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파키스탄의 콜리 (Koli)
파키스탄에 거주하는 4개 콜리족의 통합 프로파일

[IMAGE] 콜리족은 파키스탄의 남동부에 자리잡고 있다. 그들은 주로 신드 주의 비옥한 하천평야와 인더스강 바로 동쪽의 저지대 타르 사막에 집중해있다. 그 지역에는 파르카리 코아치치히(Parkari Koachchhi), 와디야라 콜리(Wadiyara Koli), 쿠치 콜리(또는 로하르, Kutchi Kohli or Lohar), 타라다리 콜리(Tharadari Koli) 등 콜리족의 몇 가지 주요한 하위 부족들이 있다.

콜리족의 역사에 대하여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기원에 대하여도 상충되는 정보들이 있다. 타라다리 콜리족은 인도 서부의 구자라트 주에 위치한 타라드 시에서 나온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도의 서부해안, 구자라트 주의 남부에 있는 봄베이 지역에서 최초로 알려진 주민들이 또한 콜리족이다.

그들은 힌두교도로서, 파키스탄의 콜리족의 소수 민족에 속한다. 다른 힌두교도 대부분은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되자 1947년에 인도로 이주했다. 콜리족들은 자신들의 인도-아리안 언어를 모두 사용한다. 단지 쿠치 콜리족만이 카치 콜리어(Kachi Koli)를 말하며 구자라트족의 하위부족인 것으로도 여겨진다.

삶의 모습

농업은 콜리 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다. 그들은 소작인으로서, 면화와 밀, 쌀, 사탕수수, 옥수수, 면실유 등을 재배한다. 농부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물 공급을 조절하는 것이다. 부족들 중 일부는 인더스강의 동부 지역 근처에 살고 있는데, 이것은 농작물의 관개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농부들 대부분은 인더스강에서 나오는 지류의 관개에 의존하고 있다.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폭우 뒤에 인더스강이 범람하는 것도 흔한 일이다. 불행한 것은, 강의 범람으로 심각한 삼림 훼손, 토양 유실 등이 일어나고 있다. 이 지역의 많은 지하수가 또한 염분화되었으며 농업 용수로는 부적합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책으로 배수로가 만들어졌다.

신드 주의 최대의 치수 프로젝트인 구두 집중화 댐(the Gudu Barrage Dam)의 건설로 파키스탄의 건조한 사막을 관개하기 위한 물을 공급해주게 되었다. 관개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콜리족은 부족하나마 강우량에 의존하고 있다.

타르 사막(대 인도사막으로도 불린다)의 동부 지역에 살고 있는 콜리족은 스텝 지역에서 가축을 기른다. 이 지역은 주로 진흙이 약간 섞인 모래언덕으로 이루어져 있다. 낙타가 그들의 주요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이 부족들은 황갈색의 단조로운 환경 가운데 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림이나 다른 공예 디자인에서 다채로운 색깔을 종종 보여주고 있다.

콜리족의 가옥은 지역마다 다르다. 일부 사람들은 초가지붕과 진흙 벽, 흙마루가 있는 단순한 가옥에서 살고, 또 다른 사람들은 타일 지붕과 벽돌로 된 벽, 시멘트 마루로 된 집에서 장식을 하며 살고 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 속에 살고 있다. 콜리족의 절반 이하가 글을 읽을 줄 안다.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낮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불결"하지는 않다. 높은 사회계층의 사람들도 일부 그들로부터 물을 받아 쓰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콜리족들은 술을 마시고, 생선,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고기를 먹는다. 하지만, 그들은 힌두교도로서, 소고기를 먹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구조적으로 볼 때, 그들은 족외혼 씨족으로 나누어지고 있어서 자기 친족 내에서 결혼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신앙

콜리족의 극소수(각 부족마다 5% 이하)만이 파키스탄의 국교인 이슬람으로 개종했으며, 그들 대다수는 힌두교이다.

힌두교의 가르침에 의하면, 영혼은 결코 죽지 않으며 몸이 죽은 후 다시 태어난다고 한다. 이러한 계속되는 환생은 "윤회"라고 불리며, 힌두교도는 영혼이 동물이나 인간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업(karma)"의 법칙에 의하면 모든 행위는 영혼이 다음 윤회에서 어떻게 태어나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힌두교도의 믿음에 의하면 사람을 선을 행한다면 영혼은 보다 나은 상태로 태어나며, 악한 삶을 살면 보다 못한 상태 아마도, 벌레의 몸으로 태어난다고 한다. 그들은 "영적인 완성"을 이룰 때까지 계속해서 윤회한다고 한다.

"순수한 힌두교"는 신드 주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곳의 힌두교는 이슬람이나 콜리족의 다른 전통신앙과 혼재해 있다. 콜리족의 주요 신은 "바그데바(Vaghdeva)"라고 하는 호랑이 신이다. 사람들은 바그데바의 나무 조각신을 숭배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파키스탄의 힌두교도와 무슬림 사이에는 많은 증오감이 있다. 콜리족은 참 평화와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통하여 오직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파키스탄에 있는 4개의 콜리족 가운데, 단지 파르카리 코아치치히족만이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의 일부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높은 문맹률 때문에, 그들이 성경을 사용할 수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쿠치 콜리족, 단 한 부족만이 그들을 현재 목표로 하는 선교단체를 갖고 있다. 이 부족은 1% 이하만이 글을 읽을 줄 안다. 기독교 라디오 방송과 TV 프로그램, 영화 "예수" 등 복음화 자료가 이 문맹 종족에게 다가서는 데 절실히 필요하다. 아마도 기독교인 교사들은 콜리족 가운데서 살며 사역할 수 있는 가장 많은 기회를 얻을 것 같다.

기도제목

  • 파키스탄의 콜리족에게 기꺼이 장기간 사역할 일꾼들을 일으켜주시도록
  • 선교단체와 교회가 콜리 부족들을 입양하고 다가설 수 있는 도전을 받아들이도록
  • 콜리족 가운데 살며 사역할 기독교 교사들을 보내주시도록
  • 파키스탄 정부가 기독교인들에 대해 호의를 가지게 되며 복음을 자유롭게 전파하는 것을 허락하도록
  • 중보기도를 통하여 파키스탄의 영적인 땅을 깨뜨리는 일을 시작할 기도팀을 세워주시도록
  • 콜리 부족들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인 권세와 세력들을 제압할 수 있도록
  • 콜리 부족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의료팀과 인도주의 구조 사역자들을 보내주시도록
  • 콜리 부족들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개척될 수 있도록
[지도]


통계
파키스탄의 콜리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와디야라 콜리 파키스탄 와다리아어 123,500 1.00% X X X 0
쿠치 콜리 파키스탄 카치 콜리어 82,400 0.60% X X X 1
타라다리 콜리 파키스탄 타라다리어 49,400 1.00% X X X 0
파르카리 카치치히 파키스탄 파르카리 콜리어 247,100 1.00% 성경 일부 X X 0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