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동아프리카의 고샤(Gosha)
동아프리카의 2개 국가에 거주하는 2개 고샤족의 통합 파일

[IMAGE] 고샤족은 동아프리카, 주로 소말리아 남부의 줍바 계곡(Jubba Valley)과 케냐 북동부의 만데라 지구(Mandera)에 살고 있다. "고샤"라는 말의 문자적인 의미는 "숲의 사람들"이다. 그것은 줍바 계곡 저지대의 비옥한 농지에서 살고 있는 종족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주로 반투족(Bantu)이 기원이 된 듯하다.

고샤족 대부분은 식민농지를 건설하기 위해 1800년대에 샤빌레 계곡(Shabeelle Valley)에서 남쪽으로 이주해온 노예들의 후손이다. 그들이 도착했을 때, 반투족 자유민들은 일부 오로모족(Oromo) 노예들과 함께 이미 이 지역에서 정착하고 있었다. 이 3개의 집단을 고샤족이라는 하나의 종족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소말리족은 그들을 경안시하는데, 그 주된 원인은 그들이 이방인이며 과거 노예였다는 이유 때문이다. 과거의 노예였던 반투족과 자유민 반투족은 서로 통혼을 하지만, 오로모족 노예는 그렇지 못하다. 그들은 멀리 격리된 종족으로서 아직 남아있는 것이다. 오늘날, 고샤족 대부분은 무슝굴루어(Mushungulu)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지굴라 반투어(Zigula Bantu)에서 나왔다. 또 많은 사람들은 스와힐리어(Swahili)와 오로모어(Oromo)도 사용한다.

삶의 모습

오늘날, 고샤족 중 많은 수가 유목민으로서 이곳저곳 가축 무리를 끌고 떠돌아 다닌다. 그들이 사는 가옥은 어린 나뭇가지를 구부려 만든 이동식 움막이며 여기에 짐승가죽이나 손으로 짠 멍석을 덮는다. 이 텐트는 동물 등에 실어서 운반할 수 있도록 쉽게 해체할 수 있다. 친척인 가족들이 여럿 모여서 마을을 이룬다. 그들 움막들은 축사를 중심으로 주변에다 원형 또는 반원형으로 배열된다. 다시 그 주위에다 가시나무 울타리를 둘러쳐서 침략자나 맹수들로부터 보호한다.

남자들이 하는 일은, 낙타, 소, 때로 염소 등의 가축을 치는 일이다. 여자들의 일은 식사 준비, 가축의 젖을 짜는 일, 자녀 양육, 가사를 돌보고 텐트를 세우는 일이다. 남자가 가축들의 법적인 소유자이긴 하지만, 아내가 그 일부를 종종 통제한다. 과거에, 고샤족의 주식은 거의 전부 우유, 치즈 등 낙농식품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옥수수와 쌀도 주식의 일부가 되었다.

고샤족의 이동경로는 그들이 머무르는 지역의 기후와 예상이 어려운 초원지대에 달려있다. 각 대가족들이 가축에게 먹일 목초와 물을 충분히 얻기 위해서, 고샤족은 서로서로에게서 떨어져 흩어진다. 물이나 목초가 부족하게 되면 고샤족은 그 지역을 떠나게 되면, 낙타 등에다 이동식 움막과 다른 도구들을 싣고 가족 단위로 사막을 횡단한다.

많은 고샤족이 자신들을 또다른 소말리 부족이라고 이제는 생각하고 있지만, 결혼방식은 아직도 반투족의 전통적인 종족 방식을 따르는 경향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고샤족은 소말리족과는 다른 그들의 신체적 특징이 줍바 계곡 농부들의 전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것은 과거나 오늘이나 다름없다.

고샤족에게는 4명의 아내라는 이슬람식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일부다처제가 있다. 아내들은 저마다의 별도의 움막을 가지고 있으며 첫 아내가 다른 아내들의 수석이 된다. 불행한 일은, 이혼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혼한 부모의 아이들은 대개 성별에 따라 떨어진다. 아내는 딸을, 남편은 아들을 맡는다.

반투족의 많은 관습들이 고샤족에게 남아있다. 그런 관습 중 하나는 야오족의 "굴루 은쿨루"(Gulu Nkulu, 위대한 춤)라는 것으로, 모잠비크와 말라위 등 다른 나라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신앙

고샤족 대부분은 1900년대 초에 이슬람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오늘날, 케냐에 있는 고샤족의 99%와 소말리아의 고샤족 90%가 샤피파(Shafi'ite) 무슬림들이다. 소말리아에서는 단지 9%만이 이슬람으로 개종하지 않았으며, 전통종교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무슬림으로서, 고샤족은 예수가 예언자이며 교사, 선인이라고 알고 있지만,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는 믿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은 죽은 후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댓가를 치뤄야 한다고 믿는다. 자신들의 선행과 코란에 대한 지식에 따라 심판받는다고 믿는다. 그들은 5가지 이슬람의 기본의무(pillars)를 고집한다. 알라가 유일신이며 모하메드가 그의 예언자라고 고백해야 하며, 하루에 5번 기도하고, 자선을 베풀며, 금식하고, 메카로 순례를 떠나는 것이다.

고샤족은 자신들의 종교에 독실한 편이지만, 그들의 신앙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진 사람은 거의 없다. 심지어 무슬림 가운데에도, 반투족의 애니미즘(무생물도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신앙)이 아직도 여러 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최근, 아프리카의 북동부 지역에서는 극심한 가뭄으로 고생하고 있다. 보건시설도 이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크리스챤 의료팀과 구호품이 절실히 필요하다.

고샤족의 물질적 필요도 크지만, 그들의 영적인 필요는 훨씬 더 크다. 케냐에 살고 있는 사람들만이 그들의 언어로 된 기독교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현재, 이 종족들을 목표로 하는 선교단체는 없다. 복음을 고샤족들에게 효율적으로 미치게 하기 위해서는, 성경과 복음화 문서자료, 기독교 방송, 선교사들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을 영적으로 속박하고 있는 요새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중보기도가 필요하다. 그런 후에야, 전파되는 구원의 메시지에 그들의 마음이 열릴 것이다.

기도제목

  • 수확하시는 주님께서 고샤족들 가운데서 사역할 수 있는 일꾼들을 동아프리카로 보내주시도록
  • 주 예수께서 꿈과 환상을 통하여 고샤족에게 당신을 드러내시도록
  • 고샤족의 물질적 필요에 응답할 크리스챤 의료팀과 구호사역자들을 보내주시도록
  • 고샤의 성도들에게 자기 친구와 가족들과 그리스도를 나눌 수 있는 담대함을 주시도록
  • 고샤족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 권세를 제압할 수 있도록
  • 아프리카의 크리스챤들이 미전도 이웃들에게 복음을 가지고 갈 도전을 받도록
  • 예배와 중보를 통하여 이 지역의 영적 토양을 개간할 수 있는 기도팀들이 생겨나도록
  • 케냐와 소말리아의 고샤족들 가운데 지역교회가 개척되도록
[지도]


통계
동아프리카의 고샤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고샤 케냐 소말리어 17,000 0.14% 성경 전부 있음 있음 X
고샤 소말리아 마슝굴루어 43,700 1% X X X X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