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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근본주의와 이슬람 국가의 다양성


이슬람근본주의란 무엇인가

이슬람근본주의는 이슬람 교리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공동체와 국가의 기반이 돼야 한다며 모든 분야의 이슬람화를 추구한다. 서구의 세속·물질주의를 강하게 거부하고 서구의 제도와 사상을 빌려오지 않아도 이슬람 교리에 따라 이슬람 공동체 건설이 가능하다고 여기는 이들을 서구에서 이슬람근본주의라고 이름붙였다.

서구 제국주의의 지배에서 벗어나 이슬람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폭력에 기대는 급진파가 생기기도 했지만 이슬람근본주의도 기본적으로 평화와 형제애를 강조하는 교리처럼 무모한 폭력을 배격한다. 1941년 `자마아티 이슬라미'를 창설해 인도와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등에 강한 영향을 끼친 인도의 알 마우두디가 정리한 `지하드'(성전)라는 개념도 이교도에 대한 무력투쟁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는 지하드를 이슬람인의 의무인 신앙행위로 규정하며, 지하드는 연설·교육·자금 제공 등 여러 단계를 거치고 무력투쟁을 마지막 방법으로 말하고 있다.

지하드를 무력투쟁으로 보는 서구의 편견은 상당 부분 근본주의 조직에서 갈라져 나온 알-지하드 등 급진적 무장세력의 테러공격 등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이들까지 이슬람근본주의로 뭉뚱그려 부르기 때문에 둘 사이의 구분이 사라져 이슬람근본주의라면 테러 등을 떠올리게 됐다.

무장세력들은 서구적인 삶과 문화에 등을 돌리고 조직원을 점조직화해 비밀장소에서 훈련시킨다. 이들한테는 이슬람에 대립하는 서구와 이스라엘 등이 존재하는 곳이 전쟁터가 된다. 이슬람법(샤리아)에 기초하지 않는 이슬람 정부도 타도해야 한다. 미국 세계무역센터 동시다발 테러의 용의자로 지목되고 있는 오사마 빈 라덴(44)은 자신들의 공격이 “한쪽에서는 `테러'가 되고 다른쪽에서는 `지하드'가 된다”고 정당화한다.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 남쪽에서 154㎞ 정도 떨어진 파키스탄과의 국경지대에 있는 `자와르 킬리 알-바드르' 캠프는 최대의 수니파 이슬람교도 훈련시설로 알려져 있다. 무장요원 훈련시설은 물론 군수품 기지 등을 갖추고 있어 `테러대학'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옛소련의 공격이나 1998년 미국의 미사일 공격도 버텨냈다.

한계레 신문 01/9/13


이슬람 무장단체의 역사

‘지하드’는 원래 하느님(알라)의 뜻에 복종하는 삶을 살기 위해 싸운다는 뜻이다. 종교적인 의미가 짙은 지하드를 현재와 같은 무장투쟁 세력으로 바꾼 것은 20세기 초 반영(反英) 독립운동을 벌였던 이집트의 ‘무슬림형제단’이다.

1928년 이집트의 하산 알반나가 설립한 무슬림형제단은 아랍 전역으로 퍼져나가 아랍 국가들의 정치와 종교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중조직으로 발전, 지금도 활동하고 있다. 알반나는 코란을 바탕으로 한 ‘진정한 이슬람’으로의 복귀를 주장, 이슬람 부흥운동(이슬람 근본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만들었다. 81년 친미(親美) 노선을 표방한 안와르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을 암살한 것도 이들이다.

그러나 이슬람 교리 자체가 유혈투쟁을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며, 자살테러 같은 극단적인 무장투쟁은 이스라엘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봐야 한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뒤 아랍국들은 두 차례 중동전쟁을 일으키지만 패전한다. 67년 3차 전쟁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싸움을 전 아랍권으로 광역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 여파로 많은 이슬람 운동세력들이 강경노선으로 전환됐다. 73년의 4차 중동전쟁에 이은 중동평화협상을 둘러싼 이슬람 내 노선 갈등은 하마스 같은 무장단체들의 활동을 부추겼다.

