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피스(Memphis)


뜻:아름다운 거주지
카이로 남쪽 약 21km 지점의 나일강 서쪽에 있는 도시로 전체 면적이 약80㎢에 달하는 거대한 도시였다.
멤피스는 상,하 이집트를 처음 통일한 메네스 왕이 건설했던 주요 도시의 하나였지만, 지금은 폐허로 변해 몇몇 유적만 남아 있다.

한글 개역성경에는 이 이름이 나오지 않으며 영문과 일어 성경에만 나타난다.

사카라 피라미드(Saqqara Pyramid):초기 왕조 시대부터 왕이나 귀족의 무덤이 많이 만들어진 사카라에서도 제제르 왕의 계단 피라미드는 특히 훌륭하다. 입구를 들어서면 주랑 사이의 좁은 통로가 50m쯤 이어진다. 기둥의 연속도 볼 만하지만 광장에 나서면 남쪽 정면으로 보이는 해목은 피라미드가 인상깊다. 고왕국 시대 제3왕조 제제르 왕의 대신이었던 임헤테프에 의해 세워진 것으로 기저부가 128X140m, 높이 약 60m이다. 이집트 고왕국시대(기원전 2575-2134)의 수도로 기원전 2134년경 고왕국이 멸망하면서 멤피스의 중요성이 상실되었고, 이집트의 수도는 헤라클레오폴리스(9-10왕조)와 테베(11왕조)로 차례대로 이전되었다. 3천년이 넘는 멤피스의 역사는 기원후 395년 우상숭배 타파를 선포한 테오도시우스 황제 칙령에 의해 종말을 고했으며, 그뒤 화려했던 멤피스의 건물들의 석재는 주변 주거지의 건축을 위해 대부분 사용되어 이 도시는 폐허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