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아(Gibeah)


뜻: 작은산, 언덕
베들레헴 남동쪽 약 12km 지점, 엘 자바(Jaba, Jeba)로 추측

기브아 : 기브아는 히브리어로 구릉을 의미한다. 예루살렘으로부터 벧엘로가는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는 이 기브아는 이스라엘 초대왕인 사울의 고향이다(삼상 10:26). [1] 유대 남쪽 도시로서 옛적에 성소가 있던 곳이므로 하나님의 기브아라 함 (삿19:6).
종교적 암흑기요영적 혼란기였던 사사 시대의 윤리적인 타락상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레위인 첩 사건에서 잘 나타납니다. 에브라임 산지에 살던 한 레위인이 첩을 두었습니다.그런데그 첩이 다른 남자와 간음하고 도망을 갔습니다.

그러자 레위인은 도망간 첩이 있는 장인의 집에 가 그녀를 데리고 돌아오게 되었습니다.돌아오는 길에 기브아의 한 노인의 집에 들려 하룻밤을 쉬어 가게 되었는데 그곳의 불량배들이 몰려와 레위인과 동성애를 요구하였습니다.막무가내인 그들에게 레위인은 결국 자기 첩을 내어 주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밤새도록 고통을 당한 레위인의 첩은 처참하게 죽고 말았습니다.그러자 레위인은 죽은 자기 첩의 시체를 열두 덩이로 나누고 그것을 이스라엘 각지에 보냈습니다.그는 기브아 사람들의 악행을 천하에 알리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이 사건에서 사사 시대의 타락상을 여실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레위인이 첩을 둔 일, 그 첩의 간음행위, 만연한 동성애, 불량배들의 만행, 경악할 만한 사체 절단 행위 등등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한 자들의 삶의 모습들을 발견하게 됩니다.하나님을 떠난 자들의 삶은 결국 처참한 악행과 심각한 부도덕 가운데 처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롬 1:24-32)

[2] 유대 산중에 있는 한 성읍(수15:57).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