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정보
중동의 조트 집시(Zott Gypsies)
3개 국가에 거주하는 3개의 집시족 통합 프로파일

[IMAGE]집시들은 지신들을 "롬(Rom)"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그들의 말로 "사람"이라는 뜻이다. 롬은 인도어로 춤이나 노래로 먹고 사는 하류계층을 뜻하는 "돔(Dom)"이란 말에서 유래됐다. 아랍세계에서 집시들은 "조트(Zot)" 또는 "나우아르(Nauar)"라고 불리http://kcm.co.kr/bethany_eng/clusters/는데 그래서 조트 집시 또는 나우아리 집시라 칭한다. 조트족은 이란이라크, 아랍에미리트에 거주한다. 조트족과 다른 집시들과의 가장 큰 차이는 그들의 언어이다. 조트족은 아라비야(아랍어)를 쓴다.

집시는 인도에서 음악등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거나 금속공일을 하던 사람들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거기에서부터 이주하기 시작했는데 아프가니스탄이나 페르시아 또는 아르메니아와 러시아 또는 터키로 또는 남쪽으로 향해 중동과 북아프리카로 이동했다. 또한 다양한 집시언어들은 북인도-아리안 계열의 언어에 속한다. 하지만 어디서 살던간에 집시들은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잃지 않았는데 특히 신비한 생활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삶의 모습

짙은 피부와 눈 색깔이 집시들의 흔한 모습이다. 그들의 "신비한" 생활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그들을 호기심과 거부 또한 두려움의 대상으로까지 만들어 버렸다.

대부분의 집시들은 유럽에 살며 조트인들에 대해서는 많은 것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들은 아직도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생계를 위해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유랑민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집시들은 흔히 두 개나 세 개의 전문적인 직업을 갖는다. 이것이 그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지역인들이 집시의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는 다른 곳으로 옮겨간다. 만약에 한 집시가 적응을 못하거나 직업을 바꾸지 못할 때는 그 자리에 눌러 않는다. 오늘날에는 몇몇의 집시 마을과 사회들이 중동에 존재하며 더러는 도시에 살기도 한다.

유량집시는 포장마차나 짐마차등으로 이동하거나 낙타, 당나귀, 말등을 탄다. 자리잡은 집시들은 그 지역사람들이 사는 것과 같은 집에서 산다.

집시들은 그들의 악기솜씨, 노래솜씨, 춤 솜씨가 좋은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왔다. 그들은 또한 다른 다양한 직업을 갖는다. 남자들은 체(거를 때 쓰는)나 북, 새장, 짚돗자리 등을 솜씨좋게 잘 만든다. 또한 동물들을 이용해 사람들을 즐겁게 하거나 땜장이나 악기를 연주하는 일도 한다. 여자들은 옷, 신발, 조리기구나 남자들이 만든 것을 판다. 이들 중 다수가 노래나 춤도 한다. 남자나 여자 모두 양을 치고 양털을 짜고 점을 쳐준다. 슬프게도 생존을 위해 여자들이나 아이들이 구걸을 하거나 도둑질을 하도록 강요받기도 한다.

집시들은 보통 십대에 결혼한다. 일부다처제가 가끔은 실행되지만 흔한 일은 아니다. 구성원 하나 하나가 가정에 경제적으로 기여하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흔히 집시들은 그들의 유랑생활 때문에 지저분한 습관들을 갖고 있다. 보건이나 위생은 드물게 지켜진다. 어린이들은 많은 경우에 보호가 부족하며 머리가 헝클어져 있거나 신발이 없거나 한다. 포장마차나 짐마차는 주거공간이자 가게이며 수송수단이기도 하며 비위생적인 생활에 한몫한다.

정의나 의리, 도덕등의 가치관은 집시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호의나 우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탈자들은 엄격하게 관리된다. 부도덕하거나 법에 어긋나는 일로 부정하게 된 집시는 버림받은 자의 취급을 받게 된다. 나이 어린 처녀들에게는 성적 순결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실제로 결혼시에는 처녀가 남자와 같이 있었던 적이 없음을 증명해야 한다. 이 엄격한 사회 법전은 그들의 기원 때부터 지켜온 옛 힌두식 계급제도와 관계있다.

신앙

거의 모든 조트인들이 수니파 이슬람교도임에도 불구하고 다소의 전통적 관습들이 행해지고 있다. 예를들어 그들은 유령, 도마뱀, 뱀 따위가 인간을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악의에 찬 눈"으로 쳐다 봄으로써 저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어떤 사람은 병을 고칠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조트 집시들의 비위생적인 생활은 많은 물질적, 육체적인 필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의료제도나 식생활, 주거, 교육의 질이 떨어지며, 생활개선을 위해 충분한 교육여건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슬람교는 파고들기에 영적으로 힘든 종교이다. 그들의 유랑생활은 선교사들이 그들에게 접근하기 힘들게 하며, 그들의 거지나 도둑으로서의 명성은 선교목표로서는 꺼리는 이유가 된다.

대부분의 집시들은 기독교 자원을 접하기 힘들다. 하지만 그들이 아랍어를 쓰기 때문에 영화 "예수"나 성경을 자신들의 언어로 가지고 있는 셈이다. 불행히도 그들 가운데 일하는 선교단체는 하나도 없다. 그들과 함께 살며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 보여줄 기독교 사역자가 필요하다.

기도제목

  • 중동으로 가서 조트 집시들과 예수님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하나님이 세우시도록
  • 주예수님이 꿈과 환상을 통해 그들에게 나타나시기를
  • 하나님이 적은 수의 아랍에미리트 조트 크리스찬들을 힘주시고 격려하시고 보호하시도록
  • 집시들중 그리스도를 아는 자들이 담대하게 그들의 동족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 성렴님이 집시들의 마음을 기독교인들을 향해 부드러워져서 복음을 더 쉽게 받아드리도록
  • 하나님이 빈자리에 서서 이들을 위해 기도할 중보자들을 세우시도록
  • 조트인들을 묶어 놓는 영적 권세와 능력을 제압할 수 있도록
  • 강한 지역 교회가 조트 집시족들 가운데 나타나기를
[지도]

참고:
발칸 집시, 인도의 집시, 중동지역 집시.


통계
중동지역의 조트 집시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명 국가 언어 1995 인구 기독교인 자기언어 성경 영화 "예수" 기독교방송 선교단체
조트 집시 이란 아라비아 1,278,400 0% 있음 있음 있음 X
조트 집시 이라크 아라비아 20,400 0% 있음 있음 있음 X
조트 집시 아랍에미리트 아라비아 13,300 0.09% 있음 있음 있음 X


© Copyright 1997-2002
베다니 세계기도센터 & 한국 컴퓨터선교회

이 기도정보는 수정, 출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복제하거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페이지] [국가색인]
[홈] [국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