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가(Perga)


뜻:망내
소아시아 남쪽에 위치하는 밤빌리아의 고대 도시. 해안에서 13km 내륙에 있다.
이곳에는 로마 때의 것이로 보이는 체육관과 목용탕, 성채와 성벽 유적, 극장과 경기장의 유적이 있다.

(1) 바울은 바나바와 같이 1차 선교 여행때 이곳에 상륙하여 내륙의 비시디아의 안디옥에 도착 하였다(행13:13-14).

(2) 귀로에 다시 이곳에 들려 전도하였다(행14:25).

버가모의 유적 바나바의 1차 전도여행도중 밤빌리아 지방에 도착한 첫 성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마가복음의 저자 마가요한이 전도여행을 포기하고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간 곳이다.
이로한 일로 인해 2차 여행때 마가요한이 사도바울이 데리고 가지않겠다고 하여 바나바와 갈라서게 되었다.
이렇듯 사이가 좋지 않았던 바울과 마가요한도 후에 절친한 동역자로 복음의 일을 잘 감당하였다.
버가 지역에 산재한 그리스 시대와 로마시대 유적들, 비잔틴 교회의 유적, 투기장과 극장터등을 통해 예전에 번성을 누렸던 도시의 일면을 찾아볼수 있다. 버가로부터 얼마 떨어지지 않은 거리에 있는 아스펜도스 노천 극장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때 (A.D.161-180 재위) 만들어진 것으로 그 웅장한 로마시대 건축물을 느낄수 있다. 그러나 이곳은 초대교히 성도들이 사자밥이 되기도 했던 슬픈 장소이기도 하다.

버가모에 남아있는 유적 중에 특히 눈을 끄는 것은 그리스시대 당시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과 함께 세계 2대 도서관으로 유명했었던 도서관 유적이다. 당시의 서적들은 이집트에서 생산되던 파피루스에 기록되었었는데 이집트가 그 수출을 금하자 버가모 사람들은 대체방법으로 양피지를 생산해냈다. 그리고 이 양피지의 생산지였던 버가모의 도서관에는 한때 20만권에 달하는 장서가 보관되었었다고 한다.

아스클레피온 야외음악당 유적 이와 더불어 또 하나의 버가모 유적지로는 종합병원이 아스클레피온이 있다. 폭이 20m나 되는 대로를 따라 800m가량을 가다보면 의학도서관과 치료를 목적으로 건설된 야외 음악당, 명상요법을 위한 터널 통로 등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아스클레피온 유적을 만날 수 있다.

소아시아 7대교회 중의 하나인 버가모 교회가 언제 세워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 단지 사도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면서 복음을 전한 것으로 보아 바울 당시에 이곳에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있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버가모 교회의 최초감독은 가이오였다.그의 뒤를 이은 사람이 안디바였고 그는 순교를 당하였다. 주후 716∼717년에 버가모는 칼리프였던 슐레이만의 형제 마슬라마에 의해 포위되고 파괴된다. 그 후 버가모의 교인들은 점차 줄어들어 14세기 초 오스만 터키족에 의해 정복된 후에는 교회도 회교사원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