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아프리카의 무무예(Mumuye)
두 국가에 거주하는 두 종족의 통합파일

[IMAGE] 무무예족은 카메룬나이지리아에 사는 큰 종족이다. 그들은 고원 종족의 일파로서, 중부 나이지리아와 공골라 주에 거주하고 있다. 이 종족이 사용하고 있는 방언은 15개 이상의 다른 종류들이다. 따라서, 그들이 사용하는 방언에 따라서 이 부족들을 구분지을 수도 있다. 이를테면, 카메룬의 무무예족은 요로(Yoro)라는 방언을 사용하고, 나이지리아의 겡글레족(Gengle)은 겡글레 방언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무무예족들은 요로 무무예족(Yoro Mumuye)에서 나온 분파들이고 또 모든 무무예족이 요로 지역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이 지역은 연이어 있는 산맥에 의해서 다른 무무예족들과는 격리되어져있다. 모든 무무예족은, 요로의 주술사가 무무예 전 부족의 "최고의 레인메이커"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한때, 무무예족은 준쿤(Junkun) 제국에 정복되어 노예로서 예속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풀라니족(Fulani)이 준쿤족들을 고산지역으로 밀어낸 후, 1893년에 독립하였다. 일부 풀라니족이 무무예족들 가운데 살고 있기는 하지만, 무무예족은 풀라니족의 영향권 밖에서 독립적으로 살고 있다.

삶의 모습

무무예족은 1차적으로 농업에 의지하는 종족이다. 그들의 주요농산물은 수수, 생강, 콩, 얌, 호박, 땅콩, 시트러스(밀감류) 등이다. 남자는 농사에 전념하고 여자는 씨뿌리기, 옥수수까기 그리고 남편일을 도와 가벼운 농사일을 맡는다.

숲에서 채집하는 산물도 그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나무에 있는 큰 벌집에서 꿀을 채집하기도 하고, 쉬 너츠(Shea nuts)나 목재, 허브 등도 숲에서 얻을 수 있다. 최근 몇 년 간, 일부 무무예족들이 자신들의 생업이었던 농사를 뒤로 하고 도시로 이주하여 임노동자가 되고 있다.

시골의 무무예족이 사는 곳은 원형 형태의 작은 부락(circular hamlets)이며, 여기에 두어개의 오두막집이 있고 이 오두막에 많은 대가족이 산다.그리고, 이러한 여러 개의 부락들이 모여서 하나의 촌락(village)을 이룬다. 침입자로부터의 방어를 위해, 촌락 주변에는 선인장 울타리로 처져 있고 또 창이 꽂혀있는 깊은 웅덩이도 있다. 각 촌락들은 말하자면, 독립된 씨족공동체라 할 수 있다.

무무예족은 가부장 사회를 이루고 있다. 각 부락에는 최고 연장자인 남성이 부락장이 되어, 가족 간에 일어나는 모든 분쟁을 관장한다. 마을 사람들은 자기들이 사냥한 고기의 일부를 이 부락장에세 바친다.

무무예 사회에서는 일부다처제가 일반적인 관습이다. 하지만, 법적인 제한이 없음에도, 대개 남자들은 하나 내지 두 명의 아내만을 얻는다. 결혼 후에, 부부는 첫아이를 낳을 때까지 아내의 가족들과 함께 살게 되는데, 이 아이가 젖을 떼자 마자 아내의 가족에게 맡겨진다.

무무예족은 독특한 외모를 가진다. 그들이 입는 의상은 주변의 부족들과는 명확하게 구분된다. 남자는 한두 개의 가죽띠를 하는데, 그 가죽띠 끝에는 구슬이나 카우리(cowries)라는 밝은 빛깔의 조개껍데기로 꾸며져있다. 띠와 함께 염소가죽을 옷으로 입는다. 구슬, 놋쇠, 철로 만든 팔찌와 발찌, 그리고 귀에 다는 나무장식 등은 여자에게나 남자에게나 장신구가 된다. 여자들은 또 자기 배에다 문신을 새기고 짚이나 나무로 만든 코걸이를 한다. 남자는 윗쪽 앞이빨 4개를 잘 갈아서 뾰족하게 만들고, 눈 위에다가 여러 줄의 작은 상처를 칼로 베어서 만든다. 관자놀이나 뺨에도 이런 상처를 낸다.

무무예족에게 있어서 중요한 축제 하나는 일년에 한번씩 있는 얌(고구마의 일종) 축제이다. 그 축제 때, 축제 의상을 입은 두 남자가 서로를 마주보며 춤을 춘다. 그들이 입는 의상으로는, 깃털이 달린 짚모자와 풀이나 말꼬리가 달린 나무가면, 뿔, 몸 전체를 덮는 길다란 가죽옷이 있다.

신앙

카메룬의 무무예족이나 나이지리아의 겡글레족, 양쪽 다 85% 이상이 우상숭배자로서, 무생물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전통적인 애니미즘을 따르고 있다. 그들은 최고신으로 태양('라')과, 다양한 종류의 신령을 믿는다. 각 촌락마다 차피(Tsafi)라 불리는 신당이 있어서, 여기에 신령의 우상을 모시고 제물을 정기적으로 바친다. 촌락의 씨족장이 모시고 있는 조상의 두개골도 예배의 대상이 된다. 무무예 사람들은 조상들이나 보이지 않는 힘, 술과 관련된 다양한 제사의식에 참가하게 되는데, 이런 제사의식에서는 축제용 뿔과 가면을 쓰고 특별한 춤을 춘다.

많은 무무예족은 대부분 죽은 후의 생명은 없다고 믿는다. 하지만, 착한 일을 하고 죽으면 2년 후에 다시 태어나지만, 악한 사람은 사후 생명을 갖지 못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카메룬에는 33%, 나이지리아에는 40%의 크리스챤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음의 분명한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성경이 부분적으로 무무예인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지만, 이 부족들을 그리스도께 이끌기 위해서는 복음적인 자료나 선교사들의 노력을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실하게 그들을 위해 중보하며 또 그들을 영적으로 예속하고 있는 본거지를 매일같이 물리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매일처럼 나타나는 영적 전쟁에서 계속 보호 받아야한다. 그러고 난 후에야, 복음에 대한 그들의 마음문은 열릴 준비가 될 것이다.

기도제목

  • 카메룬과 나이지리아의 무무예인들과 함께 살며 일할 수 있는 일꾼들을 보내주시도록
  • 인근 부족의 크리스챤들이 무무예인들과 예수님의 사랑을 함께 나눌 기회를 갖도록
  • 무무예인들의 마음에 진리를 알고자 하는 갈증이 일어나도록
  • 무무예인들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 권세를 제압할 수 있도록
  • 무무예인들과의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을 성실하게 해낼 수 있는 팀을 세워주시도록
  • 꿈과 환상을 통해 이 소중한 사람들에게 하나님 자신을 드러내시도록.
  • 하나님 이름의 영광을 위하여 무무예족 가운데 승리하는 교회를 세워주시도록
[지도]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브루 무무예 카메룬 6,600 5% 일부 X X 1
겡글레 나이지리아 겡글레 11,200 0.04% X X X X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