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6比較 考察과 컴퓨터 "666" 主張에 대한 反論

저 자 : 이영제 목사
[3] 제 3 장 컴퓨터와 666

3. 컴퓨터 바 코드와 666 컴퓨터가 666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중에 제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컴 퓨터를 이용하여 상품에 표시하는 줄무늬 바코드이다. 바 코드를 666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미국의 메어리 S. 랠프이다. 메어리 씨가 666이라고 주장하 는 바코드는 UPC(Universal Product Code)이다. 메어리 S. 랠프는 바 코드를 666이라고 해석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 왔는데 그의 저서 [세계독재자와 666]에서 바 코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필자는 수천 달러를 들여 바 코드 표시 시스템의 원천과 그것이 어떻게 오늘과 같은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는가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곧 도 서관이란 도서관은 모두 뒤지기 시작했고, 최신판 백과 사전들도 구입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 발행하는 출판물들을 수집하고, 그에 관 련된 문헌들도 빠짐없이 구입했으며, 마지막에는 영어에서 사용되는 모든 단어가 수록된 [ 랜덤하우스 대사전] 까지도 구입하였다. 그런데 필자가 구 입한 문헌 가운데 바코드나 만국 상품 부호에 관한 어떤 정보라든가 또는 이들 부호의 원천, 발달 과정 등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제도에 대한 공식 명칭조차도 나타나 있지 않았다.

데이터의 홍수를 이루고 있고, 그것이 곧 사진으로 찍혀나오는 현대와 같 은 정보 사회에서 바 코드와 같이 널리 알려지고 상식화된 정보가 완전히 누락되어 있다니, 고의적이 아니고서야 어찌 그런 일이 가능할 수 있겠는 가!( 메어리 S랠프, 장인순역, "세계독교자와 666", 문진당, p 40-46. )

메어리 S. 랠프는 바 코드를 조사하던 중 바 코드에 관한 정보를 쉽게 구 할 수 없다는 이유를 그 누가(사탄) 고의적으로 한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메어리씨는 바 코드와 666을 찾아 연관시키기 위하여 지 나치게 노력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666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바 코드를 어떤 모양이든 연관시키려는 작업을 오랫동안 해왔던 것으로 보아, 바 코드 의 정보를 쉽게 얻지 못했다는 것에서부터 문제를 삼고있다.

바 코드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지 못했던 이유는, 바 코드는 일반인에게 는 그 정보가 필요없고 상품을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회사에서 상품에 명 시하기만 하면 되는 사항이기에 바 코드에 관한 서적이 많이 나와 있지 않 은 것 같다. 이러한 이유를 가지고 문제 삼은 것은 지나친 집착이라고 보여 진다.

메어리 S. 랠프가 바 코드를 조사하던 당시는 현재보다는 초창기였기 때 문에 많은 서적이 없었다. 그러나 현재(92년)는 많은 서적이 나와 있다. 그 의 주장에서 결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바 코드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 다는 것을 비중없이 언급하며 666이라고 말하는 종류의 바 코드만 확대 해 석하였다는 것이다.

만일 모든 바 코드가 666이 된다면 바 코드 자체가 666이 되는 것은 설득 력 있는 주장일 수 있다. 그러나 바 코드의 종류는 10여 종에 이르고 있으 며 사용하는 종류도 각기 다를 뿐더러 표준이라는 것도 사실 국가간의 정한 약속이기는 하나 그것도 모든 세계가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거기 에서 사용되는 모든 바 코드가 666이라는 숫자를 가지고 있는 바 코드는 아 니다.

표 1은 컴퓨터가 666이라고 해석하는 어느 책의 표지에 실린 사진이다.( 메어리 S랠프, 장인순역, "세계독교자와 666", 문진당, p내표지. ) 위의 사진에 붙어 있는 바 코드는 메어리 S. 랠프가 주장한 UPC(Universal Product Code) 바 코드가 아니며 어디에서도 666이라는 사실이 없다. 그런 데도 단순히 바 코드가 있다는 이유에서 666이라고 단정하고 있는 것이다. 메어리 S. 랠프가 주장한 이론으로 바 코드가 666이라고 해석한다면 표 1 의 바 코드는 절대로 666이 될 수 없다. 바 코드가 정말로 666이 될 수 있 는가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바 코드의 실체를 파악해 보자. 필자는 바 코드 책을 펴놓고 이것을 이야기하기 위하여 바 코드에 대하여 언급한다는 것 자체가 어리석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래도 의혹을 완전히 해소시키기 위해 좀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기로 하겠다.

