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신들간의 관계

이 서신들은 요한 복음과 요한계시록과 함께 같은 그룹 혹은 같은 '학파'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요한일서는 전혀 편지의 형식으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일종의 신학적인 소책자 혹은 설교로 보는데 비해 요한 이서와 삼서는 분명히 동일한 저자에의해 기록된 분명한 서신으로 보인다. 또한 요한일서는 익명으로 기록되었는데 이서와 삼서는 구체적으로 장로의 편지라고 밝히고 있다.그리고 요한일서가 일저ㅓ한 지역의 여러 교회들에 보내진 편지의 형태로 되어 있는데 비해 요한이서와 삼서는 한 지역의 개체 교회들에게 보내진 구체적인 교회와 대상을 가진 편지이다. 그리고 요한 일서가 요한 복음과 훨씬 더 유사하다.

2. 요한 서신들과 요한 복음의 관계

요한일서가 어휘와 문체에 있어서 요한복음과 아주 비슷하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요한일서는 구약 인용문이 없고 "실현된 종말론"이 아닌 "미래적 종말론"을 강조하고 있으며 보혜사가 성령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는점에서, 그리고 [빛]이 그리스도가 아닌 하나님을 가리키며 예수 죽음의 숙죄적 성격이 강조되며 거짓 교사들이 적그리스도로 규정되고 있다. 이러한 유사점과 차이점은 요한일서와 같은 저자 혹은 같은 학파에의한 일종의 요한복음 주석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또는 바울 서신과 목회서신과의 관계처럼 이해하는 방향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있다.(그러나 요한서신을 요한 복음보다 후대의 기록으로 보는데는 문제가 있다) 또 다른 설명 방법은 저자를 다른 사람으로 설정하는 것인데 요한 이서와 삼서는 같은 저자의 기록으로 볼 수 밖에 없다.

3. 요한일서의 목적과 특징

요한일서의 기록 목적은 교회 안에 나타난 거짓 교사들을 경고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보다 적극적인 목적은 거짓 교사들의 유혹으로부터 기독교인들을 보호하고 올바로 지도하는 것이었다.

1) 목회적 관심 : 저자는 그의 독자들을 위한 목회적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그의 일차적 관심은 그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기독교 신앙과 생활 가운데 견고히 세우기 위함이다.
2) 논쟁적 관심 : 이 목적은 목회적 관심과 연관이 되어 있다. 즉 이 서신이
               교회내의 특수하고도 긴박한 상황에 의해 씌여진 그 당시 상황
               을 위한 소책자라는 것이다.저자는 거짓 지도자들을 예수의 인
               격에 대한 신학적 오류를 범한 자,죄로 인한 하나님과 인간의
               단절에 대한 윤리적 오류를 범한 자, 형제의 사랑이 없는 사회
               적 오류를 범한 자로 비판하고 있다.  뒤집어 말한다면 저자는
               이 세가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기독교 신앙의 올바른 척도라
               고 생각했다고 말할 수 있다.

4. 요한 이서의 목적과 특징

요한 이서도 요한 일서와 마찬가지로 거짓교사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된 것이다.저자는 서로 사랑하라는 개념을 강조하면서도 거짓교사에 대해서는 사랑도 관용도 베풀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즉 요한이서는 사랑과 관용의 한게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5. 요한 삼서의 목적과 특징

요한삼서는 개인에게 보낸 사신의 형태이며 거짓 교사가 아닌 교회 지도자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요한 서신들과 차이가 있다.이러한 성격은 요한삼서는 교회가 아직 연합된 조직체로 존재하지 않고 개교회로서 각 지역 지도자들의 지도 아래 운영되고 있을 때의 교회 지도자들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이 서신에서는 양들의 영적 성장과 바른 신앙 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는 "장로"의 목회적 충정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