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I장 성막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 2절 성막의 구조
성막의 구조에 대하여 생각하려면 먼저 성막의 재료들의 종류와 그 출처, 그리고 그 재료를 가지고 성막을 제조한 인물들을 알아보고, 끝으로 그 제조한 성막의 구조를 알아 보아야 할 것이다. 물론 이에 관하여 출애굽기 25장과 35장, 36장에 잘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상의 세곳을 중심하여 생각하여 보자.

1. 성막의 재료들(종류)

그림 : 여러가지 자료들을 보여주기 위해서 덮개를 젖히고 가까이에서 본 성막의 모습.

성막의 재료들의 종류에 관하여 출애굽기 25장3-7절출애굽기 35장5-9절에나타나 있다. 출애굽기 25장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하신 것들이요, 출애굽기 35장은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그것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 주고(출 35:1-), 또 이스라엘 백성으로 그 명령대로 성막의 재료들을 하나님께 바치게 한 것이다(출35:20-29).그리고 그들이 바친 그 재료들을 분류하여 보면 아래외 같다.
a) 귀금속:금,은,놋 등이다(출25:335:5).
b) 유색면사:청색,자색,홍색실과 가는 베실 등이다(출25:435:6).
c) 피혁류 :염소털,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 등이다(출25:4-535:6-7).
d) 재목 :조각목이다(출25:535:7).
e) 향유류: 등유,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드는 향 재료들이다(출 25:635:8).
f) 보석류:호마노,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들이다(출 25:735:9).이 보석은 출 39:10-13에 보면 12종류의 보석들이다. 우리가 깊이 생각할 것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 의하여 바쳐진 재료들은 어떤 것 들인가 주의하여 보자.
출애굽기 35장 22절에 의하면,
a) 금속류:가슴핀,귀고리,가락지,목걸이와 여러가지 금품과 금 예물을 가져왔다(출 35:22).
b) 유색면사:청색,자색,홍색실과 가는 베실 등이다. 이것들은 이스라엘 부녀자들이 손수 만들어 드린 것들이다(출35:23).
c) 피혁류:염소털,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 등이다(출 35:23). 이것들은 자기들이 광야 생활에서 사용할 것을 사용치 않고 하나님께 드린 것이다.
d) 목재류:조각목들이다(출 35:24). 이 조각목은 이스라엘에 백성이 이 광야에서 다시 구하기 어려운 목재들이다. 그것은 보통 목재가 아니고 특수 목재 제품이라 한다.
e) 보석류: 호마노,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들이다(출 35:27) 이것들은 값 비싸고 귀중한 것들이다.
f) 향유류:등유,관유,분향할 향에 소요되는 기름과 향품을 가져왔다(출 35:28).
출애굽기 38장24-31절에 나타난 대로 금 29달란트와 730세겔이며, 100달란트 1,755세겔,거기에 또 다수의 놋이 있었다. 어떤 학자의 계산에 따르면 금의 중량은 1톤 반으로 현금으로는 86만 달라,은은 4톤 반으로 약 20만 달라, 놋도 4톤 이상이라고 했다. 그 밖의 모든 물질을 합친다면 미화 500만불을 훨씬 넘을 것이라고 했다.

우리들이 본문에서 깨닫게 되는 귀중한 교훈은 하나님이 뜻하신 것들은 하나님께서 친히 역사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통하여 이루시고, 드리게 하신다는 것이다. 또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는 것을 하나님께 드리게 하고, 그것으로 이적과 능력과 영광을 나타 내신다는 것이다. 마치 벳세다 들에서 어린 아이의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신 그러한 역사를... 하나님은 믿고, 순종하고, 전적으로 헌신하고, 투자하고, 그리고 희생하는 가운데서 능력과 이적으로 일하신다.

2. 재료들의 출처

그림 : B.C. 2천년대 후반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이 금접시는 이스라엘 족장들이 가져오던 금은 기명들을 예증하여 주고 있다.

성막의 모든 재료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드려졌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유하고 있던 재료들이 하나님께 바쳐졌으며 그것들이 성막의 재료가 되었다. 그렇다면 그들이 가진 그 재료들은 어디서 받은 것인가? 그것들은 애굽에서 얻은 것이다(출11:212:35).즉 하나님의 허락과 명령에 의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올때까지 구하여 가지고 나온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들을 위한 것들로 생각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볼때에 하나님은 이때를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맡겨 두신 것이었고, 이스라엘 백성은 그것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성업을 위하여 드린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재물에 대하여 청직이이다.