1) Bar Code의 역사

바 코드는 인간이 수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 다. 바 코드는 이상한 것이 아니라 수 그 자체이며 검고 흰 바가 곧 수를 표시한 것이다. 이것을 숨어 있는 수라고 생각하여 메어리 S. 랠프가 주장 한 것처럼,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단 12:4)에 나타난 감추어진 비밀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바 코드가 수의 조합이라는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다만 사 람들에게 별도로 홍보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더러 있을 뿐이다. 컴퓨터의 역사가 그렇듯 바 코드의 생각은 하룻밤 사이에 나 타난 것은 아니다. 인간이 오랫동안 수를 사용해오면서 좀더 편리하게 사용 하는 또 하나의 방법을 깨달았을 뿐이다.

현대에 들어 식료품 소매 산업(Food Retsil`ing Industry)을 통한 자동화 기술의 꾸준한 응용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근대적인 슈퍼마켓은 자급식 식품점(Self-Service Food Store)의 개념과 함께 시작되었다. 1916년 이와 같은 개념을 Clarnce Sanders가 그의 Piggy-Wiggy 가게에서 처음 실시함으 로써 일반인에게 소개되었다. 1930년 자급식 슈퍼마켓의 경향은 각각의 정찰화된 품목과 기계화된 계산 대의 방법으로 기울어졌다. 1934년부터 1974년까지 이 개선은 총판매의 24% 에서 20.9%로 경비의 분담을 감소시켰음을 한 통계 자료는 말해주고 있다. 1932년 야심에 찬 계획이 Harvard대학의 경영 대학원 학생들의 소집단에 의 해 시작되었는데 이것이 슈퍼마켓의 자동계산 카운터 (Automated Check-Out Counter)의 출현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이와같은 식료품 체인 계획안은 1930년 당시 시간당 30-40센트의 임금을 받는 노동자들에 의해 거부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착상은 사라지지 않았으며 수동식 가격 표시, 수동식 현금 등록 계산서 그리고 점포 운영에 대한 어지러울 정도의 정보는 식료품 점포 산업에서 더욱 좋은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도전받는 다. 1940년대 말에 국제 식료품 연쇄 조직(NAFC)은 식료품의 계산을 위한 경비를 절감하고 계산 속도를 증가하기 위하여 연구를 계속했으며, 1950년 경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전자 계산기와 같은 것이 발전하기에 이르렇다. 1967년에 파일롯 시스템이 Cincinnati에 있는 크로저 상점에 설치되었다. 그러나 개발 도중에 있는 모든 시스템이 실용화되기까지는 공통적으로 풀어 야 할 난제들에 부딪혔다. 전체 식료품 산업자들은 생산품의 증명 (Identification)을 위하여 획일적인 코딩 시스템을 가지는데 동의해야만 했다. 그것은 주사(Scanning) 시스템의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히 읽혀져야만 하고 어느 방향으로도 읽혀질 수 있어야 했다.

제안된 시스템에서 각각의 소비자, 분배자, 제조자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계산되어져야 했는데, 이와같은 공통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식료품 산업의 모든 분파를 대표할 수 있는 하나의 그룹을 설립하는 길밖에는 없었다.

이 그룹을 통해 정책 수립을 기록해 나가고 기본적인 법칙을 개선해 나가 게 되었다. 1969년 로지콘(LOGICON) 사와 계약을 체결한 NAFC의 지국장은 보편적이고 표준화된 코팅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제안했고, 이 제안은 1970 년 여름에` 전체 식료품 생산 증명 코드` 의 부분 I, II를 낳게 했다. 이 것이 현대 바 코드에 제일 가까운 방법의 일 부분이다.

이로부터 삼 년 후 위원회는 UPC(Universal Product Code) Sym- bol의 사 용을 추천했다(이 바코드가 메어리 S. 랠프가` 666` 이라고 주장하는 바 코드이다). 1974년 6월 경, 전체 생산품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첫 Reader 중 의 하나가 트로이에 있는 마쉬 슈퍼마켓에 설치되었다. 1950년말 경 북미 철도 산업은 자동 승용차 증명(Automatic Car Identif- ication)의 개념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으며, 1962년 경 미국 철도 연합에서는 이 연구 분야를 만들었고, 이와 같은 시스템의 표준을 개발했다. 이 연합은 광학 바 코드 (Optical Bar Code)를 도입했다.

