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게도냐(Macedonia)


뜻:숭배
그리스 반도 북쪽지방의 빌립보, 데살로니가, 뵈뢰아 등이 위치해 있는 전체지역를 말한다.

(1) 다니엘 선지자가 그 지방을 외뿔염소라 하였다(단8:5).

(2) 로마에게 멸망당하고 네 지방으로 분활 되었다(행16:12).

(3) 바울이 그 지방에 와서 네아볼리, 빌립보,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뵈뢰아 등의 교회를 설립하였다(행16:19).

마게도냐의 <A href=빌립보에 있는 로마식 아고라와 비잔틴 교회의 페허들."> 거의 모든 마게도니아 신자들은 이 세상 물질에는 가난하였으나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주의 진리에 대한 사랑으로 넘쳐 흘러 복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쁘게 바쳤다. 유대인 신자들의 구제를 위하여 이방인 교회들을 상대로 전체적으로 모든 운동을 벌였을 때에 마게도니아에 있는 신자들의 관대함은 타 교회들의 모범이 되었다.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주의를 환기시켰다.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니아 교인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 저희가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이 지나도록 자원하여 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고후 8:1-4).

마게도니아 신자들의 자원하여 행한 희생은 전심으로 헌신한 결과로 생긴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령에 감동되어 “먼저 자신을 주께 드”(고후 8:5)렸다. 그 후에 그들은 복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자진하여 아낌없이 바쳤다. 그들에게 바치라고 간청할 필요가 없었다. 도리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그들의 필수품까지라도 자신을 부정하는 특권을 기뻐하였다. 사도가 그들을 제지하려고 하였을 때에 그들은 그들의 예물을 받도록 간청하였다. 단순과 성실, 형제들에 대한 사랑으로 그들은 기꺼이 자신을 부인하였으므로 자선의 열매가 풍성했다.

바울이 그 곳 신자들의 믿음을 굳게 하려고 디도고린도로 보낼 때에 그 교회를 주의 은혜 가운데 세우라고 교훈하였고 신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도 역시 개인적인 호소를 첨가하였다. 그는 호소하였다.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이제는 행하기를 성취할지니 마음에 원하던 것과 같이 성취하되 있는 대로 하라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을 받지 아니하시리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 하심이라 …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고후 8:7, 11, 12, 9:8-11).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