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정보
유럽의 포마크 (Pomaks)
3개 국가에 거주하는 3개의 포마크 종족들의 통합 프로파일

[IMAGE] 포마크족은 유럽 발칸 지역에 살고 있는 슬라브족이다. 보통 불가리아 방언을 쓰고 불가리아인 생김새를 하고 불가리아인과 비슷한 문화적 관습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불가리아인으로 보통 여겨지지만, 이 종족은 그리스도 정교회보다 이슬람교에 헌신하고 비 불가리아식 이름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포마크는 아마도 1370년대에 이슬람교로 개종한 듯하다.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자발적으로 이슬람을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강제로 개종했다고 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로 다양한 무슬림 관습을 택하기 시작했는데, 가령 여자가 베일을 쓰는 것 등이다.

비록 대부분의 포마크족이 불가리아에 살고 있지만 3만명 정도가 그리스 지방인 마케도니아와 트라체 변경에 살고 있고, 루마니아에도 살고 있다. 로도페어(Rhodope, 불가리아어)를 쓰고 개중에는 제2외국어로 그리스어와 마케도니아어를 사용해왔다. 수년 동안 이들은 다른 사람과 격리되었었지만, 최근에는 현대화로 외부세계와 접촉하게 되었다.

삶의 모습

포마크의 경제는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요 농작물은 호밀, 보리, 옥수수, 감자, 담배, 아마섬유, 대마(밧줄이나 새끼줄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섬유식물)이다. 암소, 염소, 양 같은 동물을 사육하는 일도 중요하다. 포마크의 여자들은 뛰어난 방직기술로 명성이 나있다. 많은 포마크인들은 이주 노동자로서 수입을 벌고 있다. 포마크인들의 주식은 빵과 감자와 콩이며, 요구르트를 즐기고 다양한 치즈와 양고기, 염소고기를 먹는다.

포마크의 농부들은 목초지와 평원으로 둘러싸인 시골에 살고 있다. 대부분은 2층 건물에 살고 있는데, 윗층은 주거용으로 쓰고 아래층은 축사로 쓴다. 전통적으로 집은 나무, 돌, 진흙으로 만들고 슬레이트로 경사진 지붕을 얹는다. 그러나, 최근에는 세라믹 타일 지붕을 얹고 벽돌이나 콘크리트 블록으로 집을 짓기 시작했다.

전통적으로 포마크의 결혼은 신랑, 신부될 남녀의 가족들 사이에 중매로 한다. 결혼식은 10대 중반이나 후반이 되면 하며, 결혼 전에 신부는 의복, 가재도구를 포함한 지참금을 준비한다. 비록 이슬람의 율법이 남자에게 4명 이상의 아내를 허용하고 있지만, 그리스 법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일부다처제는 포마크족 내에서 흔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계 포마크족은 박해와 차별을 당하고 있으며 종종 법적 권리마저 박탈당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보상절차 없이 땅을 빼앗겼고, 행동의 자유는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땅을 살 수 없고, 공무원이 되거나 사업의 승인을 얻을 수 없다. 그리스는 무슬림 여권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만일 포마크인이 여권 없이 해외를 여행한다면 그리스로 다시 돌아올 순 없다.

신앙

포마크족은 거의 전부가 무슬림이며, 이들의 종교는 종족 정체성을 형성하는 한 부분이 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포마크족 사이에는 전통적인 이슬람 의식이 없다. 그들 언어에는 이슬람 신앙과 전통에 반드시 있어야 할 종교적 어휘가 많이 없다. 포마크족은 이슬람 성인들을 실제로 알지 못하며, 반면 기독교 성인 축제일은 계속 지켜지고 있다. 결혼식과 다른 의식은 이슬람과 기독교 전통을 혼합한 형태로 하고 있다. 이슬람 력의 9번째 달인 라마단(람잔)(Ramadan) 동안의 금식과 다른 무슬림 의식은 옛날에는 지켜졌으나, 오늘날 이러한 관습은 대부분 사라졌다. 다른 무슬림과는 달라서 포마크족은 방해받지 않고 혼합된 종교를 허용해왔다.

필요로 하는 것들

그리스의 포마크족은 복음에는 매우 적대적이다. 수세기 동안의 크리스챤의 탄압이 기독교에 대한 깊은 반발감을 갖게 한 것이다. 그래서 복음에 대한 호의를 보이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리스는 종교의 자유를 허락하지 않고 기독교 복음주의 전도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성경은 아직 포마크 방언인 로도페어로는 번역되지 않았지만, 불가리아어, 그리스어, 마케도니아어로는 번역되었다. 불행한 것은, 현지의 포마크족 사이에서 일하고 있는 선교단체는 없다.

대부분의 포마크 성도는 700명 이상으로서 불가리아에 살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그 지역에 살고 있는 포마크 전체 인구에 1%에 불과하다. 불가리아나 그리스의 포마크 기독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대다수는 복음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을 들어본 적이 없다.

포마크족에게 복음을 효과적으로 증거하기 위해서는 그 곳에 밝은 기독교 선교사들, 기독교 라디오와 TV 방송, 문서자료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을 위해 충실하게 중보하며 그들을 얽어매고 있는 영적인 요새를 깨뜨리는 일을 시작할 사람들이 필요하다. 그때서야 그들은 복음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될 것이다.

기도제목

  • 추수하시는 주님께서 불가리아, 그리스, 루마니아로 가서 포마크족 가운데서 일할 사역자들을 보내주시도록
  • 포마크족의 마음에 진리를 알고자 하는 갈급함을 만들어주시도록
  • 소수의 포마크 성도들에게 동족들과 그리스도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담대함을 허락하시도록
  • 포마크족을 속박하고 있는 영적 권세와 세력들 제압할 수 있도록
  • 포마크족을 위해 그 갈라진 틈에 충실하게 설 중보기도팀을 세워주시도록
  • 하나님께서 꿈과 환상을 통하여 이 소중한 사람들에게 당신을 드러내시도록
  • 주님 이름의 영광을 위하여 포마크족 가운데 승리하는 교회가 생겨날 수 있도록
[지도]


통계
유럽의 포마크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포마크 그리스 포마크어 (불가리아어) 94,100 0.01% X X X X
포마크 루마니아 로도페 불가리아어 23,900 0% 신약 X 있음 X
포마크 불가리아 로도페 불가리아어 77,400 1% X X X X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