이후 바 코드는 각 업종에 맞게 개발되었으며 여러 가지 종류의 바 코드 와 1971년 미국의 General Motore 사가 Moving Beam Laser Sca- nner를 이 용, 자동 생산 관리 System을 채택했고 근래에 와서는 미국 국방성의 LOGMARS 계획, 자동차 업계의 AIAG(Automative Ind- ustry Action Group), 보건성의 HIBC(Health Industry Bar Code), 1984년 LA 올림픽 Sequrity System, Boston마라톤 대회의 선수 관리 등 각 분야에 폭넓게 응용되고 있 다.( 박선우, "BAR CODE시스템", 영진출판사, 1990, p 9-12. )

2) 바 코드란 무엇인가?

바 코드는 인쇄된 문자나 숫자 등의 Data를 컴퓨터에 자동으로 입력시키 는 방법의 하나로 고안되었다. 바 코드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OCR(Optical Chartor Recognition)또는 MSR (Magnetic Stripe Reader)에 의한 패턴 인식 법이나 자기 판독 장치에 의해서 알파벳이나 숫자를 식별하는 방법을 사용 했는데 정확도와 가격이 비싸 범용성이 없었다. 그것에 비해 바 코드(Bar Code)는 데이터를 Logic 처리하기 쉬운 2진 코드로 부호화하여 검은색 막대

모양의 Bar와 그 앞뒤의 흰 여백에 의한 흑백 농담의 차이와 선의 굵기 등 에 의해 '0', '1'을 나타내는 직렬 신호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즉 Bar는 흑색선으로 빛을 주사시켰을 때 반사율이 적게 나타나며 Space (흰 여백)은 백색으로서 반사율이 높게 나타나게 되므로, 이 빛의 반사율을 감지하여 부호화된 정보를 판독할 수 있게 되었다.

바 코드는 Scanner 또는 Reader라고 불리는 장치를 이용하여 상품의 제조 업체, 품명 또는 가격을 정확하고 간단히 읽어들일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다. 바 코드 사용의 가장 중요한 효과의 하나는 다른 장치와 비교할때 정보 를 가장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바 코드의 또 다른 장점은 신속성과 경제성을 들 수 있다. 바 코드를 읽어 들이는 것은 수작업에 의한 컴퓨터의 입력 방법(Key-In)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다. 바 코드로 하지 않고 정보를 입력한다면 역시 손으로 가격과 일의 처리에 필요한 사항을 입력해야 한다. 그러나 바 코드는 간단한 방법으로 자료를 읽어들여 처리할 수 있는 간단한 입력 시스템이다.

3) 바 코드의 종류

(1) Code 3 of 9(Code 39)

39코드는 1974년 미국의 Interface Mechanisms(현재 Intermec 사)의 David Allais와 Ray Steven에 의해 개발되었다. Code 39란 이름은 개발 초 기에 39개의 Cheracfer를 표시할 수 있었던 데서 유래되었다. 현재는 Standard code 39의 경우 43개의 Characfer를 표시한다. 또한 한 개의 Character는 bar 5개와 그 사이의 4개의 space로서 9개의 element로 구성하는데 9개의 요소 중 항상 3개가 넓고 6개는 좁으므로서 3 of 9이라고 한다. Code 39는 알파벳, 숫자와 특수 기호를 표시할 수 있게 개발된 최초의 Code다.

(2) 93 Code

1974년 Intermec에 의해 개발된 Code 39는 산업용 바 코드로써 광범위하 게 사용되었다. 93 Code의 유일한 한계는 바 코드의 크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응용 분야에 따라 매우 작은 코드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93 Code는 제약을 받는다. Code 93의 구성은 43개의 데이터 케릭터 (0-9 : A-Z,: 6개의 심볼과 Space)와 4개의 제어케리터, 하나의 Start / Step 케릭터로 이루어진 Alphanumeric 바 코드이다.

(3) 2 of 5 Code

1968년 Identicon Co. Gerry Woolf에 의해 개발된 코드로서 현존하는 바 코드 중 가장 간단한 형식의 코드로 Industrial,Interleaved,Marix 타입의 3종류가 있으며, 표시 가능한 글자는 숫자뿐이고 크기는 조정이 가능하다. 주로 산업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각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 나 거의가 대동 소이한 편이다. 이 코드는 독특한 바아와 스페이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표시 가능한 숫자는 0-9까지이며 각 케릭터는 5 Elements로 구성되는데 그 중에는 3개의 바와 2개의 스페이스로 구성되었다. 2 of 5 Code 코드는 주로 알파벳이 필요치 않으면서 가변을 요하는 곳, 특히 도서관, 혈액원, 현상 소, 업계, 우편 배달 업무 등에 널리 이용되는 코드이다.

