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펠나오

188.189.옛 시나고그의 자취
카펠나오 = 예수 그리스도가 나사렛을 떠나 이주해 간곳 이 도시는 티베리아호 북쪽, 시리아로 향하는 카라반거리 근처에 있다. 복음서 중에도,예수가 오랫동안 전도하여 기적을 일으킨 장소로서, 이 도시의 이름은 몇번 등장했지만,실제로는 기대했던 것과 같은 주민의 회개는 없었다.<아아,가버나움이여, 너는 천국에까지 오르려 하는가. 황천에까지 떨어지겠는가.너 속에서 천국에까지 오르려 하는가. 황천에까지 떨어지겠는가. 너속에서 이루어진 힘의 기술이 만약 소돔에서 발휘햇다면, 그 도시는 오늘날까지도 남아있겠지.>
이전에 도시였던 것을 나타내는 훌륭한 시나고그가 오늘날도 남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성서에 나오는 예수가 처음으로 제자를 가르쳤던 곳, 혹은 예수의 기적을 치료한 나를 한 백율장이 세운 회당과 동일시 할 수는 없다. 이 시나고그는 4세기 황제 율리어스 시대의 것으로,필시 로마 정부의 비용으로 갈릴라야 북부에 세워진 일군의 시나고그의 하나이다.
당시 유대사람은 예배당을 세울 때에 로마정부의 허가가 필요했다. 보통은 유대의 예배소에는 사용이 금지 되어 있는 독수리와 사자, 대추나무, 아캉서스,속,그리핀 등의 모티브가 장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에서부터,건축자금을 로마 정부에 구하는 설은 분명한듯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