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동부 아프리카의 스와힐리 (Swahili)
6개 국가에 거주하는 7개의 스와힐리어 사용 종족들의 통합 프로파일
(르완다, 소말리아, 수단, 잠비아, 케냐의 스와힐리,
케냐의 바준, 사우디아라비아의 아프리카 흑인)

[IMAGE] 스와힐리라는 이름은 문자적으로 "해안"을 의미하며, 공통의 문화("우스와힐리", Uswahili)와 언어("키스와힐리", Kiswahili), 종교(이슬람)을 공유하고 있는 몇 개의 부족들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수천년 전에, 동부 아프리카 해안에는 쿠쉬트(Cushite) 유목민들과 혼인관계를 맺은 사냥꾼 집단들이 살았었다. 2세기 무렵, 콩고 북부 출신의 반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 지역으로 왔으며 그들과 혼인관계를 맺었다. 페르시아만과 같은 다른 지역에서 사람들이 계속 이주해오면서, 이들은 해안 부족들과 함께 살며 그들의 문화와 언어의 일부를 받아들였다. 나중에, 인도네시아인들과 힌두인, 포르투갈 무역상들이 해안에 정착했다. 곧 그들도 스와힐리의 특성을 받아들였으며 보다 더 큰 집단의 일부가 되었다.

그 이후로, 여러 스와힐리 집단이 해안의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여 그들 자신의 방언과 문화적 다양성을 만들어냈다.

오늘날, 스와힐리족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잠비아까지 동부 아프리카와 페르시아만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들은 "스와힐리"라고 불리지만, 자신들은 자기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이름을 따라 불려지는 것을 더 좋아한다.

삶의 모습

스와힐리의 언어에는 많은 다양한 방언들이 있다. 그들 단어 중 많은 것이 아랍어에서 빌려온 것이며, 아랍어는 많은 스와힐리인들에게 제2의 언어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스와힐리인 집단은 동부 아프리카에서 현재 살고 있으며, 그들 중 많은 수가 페르시아만의 무역중심지가 되고 있는 도시에서 정착하고 있다.

약 2,000년 동안, 스와힐리 경제의 뼈대는 상업이었다. 그들은 여러 나라 사이에서 향로와 노예, 상아, 황금, 곡물을 거래해왔다. 오늘날에도, 국제상업이 스와힐리인들에게 중요하지만, 예전보다는 줄어들었다. 상층 계급의 스와힐리인 중 많은 수가 지금은 소규모 사업을 하고 있으며, 서기직을 맡거나 학교에서 교사 직업을 갖고 있다. 도시에서 사는 사람들 일부는 재배농장을 소유하여 자신들의 수입을 벌기도 하고 식량을 마련하기도 한다. 하층 계급 스와힐리인들 대부분은 농부들이며, 주요 작물은 쌀, 수수, 조, 옥수수 등이 있다.

스와힐리인들은 무슬림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슬람 의식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큰 역할을 한다. 음식 율법과 의복규칙, 사회적 예절, 결혼식, 이혼법, 출생과 장례식은 모두 이슬람 전통에 의해 행해진다. 부모들은 예절이 바르고 정중한 아이들을 키우려고 애쓰는데, 이것은 무슬림들 사이에 이것을 높게 평가해주기 때문이다. 어린 소년들은 이슬람 학교로 가서 코란을 공부하며, 각 마을의 중심이 되는 건물은 이슬람 사원이다. 남자들은 그 곳에서 하루에 5번 기도하며 금요일에는 특별 기도모임을 갖는 것을 볼 수 있다.

스와힐리인들은 최근 서구 문화에 대해 관심을 보여왔다. 예컨대, 이슬람 학교에 다니는 것 외에, 대부분의 아이들은 서구방식의 교육을 받기 위해 비 종교 학교에도 다닌다. 또한, 스와힐리의 전통 민간의술은 더이상은 병자들을 다루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다. 현대적인 병원이 일부 지역에서 지금 개설 중이다.

대도시에서 사는 많은 사람들은 이제 텔레비젼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통해 그들은 서구식의 사고방식을 계속 터득하고 있다. 스와힐리의 여자들은 과거보다 지금은 더 독립적이 되었으며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부문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다.

스와힐리의 문화는 이슬람교나 서구식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북동부의 반투족과 아랍의 문화, 그리고 아시아, 페르시아, 인도의 문화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문화를 꽤나 독특하게 만들었으며, 이웃 종족과 그들을 쉽게 분별할 수 있게 해준다.

스와힐리의 예술에 미친 아시아의 영향력은 양탄자, 비단, 도자기, 보석과 같은 것에서 볼 수 있다. 스와힐리의 건축으로는 화려하게 조각된 문과 중심 대들보가 있으며 이것은 남자와 여자가 따로 집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케냐의 라무 마을은 뼈와 상아를 상감해넣은 정방형의 의자가 있어 유명하다.

신앙

거의 모든 스와힐리인들은 무슬림이라고 고백하고 있지만, 이슬람 이전의 전통신앙과 의식이 아직도 남아있다. 이를테면, 선하거나 악한 많은 신들이 존재한다고 그들은 믿고 있다. 또 마법사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믿고 있다.

스와힐리인들은 대개 자연현상에 대해 미신적인 설명을 내린다. 예컨대, 일부 믿음에 의하면 황소가 땅을 떠받들고 있으며 소가 그 뿔을 움직일 때 지진이 일어난다고 하며, 천둥은 신이 천사와 이야기하는 소리이고 번개는 신이 기뻐할 때 일어난다고 한다. 스와힐리인들에게, 번개는 신이 그 해에 풍부한 비와 수확을 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길한 징조이다.

필요로 하는 것들

기독교 자원이 스와힐리어로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스와힐리 기독교인은 단지 소수에 불과하다. 스와힐리인들 가운데 사역할 수 있는 이슬람 문화에 밝은 사역자들이 아주 필요하다.

기도제목

  • 예배와 중보기도를 통하여 그 땅을 깨뜨릴 수 있는 기도팀을 일으켜주시도록
  • 스와힐리인들 가운데서 영화 "예수"와 다른 복음화 자료들이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 스와힐리인들과 함께 그리스도를 담대하게 나눌 수 있는 기독교인 사업가들을 세워주시도록
  • 수확하시는 주님께서 동부 아프리카로 많은 사역자들을 보내주시도록
  • 성령님께서 스와힐리의 소수의 성도들을 격려해주시도록
  • 하나님께서 꿈과 환상을 통하여 스와힐리인들에게 당신을 드러내시도록
  • 복음이 자유롭게 전파되기 위해 전통적인 무슬림의 문화가 보다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 스와힐리인들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세워질 수 있도록

통계
동부 아프리카의 스와힐리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스와힐리 르완다 스와힐리어 11,100 0%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스와힐리 사우디아라비아 스와힐리어 268,200 0.01%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스와힐리 소말리아 스와힐리어 34,100 0%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스와힐리 수단 스와힐리어 14,000 0%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스와힐리 잠비아 스와힐리어 17,300 0.02%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스와힐리 케냐 스와힐리어 92,400 0.03% 성경 전부 있음 있음 9
바준 케냐 티쿠어 68,100 0.01% 성경 전부 X 있음 1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