기도정보
세네갈의 무어족(Moors)
세네갈에 거주하는 2개의 무어족의 통합 파일

[IMAGE] "무어(Moor)"라는 용어는 하싸니야어(Hassaniya) 방언을 말하는 사람이면, 그 피부색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반적으로 통용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블랙과 화이트 무어족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의 언어는 그 순수한 형태를 따지자면, 바니 하싼(Bani Hassan) 종족이 사용하는 예멘계 아랍 원어에서 나온 것이다. 바니 하싼족은 16,7세기에 아프리카 북서부를 침공했던 것이다.

무어족의 사회는 대체로 유목사회이며, 조직체계는 부족(tribes), 씨족(clans), 하위 씨족(sub-clans), 천막(tent) 단위 등 일련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몇 개의 부족이 모여 부족연맹을 구성한다. 그들의 사회구조는 사하라와 아랍의 다른 부족사회와 유사하며, 서아프리카의 환경과 역사에 따른 다양성도 가지고 있다. 수 년간의 빈번한 전쟁과, 도적들의 침략, 조직적인 공격들이 이 지역에서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서 유목민들은 항상 불안정한 상태 가운데 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복잡한 사회구조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오늘날, 무어족들에게는 유전(遺傳)과 종족, 직업에 기반을 둔 4가지 기본적 계층구분을 가지고 있다. 화이트 무어족이 상위계층 2개를 점하고, 블랙 무어족이 하위계층 2개를 이룬다.

삶의 모습

아프리카의 여러 지역에 살고 있는 무어족들은 대개가 농부들이다. 하지만, 세네갈의 블랙과 화이트 무어족은 비교적 도시화되어 있고, 다양한 상업에 종사한다. 이 때문에, 무어 사회의 전통적인 구조가 상당히 변화를 겪고 있다.

화이트 무어족은 인종학적으로 볼 때, "베르베르 아랍인에 기원을 둔 유목민"으로 정의된다. 그들은 무어 사회의 2개의 상위계층을 대표하는데, 귀족계급인 아드마('adma)와 평민계급인 라마(lahma)이다. 아드마는 다시 하싼(hassan, 전사)과 자우야(zawya, 종교지도자)의 2개의 그룹으로 구분된다. 전사들은 종교지도자를 보호하는 책임을 지며, 그 댓가로 종교지도자들은 전사들을 위해 도덕적, 영적, 법적, 그리고 정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종교지도자는 전사의 자녀를 가르치고, 환자들을 보살피며, 신과 인간과의 중개자 역할을 하고, 악령을 쫓아내거나 저주를 막아내며, 분쟁을 조정하는 등의 일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하싼과 자우야는 서로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다.

평민계급인 라마도 또한 여러 계층으로 분류되는데, 전사와 종교지도자들을 섬기는 일을 한다. 라마는 단지 자신과 동일한 계급의 배우자만을 얻을 수 있다. 라마 중 일부는 전사나 종교지도자가 될 수도 있지만, 그렇다 해도 오늘날의 국가정부가 무장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승려가 될 수 있을 따름이다.

블랙 무어족은 무어 사회의 하위계층을 이룬다. 그들은 자신들의 세계에서만 살게 되고, 대개 노예상에 가깝다. 블랙 무어족에게도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천막조직에 속해서 가족의 일부가 된 노예인 아브들레-틸라드('abd-le-tilad)와, 후천적으로 노예가 된 아브들레-타르비야('abd-le-tarbiya)가 그것이다. 물론, 지금은 노예제가 위법이긴 하지만, 여전히 무어족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의 근간의 하나가 되고 있다.

무어족은 대단히 자부심이 강한 민족으로, 이 지역의 다른 민족들에게 우월감을 과시한다. 그들 사회 내에서, 코란은 충실하게 준수된다. 결혼은 부모가 결정하며, 신랑의 아버지가 신부의 손을 잡고 온다. 무어족 여자는 가족이 바라는 것을 어겨서 결혼하지 못하며, 결혼하게 되면 지참금을 받게 된다.

무어족이 다른 유목부족과 회합을 가질 때에는 엄격한 관습들이 지켜진다. 이런 관습은, 사막에서 기습하는 일들이 오래도록 일어난 일련의 역사 때문이며, 회합을 주재하는 부족에 의해서 준수된다. 이를테면, 대화를 할 때에는, 몇 가지 제스처에 의해서 그들이 대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어떤지를 보여준다. 한 무어인이 대화 도중에 자기 손에 입김을 불면 그가 지금 대화 내용을 믿지 않는다는 의미이고, 손가락으로 귀를 후비면 대화 내용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의미이다.

각 부족들은, 자신들이 동일한 남자 조상의 후예라는 사실을 믿고 있다. 때때로, 이런 믿음이 부족들 간의 적대감을 누그러뜨리고 마음을 열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족들은 대개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부족적 지위를 확실히 한다는 의미에서, 평화적인 경쟁을 한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부족들의 위계질서는 무어인 개개인이 사막이나, 부락, 도시에서 서로 간에 가지는 개인적 관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신앙

세네갈의 무어족은 100%가 정통 수니파 무슬림으로서 말리크 유전(Malikite tradition)을 따른다. 이슬람교는 모하메드의 가르침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성전인 코란은 가브리엘 천사가 모하메드에게 교시한 내용이라고 믿는다.

이슬람에는 다섯 가지 기본적인 의무가 있다. 알라신이 유일신이며 모하메드가 그의 예언자임을 인정하는 것, 메카를 향해 하루에 5번 기도하는 것, 자선을 베푸는 것, 정해진 금식을 지키는 것, 일생에 적어도 한번은 메카로 순례를 떠나는 것 등이다.

무어족은 카디리(Qadiri)와 타자니(Tajani), 2개의 주요한 이슬람 형제조직을 가지고 있다. 카디리는 가장 넓게 퍼진 조직으로서, 신비주의가 전면에 스며든 빈번한 비밀 모임이 특징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현재, 블랙 무어족과 화이트 무어족 모두 선교단체의 타겟이 되고 있으며, 많은 기독교 자원이 하싼어로 개발되어 있다. 불행한 일은, 복음에 응답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오늘날, 세네갈에 신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에게 복음을 미치게 하는 열쇠는 기도뿐이다.

기도제목

  • 무어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선교단체에 지혜와 은혜를 베푸시도록
  • 성령께서 크리스챤에 대한 무어인들의 마음을 풀어주셔서 그들이 복음에 받아들이게 되도록
  • 세네갈의 정부 지도자들의 마음이 복음에 열려지도록
  • 세네갈의 무어인들에게 라디오를 통해서 복음이 전파될 수 있도록
  • 무어인들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 권세를 제압할 수 있도록
  • 예배와 중보를 통해서 그 땅을 영적으로 개간할 기도팀이 생겨나도록
  • 꿈과 환상을 통하여 주님께서 이 무슬림 종족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시도록
  • 무어족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참조:
니제르의 무어족; 말리의 무어족; 서아프리카의 무어족.


통계
세네갈의 무어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블랙 무어족 세네갈 하싼어 41,600 0% 성경 전부 있음 있음 2
화이트 무어족 세네갈 하싼어 83,100 0% 성경 전부 있음 있음 2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