또 애굽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그것들은 하나님이 만들어 주시고 허락하여 놓은 재료들로 애굽 사람들이 가공한 것이었다. 고로 그것들의 주인은 곧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맡기여 두셨다가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찾아서 그 사람들을 통하여 거룩한 일을 이루신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것을 바칠때에 하나님이 그것들의 주인인 것을 알아 기꺼이 바치었고, 신앙에 근거하여 자원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넘치게 드린 것이다.

1) 헌물의 성질
(1) 제물이다.
출애굽기 25장 2절에 의하면 하나님이 "내게 제물을 가져오라"고 하였다. 모세도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것을 여호와께 드릴찌니"(출 35:5)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렸으니"(출 35:21)라고 했다. 무엇이든지 여호와께 드린것은 제물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바친 것은 제물이었다. 신앙으로 하나님께 드린 예물,즉 제물이다. 하나님은 그것을 기뻐하시고, 그것에 능력으로 역사하여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들어내셨다.

(2) 자원하여 드렸다.
출애굽기 25장 2절에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라'는 말씀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요구요, 그가 기뻐하시는 제물의 원리이다. 모세도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 재료들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릴것이라"(출35;5)고 했다. 이에 응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릇 마음에 감동된 자와,무릇 자원하는 자가(출35:21), "곧 마음에 원하는 남녀가 와서"(출35:22) 재료를 바쳤다. 마음은 인격의 바탕이요, 인격 전체를 대표한다. 그러므로 즐거운 마음, 자원하여 드린 것은 물질 이전에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 것이고, 또 인격의 하나님과 인격적인 인간의 참 교제로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것을 가장 기뻐하신다.또 그것은 하나님의 받으실 참 제사요, 제물이다. "마음에 정한 대로 내되 인색함이나,억지로 하지 않는 것을 하나님은 즐겨하시고, 그를 사랑하신다"(고후 9:7)고 했다.

(3) 재료를 드렸다.
그 재료들의 품목에 대하여 위에 기록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각각 하나님께 드린 거싱다. 또 자기의 역량에 따라서 드린 것이다. 마음에 정한 대로 하였고, 인색함이나 억지가 아니였다(고후9:7).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각 재료들을 드릴 때 신앙에 근거하여 참 마음으로 자원하여 즐겨 드린 것이다.그런데 우리가 예물을 드릴 때 주의할 것은 첫째로, 없는 것을 꾸거나 빌려서 드려서는 안된다. 둘째로 있는 것을 바꾸거나 무성의하게 드려서는 안된다. 세째로 작정하고 성의껏 드려야 한다(레27:102833).

3. 성막을 건조한 인물들

위에 열거한 그 재료들을 가지고 성막을 건조한 인물들은 두가지 종류였다. 즉 유명한 인물들과 무명한 인물들이다.

(1) 유명한 인물
유명한 인물들은 브사렐과 오흘리압이다. 브사렐은 "유다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이다"(출35:30). 호홀리압은 단지파 아히사막의 아들이다(출35:34).그들은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들로 첫째는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어"주었고, 둘째는 "성막에 쓸 모든 일을 할줄 알게 하심"을 받았고, 끝으로는 "여호와의 무릇 명하신 대로 할 자들이다"(출36:1).성경에 의하면 (1) 하나님이 같이 사람이요,(2)재능과 기술이 겸하고, (3)순종의 사람이었다. 이는 다 성령의 충만한 역사였다. 이상과 같이 고귀한 성품과 자격을 가진 그들은 하나님의 일꾼, 하나님의 손발이 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뜻에 따라서 정성을 다하여 충실하게 거룩한 일을 마친 것이다.

(1) 무명한 인물들
출애굽기 36장 2절에 브사렐과 오홀리암 외에 많은 기능공들이 있었다. 그 증거는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곧 그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라고 하였다. "성막의 일을 하는데 많은 지혜로운 자"(출 36:48)들이 일을 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 그 이름들이 나타나 있지 않는 무명의 많은 사람들이 성막 제조에 참여하여 크게 협조했다. 위에 말한 브사렐과 오홀리압은 임명받은 자들이나, 여기의 무명의 인간물들은 자워ㅗ한 협조자들인 것 같다. 전자들은 설계, 감독,그리고 지도자들이요, 후자들은 그 설계대로 감독과 지도를 받으며, 각 분야에서 자기의 능력대로 헌신 봉사한 자들인것 같다(출 36:8-39:끝).그렇다고 브사렐가 오홀리압이 각각 자기의 재능에 따라 각 분야에서 일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며(출37:1),자기의 직문에 충성하되 총 책임자로서 감독과 지도를 겸한 것 같다. 그러므로 성막 건조에 유,무명한 인물들이 상합하여 하나님의 뜻에 따라 각각 자기의 직문에 성심성의로 충성하여 은혜롭게 완성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