현재 이슬람 무장조직으로는 헤즈볼라나 하마스 외에도 현재 이집트의 ‘자마아트 이슬라미야’, 알제리 무장무슬림그룹(GIA) 등이 있다. 이스라엘에는 유대 테러조직 ‘카흐와 카하네차이’가 있는데, 극우 시온주의자 메이르 카흐네가 창설한 이 조직은 94년 헤브론에서 팔레스타인인 29명을 살해했으며 95년 이츠하크 라빈 총리를 암살했다.

문화일보 01/9/13


아랍권 무장조직들

◆사진설명 : 오사마 빈 라덴(왼쪽),아흐메드 야신
미국 테러 대참사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의 국제적 테러리스트 조직 ‘알 카에다’ 이외에도, 아랍권에는 많은 급진 이슬람 조직들이 반 미국, 반 이스라엘 무장투쟁을 벌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번 테러에서 이들 무장조직이 연합해 공동전선을 폈을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 하마스 =80년대 반이스라엘 투쟁을 주도했던 연합단체 ‘무슬림형제단’의 팔레스타인 지도자 셰이크 아흐메드 야신(Sheik Ahmad Yasin)이 1987년 말 창설한 원리주의 조직. 이스라엘 점령지인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에서 병원과 학교 등을 지어주는 등의 활동을 벌여 폭넓은 대중적 지지를 확보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간의 평화협상을 반대하며, 이스라엘을 중동에서 몰아내고 완전한 이슬람 독립국가를 세우는 것이 목표다.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자살 테러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슬람 지하드 =1980년 이란의 지원을 받아 창설된 팔레스타인의 대표적인 무장조직. 본부는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있으며, 시리아와 이란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다. 지하드 역시 이스라엘 멸망과 이슬람 팔레스타인 국가의 창설을 꿈꾸고 있다.

◆ 헤즈볼라 =‘신의 당’이라는 뜻으로, 이란 아야톨라 호메이니의 노선에 영향을 받아 1983년 레바논에 시아파 이슬람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2000년 5월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남부에서 철수하기 전까지 가장 활발한 무장투쟁을 벌였다. 조직원이 3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는 중동 최대의 테러리스트 조직이지만, 레바논 이외의 지역에서 벌어진 테러사건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란군이 군사훈련과 종교교육, 물자지원 등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3년 베이루트 미 해병대 사령부 차량폭탄 공격, 1992년 아르헨티나 이스라엘 대사관 폭탄 공격 등 많은 반미 테러를 수행했다.

◆ 팔레스타인해방민주전선(DFLP) =이번 미국 테러를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으나, 이를 곧 부인했다. 1969년 조직된 마르크스주의 테러조직으로 1988년 팔레스타인 최초로 조직화된 군사행동을 펼쳐 가자지구의 이스라엘군 거점 공격에 성공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은 물론, 왕정제 폐지 등 중동지역 공산혁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활동이 미미해 98년 미 국무부의 관찰대상 테러리스트 조직에서 제외됐다.

이 밖에 알제리의 이슬람무장그룹(GIA)은 불특정 다수의 외국인을 납치해 목을 자르는 테러행위로 악명을 떨쳤으며, 빈 라덴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집트의 이슬람그룹(IG)은 1997년 이집트의 대표적 관광지 룩소르에서 58명의 외국인 여행객을 살해했다.

이들의 공통된 목표는 친미 정권을 축출하고 이슬람 독립국가를 건설하는 것이다.

조선일보 01/09/14


[각양각색 이슬람] '알라신'만 같을뿐 문화-사고방식 다양

이슬람 세계는 알라신을 신봉하고 마호메트의 예언을 실천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다원적이고 복잡하다. 5대륙의 상이한 문화와 인종 수만큼 다양한 종교적·문화적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 현대 무슬림들의 서방에 대한 증오는 19세기 서구 열강의 식민지 지배에서부터 비롯된 것이긴 하지만 이것도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 다양한 이슬람

7세기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원한 이슬람은 13세기가 지난 후 중동은 물론, 북아프리카, 중앙·남아시아, 유럽에까지 진출해 있다. 정통 이슬람 국가가 중동에 많다면, 북아프리카의 이집트, 리비아 등은 중동에 비해 서구화, 개방화돼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정교일치의 전통을 거의 상실, ‘세속화’한 이슬람 국가가 돼 있다.

