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서신


1. 바울은 누구인가?

바울은 바리새인(빌 3:5-6), 길리기아 다소 태생, 헬라말을 하는 유대인 중의 한사람, 스데반의 순교를 지켜보는 목격자(행 7:58), 초대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자(행 9:1 이하), 다메섹에서 극적으로 개종하여 그리스도의 전파자가 된 자이다. 바울의 생에 있어서 다메섹도상의 체험은 사도행전에 3번(9:3-18, 32:6-12, 26:12-18)이나 반복되고 있다. 여기서 바울이 경험하고 만난 분은 하늘의 우편 보좌에 계신 그리스도를 만난 것이며 그의 생애 전체를 통해 역사적 "예수"보다는 하늘에 계신 영적인 "그리스도를 더욱 중요시 하고 있다(참고, 고후 5: 16-) 바울의 편지에 "예수 그리스도"란 명칭보다 "그리스도 예수"란 명칭이 더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울이 역사적 예수로부터 직접 부름을 받은 제자나 사도가 아니었다는 사실로 인해 초대 교회 교회에서 바울의 사도적 권위에 대한 의의 제기가 되기도 했다. 갈 1:1등 매 서신 첫머리에 사도직의 권위를 말한다(고전,후,갈,엡,골,딤전,딤후등). 본래 사도의 자격은 "요한이 세례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께서...하늘로 올라가시던 날까지 줄곧 ...같이 다니던 사람"(행 1:22)이어야 했고 무엇보다도 "부활의 증인"(행 1:22)이어야 했다. 이같은 점에서 볼 때 바울은 초대 교회 안에서 외롭게 그리스도를 위해투쟁한 복음의 역군이었다고 생각한다.

2. 바울서신이란 무엇인가?

신약성서 27권중 서신(Epistle) 혹은 "편지"(Letter)의 형태로 된 글이 21개나 있다이 중에서 바울의 이름으로 기록된 것이 13개이다. 이를 다시 바울 한사람으로만 발신된 것으로는 로마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가 있고 고린도후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는 "바울과 디모데" 두사람의 이름으로, 또한 고린도전서는 "바울과 소스테네" 두사람 이름으로 발신되었고,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는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 세사람의 이름으로 기록된 편지이다. 이를 편의상 아래와 같이 구분해서 연구한다.

  (1) 초기 서신들 :  데살로니가 전서, 후서

  (2)주요 서신들  :  갈라디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  마  서

  (3) 옥중 서신들 :  에 베 소 서
                     빌 립 보 서
                     골 로 새 서
                     빌 레 몬 서

  (4) 목회 서신들 :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  도  서

3. 바울 서신의 형식

당시 헬라에서 통용되던 편지의 기본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상세히 그 형식을 살펴본다면 5부분으로 아래처럼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서두(발신자, 수신자, 인사)
   (2) 감사 혹은 축복
   (3) 교리적 내용
   (4) 윤리적 내용
   (5) 결론(문안인사, 마지막 축도)
바울의 편지들은 결코 사사로운 개인적 편지가 아니라 거의 모두 교회나 성도들에게 보내진 대중적인 편지였다.

(1) 인사말 :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 지어다"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살후, 딤전,  딛
             -딤후:은혜와 긍휼과 평강
             -골  :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
(2) 감사의 말 : "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세상에 전파됨이라"(롬)

(3) 교리적 내용, 윤리적 내용 : 이는 본론 부분으로 로마서 경우 1-8장은 교리를, 9-16장은 윤리를 다루고 있다.

(4) 결 론 : 두형태가 나타난다.

가."...에게 문안하라"(롬 16장)- 권면 혹은 " 서로 문안하라"(고전 16:20, 고후 13:11)는 권면이다.
나."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고후 13:12) 혹은 "나의 동역자 디모데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롬 16:21)는 형태로 문안인사를 전달하는 형태이다. - 결론의 마지막은 역시 축도인데 고린도후서 13:13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 외에 롬 15장 33절, 롬 16장 27절, 고전 16장 23절이 있다.

4. 바울 서신의 성격

서신과 편지는 구분되는데 바울의 문서들은 거의 모두가 다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기록된 것이다. 즉 특수한 교회와 특정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쓴 글이다. 이런 점에서 실제적인 "편지"라고 볼 수있다. 다른 한편으로 구체적인 상황에 관련된 것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교훈들이고 또 공개를 목적한 글로 생각되는 것들도 있는데(엡, 골) 이런 경우엔 "서신"의 형태에 가깝다. 그러므로 바울 서신은 편지와 서신의 특징들이 모두 나타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