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보서(Philippians)


1. 내용

      빌1:1 - 2 = 서두인사
      빌1:3 - 11 = 교회의 상태에 대해 감사하고 더 성장하도록 중재기도
      빌1:12 - 26 = 바울 사조의 형편에 대한 언급
      빌1:27 - 30 = 믿음의 싸움을 용감하게 견딜것에 대한 호소
      빌2:1 - 5 = 겸손과 헌신으로 이루어진 올바릉 마음가짐을 가지라는 권고
      빌2:6 - 11 = 그리스도 찬가를 삽입하는 계기를 제시
      빌2:12 - 18 = 구원을 위한 싸움을 계속 권유
      빌2:19 - 30 =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에 대한 소식
      빌3:1 - 21 = 육을 의존하는 잘못된 사람들에 대한 통렬한 경고
      빌4:1 - 9 = 일반적인 교훈들
      빌4:10 - 20 = 빌립보인들의 선물에 대한 감사
      빌4:21 - 22 =일반적인 안부
      빌4:23 = 축도

2. 바울과 빌립보 교회

1) 빌립보에서의 바울의 첫번째 선교는 사도행저 16:12 - 40에서부터 알 수 있다. 그의 첫번째 체류는 오래 계속되었던 것 같지는 않고, 그렇다고 큰 교회를 설립하는데 이른 것 같지도 않다.

2) 그 교회는 특정한 지책을 맡은 사람들을 가지고 있었다.

3) 바울 자신은 아마도 54년이나 55년 늦가을에 처음으로 마게도냐로 돌아왔을 것이며 그때에 분명히 빌립보에 머물렀을 것이다.

3. 빌립보서의 저작 동기

1) 바울은 편지에서 자기가 받은 사랑의 증거에 대해서 자신의 가사를 표현한다.

2) 에바브로디도가 교회의 봉사를 하다가 걸린 병이 거의 죽음에 이를 지경까지 되었으므로 빌립보 교인들은 그를 더 큰 존경을 가지고 영접해야 한다.

3)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대하여 자기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를 이야기해 줌.

또, 대모데를 빌립보로 보내어 교회로부터 새로운 소실을 듣고자 기다리고 있다는 점을 선언 4) 교회교인들의 도덕적 행동 중에 결여된 내용을 지적해 주고 "행약하는 자들" 과 "그리스도의 원수들"로 부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교회에 경고함.

4.저작 시기와 장소

빌립보서가 어디서 쓰여졌는가 하는 문제는 확실하게 대답될 수는 없다.

만약 빌립보까지의 여행 문제와 빌립보서 3장에 있는 논쟁과의 유사성 문제가 그 경우에 충분한 근거로 간주된다면, 에베소는 저작 장소로 추측욀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에베소에서의 보다 장기간의 감금을 가정한 것이 근거가 없는 것이다 여겨진다면, 가이샤랴가보다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타당성이 있는 저작시기는 53 - 55년 (에베소설)이나, 56 - 58년 (가이사라설)이 될 것이다.

5.진정성과 통일성

1) 전통적으로 전해지고 있는 빌립보서는 원래는 독립된 편지들 혹은 편지들의 단편를 두세개가 후대에 편집한 것이다.

2) 이 사실에 근거해서 3:2 - 4:3이 삽입된 것이라고 추측되었다.

3) 빌립보서는 연대상으로 연속된 세 통의 빌립보 교인들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들 중에서 편집된 것이다. 이 편지들 중에서 감사의 편지는 에바브로디도의 도착 후에 즉시 쓰여졌고, 두번째편지는 그가 회복된 후에, 그리고 세번째 편지는 새로운 소실을 듣고 난후에 나중에 쓰여졌다는 것이다.

4) 비록 우리가 서신의 각 부분을 지배하는 동기들을 주목한다고 하더라도 이 서신의 통일성을 증명 할수도 없다.

새로운 자료들이 발견된다면 모르까, 이처럼 개인적이고 상황의 제약을 받는 빌립보서와 같은 서신 문서의 기원에 대해 완전히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다.

5) 빌립보서의 통일성은, 2:6 - 11에 바울 이전의 찬양시가 서신에 삽입되었다고 하는 널리 퍼진 가정에 대해서 의문시 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