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중앙아프리카 북부의 미미(Mimi)
2개 국가에 거주하는 2개 관련 종족의 통합 파일

[IMAGE] 미미족과 미마족(Mima)은 중앙아프리카의 북부에 거주하고 있는 종족들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미마족은 수단의 다르푸르주(Darfur)와 코르도판주(Kordofan)에 집중적으로 살고 있으며, 미미족은 빌틴(Biltine) 지역 근처 차드의 와디주(Wadi)에서 살고 있다. 한때, 그들은 단일한 종족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들이 현재 구분된 이유를 설명할 길은 없지만, 그들의 구별되는 언어에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집트의 나일강 계곡에 기원을 둔 통일된 민족이 15-16세기에 서부로 이주하기 시작한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일부는 차드의 빌틴 지역에 정착해서 농부가 되었다. 또 일부는 유목민이 되어 아랍 유목민들과 잦은 접촉을 갖게 되었다. 정착한 빌틴의 종족은 미미족으로 아직도 조상들의 언어인 암당어(Amdang)를 사용한다. 유목민인 미마족은 아랍어를 모어로 받아들였다. 어떤 학자들은 여전히 미미족과 미마족을 하나의 종족으로 묶는다. 그들의 생활양식과 언어가 다르긴 하지만, 유전이나 문화 종교신앙, 수 세기 전부터 내려온 전통 등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삶의 모습

차드의 미미족은 주로 정착농으로서, 다르(Dar, "...의 집"이라는 뜻) 미미라는 동부 고원지대에서 살고 있다. 그 곳에서, 그들은 곡물과 콩, 참깨,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며, 또한 가축도 기른다. 소수의 미미족 가운데는 유목민도 있다. 이들은 생계수단으로서 농사보다는, 목자들인 아랍인과 미마족들처럼 산다. 미미 유목민들은 이엉지붕으로 된 진흙 가옥에서 산다. 아간(Agan)은 가장 큰 미미족의 도시지역이다.

다르 미미는 모래로 되어있고 거의 나무가 없다. 이 지역에는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착한 미미족들은 기르는 가축수가 제한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유목민인 미마족과 미미족을 남부와 서부로 이주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그들의 사방에는 마하미드 아랍인(Mahamid Arabs), 자가와족(Zaghawa), 마라리트족(Mararit), 타마족(Tama), 기타 마바어(Maba)를 사용하는 부족들로 둘러싸여 있다.

정착한 미미족들은 때로 마바족이나 아랍인들과 통혼하기도 하며, 유목민 미미족은 자가와족이나 아부 샤리브인(Abu Sharib)들과 통혼한다. 미미족이라도 타마족과는 결혼하지 않는다. 미미족과 주변 종족들과의 통혼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도 농작기술과 일부 어휘가 미미족의 문화로 동화되었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차드에서 일어난 내란 때문에 미미족의 사회적 정치적 생활은 황폐해졌다.

수단의 미마족은 주로 유목민들이다. 그들 대부분이 낙타와 양, 염소떼를 소유하고 있다. 동절기에는, 청년들이 낙타를 몰고 물과 풀이 풍부한 목초지로 떠난다. 여자들은 융단을 짜고, 남자들은 가죽부대와 물통, 로프 등을 만든다. 아이들이 하는 일은 염소와 낙타털로 실을 짜는 일이다. 일부 남자들은 시장으로 가서 동물을 팔거나 곡물, 옷, 설탕, 차를 산다. 이 시장의 중심에는 워다족(Woda'a)과 파파족(Fafa), 마그루르족(Magrur) 상인들이 있다.

생계수단에 있어서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미미족과 미마족 사이에는 많은 유사성이 존재한다. 두 집단 모두, 정치적으로 중요성을 가지는 역사가 있으며 2-30개의 분대로 나뉘어 이 각각에 수장이 있다. 둘 다 전투에서 용감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 모두 이슬람교에 독실하지 않거나 비정통적이며 이방인들에게 다소 무례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 동일한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앙

미미족과 미마족은 수단의 다른 많은 종족과 마찬가지로 모두가 무슬림이다. 이것은 아랍 상인들의 영향 때문이다.

이슬람은 5가지 기본적인 가르침에 기초를 둔 행위의 종교이다. "알라가 유일신이며 모하메드는 그의 예언자이다"라고 고백해야 하며, 하루에 5번 기도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고, 라마단(람잔) 기간 동안 금식하며, 일생에 한번은 메카로 순례를 떠나야 한다. 미미족과 미마족은 이 지역의 다른 무슬림과는 달리 이슬람 신앙을 엄격하게 지키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규율은 준수하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불행하게도, 미미족과 미마족은 복음을 들어본 족이 없다.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독교 자원도 없고, 현재 그들 가운데 사역하는 선교단체도 없다. 그들 언어로 된 성경 번역이 필요하며, 그들이 구원의 메시지를 들을 수 있도록 기독교 방송이 전파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차드의 평균 수명은 40-42세에 불과하다. 수단에서의 평균 수명은 50대 중반이다. 두 국가에 있어서의 교육률은 약 30% 정도이다. 이 두 종족 모두 더 많은 교육의 기회와 질적인 보건시설을 필요로 한다. 그들과 예수님의 사랑을 나눌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아마도 크리스챤 교사와 의료사역자들이 될 것이다.

기도제목

  • 중앙아프리카 북부의 미미족과 미마족에게 전도할 수 있는 크리스챤 교사와 의료사역자들을 부르시도록
  • 하나님께서 초자연적인 꿈과 환상을 통하여 이 부족들 가운데 당신을 드러내시도록
  • 중보를 통하여 차드와 수단의 영적 토양을 개간할 수 있는 기도팀을 세우시도록
  • 미미족과 미마족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 권세를 제압할 수 있도록
  • 미미족과 미마족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세워질 수 있도록
[지도]

참조(푸르족):
마바, 리시, 다르주, 타마, 누바, 하제라이,
차드의 바르마,
수단의 잉게싸나, 부룬.


통계
중앙아프리카 북부의 미미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미미 차드 암당어 33,100 0% X X X X
미마 수단 미마어 72,300 0% X X X X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