(4) Code Codabar(NW7, 2 of 7)

1972년 Monarch Marking System에서 발표한 코드인데 각 케릭터는 7 Elements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4개를 바-아로 3개의 여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케릭터 사이의 여백은 어떠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 표현 가능한 케릭터는 0-9, a-e, nt -,/,$,=,:,* 등이고 좁은 바와 넓은 바 여백 의 비율은 1:2.5 정도이다.

이 코드는 2 of 5 코드와 같이 도서관, 혈액원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 며, 여섯개의 특수 문자(-,:,$,.,+,/)을 알파벳 A.B.C.D.E.F로 바꾸어 16진 법(Hexa)으로 입력을 가능케 하는 NW-7, HEX Code도 있다.

(5) Code 11

Code 11은 1977년 초 매우 높은 밀도의 바 코드를 요구하거나 이상적인 수치 바 코드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미국의 Intermec사에 의해 개발된 코 드이다. Code 11의 코드의 가장 광범위한 응용은 전신, 전화에 관계되는 부 품의 라벨과 AT & T의 장비 관리에 많이 이용되었다.

(6) UPC(Universal Product Code)

UPC 코드는 1970년 식료품 관련 협의회인 AD HOC 위원회가 R. Bert Gookin을 회장으로 하여 표준 코드와 그 산업의 심볼을 선정하기 위하여 결 성되었다(메어리 S. 랠프가 컴퓨터의 바코드가` 666` 이라고 주장하는 바 코드가 바로 이 UPC(Universal Product Code) 이다.) 컴퓨터와 POS(Point-of-Sale) 장비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많은 제작자들이 여러 제안을 제시했다. 이 일곱 사람의 장비 제작자들이 제안한 심볼이 적 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Battle Memorial 연구소에서 실험을 포함하여 그래픽 기술 재단(Graphic Arts Technical Foundation)에서의 인쇄 내성

(Printing Tolerance)에 대한 실험, 그리고 식료 잡화 제조업자들의 참여 속에 행해진 인쇄 능력(Printability) 시험, 완전한 작업 시스템으로서 상 점에서의 시험 등 대량의 심볼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노력 속에 UPC심볼은 1973년 4월 3일 산업 표준 심볼로 채택되기에 이르렀다. 최 종적으로 선택된 심볼은 IBM에서 고안한 것과 거의 유사한 것이었다. UPC 심볼 채택과 더불어 몇 가지의 추가와 개선들이 표준 심볼에 더해지게 되었 다.

1976년 8월 정기 간행 책자에서 UPC 심볼을 사용하기 위한 보충 코드 (Supplemental Code)가 제정되었다. UPC에 흥미를 가진 외국인들이 1976년 12월 EAN(European Article Numbering) 코드를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WPC(World Product Code) 또는 IAN(International Article Numbering)이라 고도 알려져 있는 EAN은 UPC와 같은 기호를 가지고 있다. EAN과 기본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UPC는 12개의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다. Number System Character로 불리는 첫 캐릭터는 업종 분류 코드인데 예를 들면 식료잡화물에 대해서는 0, 약품에 대해서나 건강에 관련된 항목에 대해서는 3의 숫자로 표시하는 것이다. 반면에 EAN은 13개의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의 두 캐릭터 는 국적을 나타내는 코드로 사용한다.

(7) EAN-13 바 코드의 구성

EAN-13 바 코드는 UPC Version A와 같은 디멘죤 특성과 형식(13번째 수를 제외하고)을 가지고 있다. EAN-13 바 코드는 UPC Version A보다 하나 많은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7번째 캐릭터에서 12번째 까지의 Bar나 Space의 집합(A or B)을 혼합함으로써 형성된다.

(8) MSI Bar Code

각 캐릭터는 8개의 요소들로 구성되며 4개의 검은 막대와 4개의 밝은 여 백 캐릭터에 대한 Bar Space의 패턴으로 구성되었다.

