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리고(Jericho)


[1] 뜻: 향기
요단 골짜기 남단에 있던 큰 도시. 구약시대의 여리고와 신약 시대의 여리고가 있다.

여리고의 야자숲:여리고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읍이다. 예수는 이곳에서 소경을 눈뜨게 하고 삭개오의 집을 방문하였다. 사진의 앞부분은 1만년 전의 유적이 있는 구릉지대로 고고학적 유물 발굴 현장이다.

여리고:요단계곡의 서쪽에 위치한 해면하 250m 의 피서지로 한겨울에도 예루살렘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따뜻하다. 여리고는 구약시대나 신약시대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석양을 받고 있는 언덕은 구약시대의 여리고이고 화면 하단의 건물들에는 오늘날에도 사람과 가축들이 살고 있다.

[1] 구약시대의 여리고. 델에스술탄인데 엘리사의 샘(쓴물을 달게해준)이 오늘날에도 솟아나고 있다.
(1) 길갈에서 서북쪽으로 3키로지점, 출애굽시의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 너서 첫번째로 함락시킨 비옥한 도시(수5:8-10).

(2) 후에 베냐민 족속의 소유지가 되었다(수18:21).

(3) 사사시대에 모압에글론은 이곳을 점령하였다(삿3:13).

(4) 유대 최후의 왕인 히스기야느부갓네살에게 쫓겨 이곳까지 왔었으나 여기서 잡혀 바벨론으로 연행되어갔다(왕하25:5,렘39:5).

[2] [2] 신약시대의 여리고는 구약시대의 여리고보다 남쪽 툴룰 아브엘 알라익 이라고 불리우는 폐허 지역이다.

(1)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여러번 이곳을 지났다.
특히 삭개오를 만난 곳이다(눅19:1).

(2)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 무대로 되어있다(눅10:30).

[3] 현재의 여리고는 예루살렘에서 암만 이르는 도로변에 있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