같은 중동 국가들이라도 페르시아인의 이란과, 아랍인의 사우디아라비아는 인종간 경쟁의식을 갖고 있다. 사우디나 쿠웨이트 같은 친미 국가도 있고, 이라크나 리비아처럼 미국과 원수지간인 나라도 있다.

◆ 이슬람 내부 갈등

종파적·문화적 차이로 이슬람은 내부 갈등을 겪는다. 여기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개입돼 갈등의 양상은 한층 복잡해진다. 2차 대전후 아랍권내 주도권을 놓고 이집트와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간 경쟁이 치열했다.

이스라엘 문제를 놓고도 아랍권은 강·온파로 나뉘어 있다. 수니파 왕국 사우디는 이란의 시아파 정권을 싫어하고, 이란은 시아파를 탄압하는 이라크의 수니파 정권에 적대적이다.

리비아와 시리아는 아랍권의 여론과 달리 독자적 노선을 고수하고 있고, 아랍의 가운데에 위치한 요르단은 동서를 넘나드는 외교력으로 주목 받았다. 또 사우디나 요르단 등 왕국은 이집트 등 공화제 국가와는 거리감을 느낀다.

서구 지배가 남긴 유럽 문화와 근대화를 수용한 나라와, 정통 이슬람을 고집하는 나라 사이의 갈등도 잠복해 있다. 정통 이슬람문화와 서구문화는 국가내에서도 충돌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의 침공에 맞서 아랍권이 단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 서구에 대한 불신·증오의 뿌리

이슬람이 갖는 서구에 대한 증오와 반감은 19세기 열강의 식민지가 되면서 시작됐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 영국·프랑스 등 열강은 중동의 지정학적·경제적 중요성 때문에 서구 열강은 이슬람 세계를 수탈했고, 독립 움직임을 탄압했다.

하지만 무슬림들은 정치와 종교가 일치되는 공동체의 부활을 줄기차게 추구했고, 일부는 급진주의, 과격행동으로 나타났다. 이런 개혁 성향의 이슬람 부흥운동을 서구인들은 ‘이슬람 원리주의’라고 불렀다.

2차 대전후 아랍권은 옛 영토을 회복하면서 독립했다. 독립후 석유를 무기화한 아랍권의 자원 민족주의는 서구 열강에 대한 ‘보복’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가 물러난 자리에 미국이 대신 들어섰고, 이슬람의 눈에는 미국의 정책 역시 국익 우선으로 비쳤다. 반서방은 반미로 이어졌다. 그러나 나라마다 미국을 대하는 입장은 제각각이었다.

이슬람은 원래 관용의 종교, 평화를 사랑하는 종교였다는 지적은 그래서 아이러니다. 마호메트의 출현 이후 불과 100년만에 아라비아 반도는 물론,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에까지 전파될 수 있었던 것도 ‘칼’이 아닌 이민족·이문화에 대한 관용 때문이었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

◆ 이슬람 혁명과 탈냉전의 충격

1960~70년대 아랍권은 주도권 싸움과 친미·친소 국가간 대립이 있었지만 대 이스라엘 전쟁에서는 단결하고 협조했다. 그러나 1979년 이란 팔레비 왕조를 무너뜨린 이슬람 시아파 혁명,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사회주의권 붕괴를 계기로 중동 정세는 극도로 불안해졌다.

이란-이라크 전쟁(1981~88), 걸프전쟁(1991)은 권력 공백 상태에서 발생한 아랍권 내부의 충돌이었다. 아랍권은 분열됐고, 이들 전쟁에서 보여준 미국의 힘과 이중성은 아랍인에게 또 다른 불신과 상처를 남겼다는 지적이 많다.

1990년대 들어와 이슬람 과격단체들은 이런 미국을 상대로 폭탄테러 활동을 증가시켰다. 하지만 이들도 이슬람의 전체는 아니다.

조선일보 0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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