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41
Austronesian 언어군
< Malayo-Polinesian 그룹 >

에 데(E De) 족

- 다른 이름 르하 데(Rha De), 아낙 에 데(Anak E De), 제(De), 에 데 에가르(E De Egar), 모이(Moi), 라 데(Ra De)
- 하위 그룹 끄빠(Kpa), 므즈후르(Mdhur), 아즈함(Adham), 블로(Blo), 끄뚤(Ktul), 비흐(Bih), 끄룽(Krung), 에빤(Epan), 흐윙(Hwing), 동 까이(Dong Kay), 동 막(Dong Mak), 즐리에(Dlie), 아룰(Arul), 끄즈라오(Kdrao) 등등
- 인 구 195,000 명
- 언 어 말라이 폴리네시안 계통
- 거주 지역 닥 락(Dac Lac) 성내에 주로 거주하며, 푸 이엔(Phu Yen) 과 칸 화(Khanh Hoa)성의 서쪽 일부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와 구조
에데 인은 고상식 가옥에 거주한다. 집은 길다란 형태로 되어 있으며, 출입구는 한쪽 옆으로 붙어있다. 전체 모양이 보트모양으로 생겼으며, 나무기둥에 의해 받쳐 있는데, 뼈대가 보이 지 않도록 지어졌다. 지상식으로 가옥을 짓기 시작하면서부터는 골조를 사용하게 되었다. 가 축은 마루 밑 부분에서 키우도록 되어있으며, 사료창고는 조금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가옥의 길이
집의 길이는 그 안에 살고있는 가족의 수에 비례하는데, 이전에는 그 길이가 몇백 미터에 달하는 집도 있었다. 오늘날 집의 길이는 보통 30-40m인데, 계속 더 작은 부분으로 나뉘고 있는 추세이다.

     가옥의 내부구조
내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그1/3에 해당하는 공간은 손님을 접대하거나, 가족 내 단 체활동이 이루어지며, 나머지 부분들은 각 부부가 한 칸씩 차지하게 된다.

     남성 의복-지 스트링
이들은 집에 있을 때나 일할 때에, 허리에 지 스트링을 걸치고, 맨발로 다니며, 머리에 터번 을 쓴다. 손님을 맞이할 때에는 특별한 지 스트링을 허리에 걸치는데, 이것에는 여러 무늬 와 띠 모양의 형태가 그려져 있는 플랩이 붙어있으며, 양 끝 부분으로 하얀 유리구슬과 장 신구들이 달려있다.

     조끼의 종류와 형태
조끼는 긴소매의 것, 짧은 소매의 것, 그리고 소매가 아예 없는 것의 종류로 나뉘는데, 모든 조끼는 머리위로 덮어쓰도록 되어 있으며, 목 부분이 짧고 옆으로 갈라졌으며 허벅지까지 내려오는 플랩이 붙어있다. 가슴부분으로는 붉은 실로 만들어진 단추와 그 구멍이 있다.

     조끼에 수놓아진 무늬
각 조끼에는 사다리꼴 모양의 무늬가 있는데, 이 무늬를 '끼에르 보흐 눗(kier boh nut)' 라고 부른다. 어떤 이들은 이 무늬가 에데 족의 장신구 무늬로 애용되는 '날아가는 독수리' 모양 이라고도 한다.

     방한용 담요
이들은 추운 날씨에 담요를 덮어쓴다.

     여성 의상
여성들은 페이건과 허리의 벨트까지 내려오는 조끼를 입는데, 페이건에는 평행선 무늬가 수 놓아져 있다. 그리고 에데 족 여성들은 머리를 길러 쪽을 찐다.

     전통 색상
어두운 인디고 색은 에데 족 의상의 전통적인 색깔이라고 할 수 있다.

     구리 팔지의 의의
남자와 여자는 결혼식이나 신에게 드리는 의식을 행할 때의 서약의 순서 중 그 표시로 차게 되는 구리 팔지를 항상 하고 다닌다.

     마을 형태
이들은 일찍부터 큰 마을을 이루며 살았는데, 마을 내의 가옥들은 서로 가까이 밀착되어 있 다.

     화전의 위치와 경작 형태
주식으로 쌀을 재배하며, 화전이나 밭에서 순환 식으로 작물을 재배한다. 화전은 보통 완만 한 산간경사지에 위치해 있다. 화전을 위해 잘려진 풀은 지붕을 잇는 재료로 사용된다. 화전 은 10-15년 동안 연속으로 경작된 후 동일한 기간동안 휴지기를 가지게 된다.

     화전 경작 방법
경작방법으로는 먼저 나무를 베고 불을 놓은 뒤, 곡괭이로 땅을 갈아엎는다. 그리고 막대기 로 구멍을 파서 그 구멍 안으로 씨를 심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화전 주위의 도랑
화전의 주위로 도랑이 파져 있는데, 이것은 야생동물의 침입을 막고 잡초가 작물재배지 내 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복합 경작
이들은 또한 복합경작을 하는데, 호박, 호리병박, 멜론, 목화 등의 종자를 벼의 종자와 함께 섞어 같은 구멍에 집어넣는다. 이들은 옥수수와 고구마도 재배한다.

