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의 구약인용 구절들

리챠드 프란스 (RICHARD FRANCE)
예수님의 말씀만 해도 실제로 40여건의 인용구절을 포함하고 있고 바울의 서신들은 거의 100건에 달하며 신약 전체에도 250건 정도의 인용구절들이 실려 있다. 그러나 이 축자적인 인용구절들은 시작에 불과하다. 신약에는 그 의미가 너무나 분명해서 아무도 그 의도적인 성격을 부인할 수 없는 암시적인 언급들이 훨씬 더 많다(예수님의 말씀에만 70건 정도 나오고 신약 전체에는 1,000여건에 달한다). 이 암시적인 언급들 역시 축자적인 인용구절들 못지 않게 중요하다. 그 이상의 문제에 있어서는 학자들마다 그것들을 하나의 의도적인 언급으로 계산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해 광범위하게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신약 저작자들은 구약에 아주 깊이 파고 들어갔기 때문에 구약의 언어들이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전달되었다. 예를들면,팔복(마5:3-10)은 실제적인 구약인용구절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나 거기에는 분명히 두건의 축자적인 구약의 언급들이 있고(3-4절은 사61:1-3을,5절은 시37:11을 비치고 있다) 또 실제적으로 각 문구들을 구약성경과 대강은 대조시킬 수가 있다. 그보다 더 놀라운 것은 공식적인 구약인용구절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 계시록이 구약의 구절들,특히 다니엘서, 에스겔서,스가랴서 등의 구절들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구약의 내용에 대한 의도적인 언급과 무의식적인 사용의 사례들을 구분짓는 것은 주로 취미의 문제라 하겠다.

구약의 예언들

백성들의 돌에 맞아 죽은 BC 9세기의 예언자 스가랴. 산 프로포스트작. 프라도국립미술관 소장.

장차 올 사건들에 관한 묘사들

인용의 정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