(9) Code 128

128코드는 Computer Identic Corp.에서 개발하였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여러 다양한 형식의 코드들에서 엔코더해볼 수 있는 모든 캐릭터들을 엔코 더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이 심볼은 또한 간결하고 밀집된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캐릭터 당 훨씬 적은 코드 Element 를 사용하여 캐릭터들을 엔코 더할 수 있는 혁신적인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10) Plessey Code

Plessey 코드와 그 변형(MSI 코드, Telxon 코드, Anker 코드)은 모두 그 원형을 영국의 Dorset의 Plessey 유한 책임 회사에서 개발된 펄스폭 변조 코드(PWM)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것은 소매점에서 선반의 표시를 위해 광 범위하게 이용되어 왔다. PWM은 Bar와 Space의 쌍으로서 정보의 각 비트를 나타낸다. 0비트는 넓은 Space 뒤에 오는 좁은 Bar로 이루어진다.

(11) POS 용 바코드 표준

한국 공업 진흥청이 1987년 7월 18일 상품 코드용 바 코드(Bar code)의 표준 규격을 제정, 시행에 들어갔다. 한국 공업 규격(KOREAN INDUSTRIAL STANDARD) 공통 상품 코드용 바 코드 의 심벌(Bar Code Symbol Uniform Commodity Code) 규격은 POS(Point of Sale)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유통 정보 시스템에 이용한다. 소오스 마아킹 을 위한 공통 상품 코드(단품식별) 표시용 바코드 심벌은 다음에 나타내는 사항에 규정한다.

(1) 공동 상품 코드에 대응하는 바 코드 심벌로 표시하는 방법 (2) 인쇄된 바 코드 심벌의 광학적 및 치수상의 특성

* 바 코드의 심벌 구성은 표준형과 단축형 2종류이다.
표준형은 11모쥴의 왼쪽 여백, 95모쥴의 바코드 모쥴의 오른쪽 여백 및 OCR-B 자체의 글자로 구성한다. 단축형은 7모쥴의 왼쪽 여백, 67모쥴의 오 른쪽 여백 및 OCR-B 자체의 글자로 구성한다.

* 모쥴의 2진 기호 표시
캐릭터 가이드 바아 및 센터 바아는 '0', '1'기호의 조합으로 표시한다. 흰 바아의 1모쥴을 '0'검은 바아의 1모쥴을 '1'로 한다.

* 가아드 바아 및 센터 바아
왼쪽 가이드 바아 및 오른쪽 가아드 바아는 공히 '101'의 구성으로 하 고, 센터 바아는 '01010'의 구성으로 한다.( 박선우, "BAR CODE시스템", 영진출판사, 1990, p 38-40. )

지금까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의 전문 용어를 사용해가며 바코드에 관하 여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바 코드를 분석해 오면서 필자는 바 코드 자체가 666이 될 수 있는가를 여러 가지로 분석해 보았지만 그럴 만한 근거는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

바 코드가 666이라고 주장한 메어리 S. 랠프가 말한 바 코드는 슈퍼마켓 이나 상품에 주로 사용되기 위하여 개발된 바 코드라는 것과, 지금 국내에 서 컴퓨터가 666이라고 주장하는 책의 바 코드는 UPC(Universal Product Code) 바 코드라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세 개 바의 왼쪽과 가운데 오른쪽 바아는 한국 공업 규격에 서는 2진 기호 표시로 사용하여 양쪽 공히 '101'가운데 바아 '01010'로 표 시한다. 이들 코드가 어떤 계산 방법으로 666이 된다는 뜻인지 모르겠다. 컴퓨터는 2진법으로 사용되며 이것을 흰것과 검은 바로 구분하여 판독한 다. 그러므로 컴퓨터 내부에서 일어나는 계산 방법이나 외부에 나타내는 바 코드 사용법이나 모두 666이라는 숫자는 발견할 수 없었다. 필자는 바 코드 에서 666을 찾는 고생을 하면서 그것은 무모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뿐 이다.

바 코드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도 여러 종류가 있다. 그러므로 그것은 카멜레온과 같이 수시로 변하는 색상을 가지고 있어 꼭 이 색이다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혹 어떤 계산 방법이나 어떤 이론에서 666이 나왔다 할지라도 그것은 우연일 뿐이며, 또한 영원토록 모든 나라가 어느 상품 이나 똑같은 바코드를 사용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 수를 바코드 숫자라고 말하는 자들이 너무나 많다. 이 수는 거짓 선지 자가 만든 인영으로 짐승의 이름이나 이름의 수중에서 짐승의 수에 해당하 는 수이다.( 최정현, "도서출판 한글", 1992, p 273. )


Top
[목차]
[요한계시록]
[Study Bible]
[KCM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