     논농사 지역
락 호수 주위 지역과 끄롱 끄노(Krong kno), 끄롱 아나(Krong Ana)강 유역에서는 논농사를 하며, 물소를 이용해 땅을 간다.

     농기구
주요 농기구로는 괭이, 덤불을 자르는 긴칼, 곡괭이, 나무로 만든 갈퀴, 대나무 빗자루, 등에 매는 바구니, 구멍을 파는 막대기 등이 있다.

     동물 및 가축 사육
동물과 가축이 사육되며, 이러한 동물과 가축들은 주로 매년 축제 때 쓰이는 제물로 사용된 다.

     마을내 수공업
거의 모든 마을 내에는 대장간이 있어, 농번기 때 농기구를 손질한다. 이들은 부업으로 바구 니를 짠다. 진흙이 많은 지역의 에데 족은 이전에 항아리, 요리 단지, 그릇 등을 많이 만들 었으나, 지금은 그러한 모습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단순하게 생긴 베틀에서 내구성이 있고, 품질이 좋은 옷감을 짜내기도 한다.

사회와 가족

     마을과 촌락
에데 인들은 '부온(buon)' 이라고 불리는 마을 내에 거주하는데, 이 '부온' 에는 20-70여 호의 가옥이 모여 살고 있다. 이 보다 더 작은 거주단위로서 '알루(alu:촌락)' 가 있으며, 각 촌락 및 마을에는 '알라 부온(ala buon)' 이라고 하는 공유지가 있다.

     마을 공동체
마을 내 구성원들 간에는 이웃공동체적 관계가 형성되어있다.

     모계 중심 가족과 '콰상'의 권위
긴 집 내에 거주하는 가족은 모계 중심적인 확대가족 형태로서 가족의 우두머리에 해당하는 '콰 상(khoa sang)'의 권위아래 있다.

     '콰상'의 역할과 자격
이 '콰 상'은 집안의 여러 일들을 처리하고 내부의 다툼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가족 내에 서 가장 나이가 많고 존경받는 여성이 그 자리를 차지하도록 되어 있다. 그녀는 선조 들의 유산을 비롯한 가족의 공공자산을 보호해야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가족 공동 자산
가족의 공동 자산으로는 구리 징 세트, 곡주를 담는 전통 항아리, 큰 나무의 몸통을 깎아 만 든 '콰 상(khoa sang)'전용 안락의자 등이 있다.

     마을의 수장-'뽀삐네아'
과거 '부온(buon)'의 행정은 '뽀삐네아(popinea)'라고 불리는 물의 상수원을 발견한 사람이 맡 았으며, 일정 지역 내 '부온' 간의 경계를 결정하곤 하였다. 매년 봄에 '뽀삐네아'는 물의 신 을 숭배하는 의식을 집행한다.

     전통 법정에 있어서의 '뽀삐네아'와 '뽀 팟 끄지'의 역할
관습에 지나치게 어긋나는 행위나 거민들 사이의 다툼이 있을 시, '뽀삐네아' 는 마을의 판 사인 '뽀 팟 끄지(po phat kdi)'가 이끄는 법정을 소집하게 되는데, 이 판사는 과거부터 내려 오는 교훈과 '끌레이 주에 브히안 끄지(klei due bhian kdi)' 라고 하는 전통법정을 근거로 해 서 판결을 내린다.

     사라진 '뽀삐네아'
그러나 지금은 '뽀삐네아'라는 직책이 없어졌으며, 주민들에 의해 직접 촌장이 뽑히도록 되 어있다.

     상부상조의 전통
마을의 주민들은 과거부터 전해 내려오는 농업생산활동에 있어서의 상부상조 조직인 '브링 짓(bring jit)' 와 장례식, 결혼식, 집의 건축 등에 서로 협력하는 조직인 '흐,룸 짓(h,rum jit)'이라고 하는 상부상조의 전통을 지니고 있다.

     씨족 장의 역할
씨족 장을 '콰 쥬에(khoa djue)' 라고 하는데, 그는 씨족구성원들간의 여러 일들을 결정하고, 상호협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뽀란'의 역할
또한 에데 족 내에는 일정 지역의 족장 격이라고 할 수 있는 '뽀 란(po lan)' 이 있는데, 그 는 땅의 신과 그 외의 잡신들에게 바치는 의식을 집행하며, 그 지역 내에서 행해진 범죄에 대하여 용서를 구한다.

     마을 위의 행정 조직
이전에는 '부온(buon)' 위의 행정조직으로서 '읍'정도에 해당하는 '끄,링(k,ring)' 과 '수-끄링 (sous-k,ring)'이 있었다.

     '므따오'의 출현
과거에 부족간의 전쟁을 통해 몇몇 마을의 우두머리들의 세력이 매우 커져, 전 '끄,링' 지역 을 그들의 영향아래 둔 적도 있었는데, 이들은 '므따오(mtao)'라고 불렸으며, 많은 수의 노예 를 그 밑에 거느리고 있었다.

     상류 계층과 하류 계층
상위계층에 속하는 이들로서, 부족장, 군사장, 물의 근원을 발견한자, 마을의 촌장, 지역의 족장, 판사, 점성가 및 마술사, 전통법정을 구성하는 원로 등이 있으며, 그 아래 계층으로서 자유농 과 노예계층이 있었다. 노예가 된 사람은 전쟁의 포로, 범죄를 저지르고 벌금을 갚지 못한 자, 빚을 갚지 못한 자 들인데 이들은 하층계층을 형성하고 있었다.

     노예 신분
에데 족 내의 노예는 그가 속한 가족들과 비슷한 대우를 받았으며, 어느 정도의 세월이 지 나 스스로 집을 짓고 독립할 처지가 되었을 때, 다시 자유롭게 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여전 히 그 주인에게 소속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이며,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는 권리도 없다.

     씨족의 형성
에데 족 내에 여러 씨족이 존재하긴 하지만, 이들 스스로 두 개의 본 가문에서 갈라져 나왔 다고 생각하는데, 이 두 가문은 바로 '니에(Nie)' 와 '믈로(Mlo)' 이다.

     여성 중심적 결혼 관계와 가족 관계
청혼할 때에는 여자의 가족이 청혼 대상인 남자 가족에게 줄 선물을 가져가야 하며, 결혼 후 신랑은 신부의 집에 거주하게 된다. 자녀들은 어머니 성을 따르며, 유산상속권 또한 딸에 게 있는데, 이중 가장 나이가 어린 딸에게 유산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출산 관습
출산이 가까워 질 경우 마루 밑으로 임시 처소를 만들어 그곳에서 출산하도록 한다. 출산 시에는 조산사(부에(bue))가 와서 도와준다.

     출산 의식과 작명
태어난 아기는 어머니와 조산원에 의해 일정한 의식이 치러진 뒤, 산모가 속해있는 모계 계 통내의 선조 들 가운데 한 명의 이름을 따서 아이의 이름을 짓는다.

     성인 식
14-15세에 이른 남녀는 앞니에 석회를 칠하고, 귀에 구멍을 뚫어 점점 그 구멍이 더 커지도 록 함으로서 성인 식을 치른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귓밥을 늘어뜨려 어깨까지 닿도록 한다.

     무덤 집과 무덤 폐쇄 의식
죽은 자는 그의 유품과 함께 묻히며, 무덤 위로는 이들 족속의 가옥형태의 축소형이라 할 수 있는 보트모양의 '무덤 집'이 만들어진다. 무덤 집이 만들어진 후 죽은 자에게 쌀을 바치 며, 어느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 죽은 자의 가족에게 어느 정도의 경제적 여유가 생겼을 때, '무덤을 폐쇄하는 의식'을 치른다.

종교와 문화

     원시 다신교적 신앙
에데 인의 신앙은 원시 다신교적 신앙이다. '아에 아지에(ae adie)' 와 '아에 주(ae du)' 가 이 들의 성전에서 숭배되고 있다. 매년 쌀의 신, 땅의 신, 물의 신, 그리고 불의 신과 관계된 축 제를 연다. 이들도 불과 물의 왕을 숭배한다.

     다양한 문학 작품
이들의 문학과 예술은 독특하다. 전통적인 신화, 전설, 서정적 가요, 격언, 속담, 서사시와 여러 이야기 등이 전해내려 오고 있다. 이 중 '방 아즈렌흐(Bang Adrenh)' 의 기원, 즉 닥 락(Dac Lac) 고원에 도착하게 된 에데 인에 대한 전설과 양 싱(Yang Sing)산에 관한 전설 등이 있고, 속담과 격언은 관습적 규범서인 '끌레이 주에 브히안 끄지(klei due bhian kdi)'내에 수록되어 있다. 서사시(칸(khan))로는 '담 산(dam san)', '쨩 꽝-담 끄떼흐 믈람(trang quang-dam kteh mlam)', '싱 냐(sing nha)', '담 디(dam di)', '킹 주흐(khing juh)' 와 '담 티흐(dam thih)' 등의 작품이 채집되었다.

     전통 가요와 악기
전통 가요로서 '므인흐(mmuinh)' 와 '꿋 끄쟈(kut kdja)' 가 애창되고 있으며, 악기로는 납작한 모양의 징, 둥근 징, 큰북, 플루트, 퉁소, 호른 및 속이 빈 호박을 이용한 악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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