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ress : 677000 Sakha(Yakutia). Russia. Sakha-Korea school. Korolenko st., 42
tel/fax : +7-4112-437608 e-mail :
hyung@yacc.yakutia.su

작성자 : 극동 러시아 사하공화국 형진성 선교사(사하순복음교회)

작성일 : 1997년 9월 4일

안 건 : 사하공화국에 대한 안내

1. 사하공화국의 위치

우선 지도상의 울릉도를 썸으셨으면 그 동경선을 따라 쭉 북상하시면 러시아 영토내에 있는 레나강 주변도시인 야쿠츠크(Yakutsk)를 보시게 됩니다. 이 도시가 공화국의 수도이고 동서남북으로 상당히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하공화국은 러시아의 연방으로 극동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1개(또는 23개) 자치공화국 중의 하나로 가장 넓은 면적을 공화국의 경계로 삼고 있습니다. 주요 인종으로는 러시아계, 야쿠트(사카 또는 사하), 에벤, 에넷, 나나이, 돌간, 축치, 유카기르 등이 있고 최근들어 중국계와 아르메니아 그리고 아제르바이쟌계 등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남쪽 경계선은 바이칼 부근(네륜구리Neryuhguri))까지 동으로 "마가단"(Magadan)부근까지 북으로는 북해에 그리고 서로는 레나강 줄기에 있는 "미르늬"(Mirni)까지 펼쳐져 있습니다.

2. 종교적인 상황

러시아 정교회가 들어온지 300여년이 다되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가 야쿠츠크 정도 365년되는 해라니까 그 이상되지는 않을 것이라 여깁니다만. 이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갖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독일의 "신사도 (new apostles)교회"가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정식 교회와 우크라이나에서 온 "생명의 말씀"(Words of life)교회 그리고 알래스카의 "Inter-Act" 선교회 소속의 미국인들과 지난 1995년에 파송되어 온 제(여의도순복음교회)가 개신교측에서 파악되는 선교단체와 선교사들입니다. 지난 2년전에 철수한 "IBT"(International bable translat)선교회 소속의 미국인 선교사가 번역한 야쿠트어 성경책(마태복음만)이 나와 있고, 삽화를 이용한 아동용 성경이 나와 있으나 보급률은 상당히 저조합니다. "예수"비디오 역시 더빙이 되어 있으나 이 역시 실제적으로 피선교지의 영혼들에게 전달되는 면에서는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곳 역시 문집단의 말썽을 예외가 아닙니다. 이미 야쿠츠크 대학에 침투(?)하여 대학생들을 '해외결혼'이라는 미명하에 유혹하여 수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3. 사회적인 상황

현지에는 중국에서 들어온 수많은 조선족들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 교회에도 약 40여명의 성도들이 있는데, 현지 정부는 미확인 집계 인원을 약 1,000여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으로부터 값싼 물건들을 들여와 현지인들을 상대로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이들의 대다수가 여권이나 비자등이 불법적이기에 상당한 불이익을 당합니다만, 그래도 중국인들의 "돈"에 대한 집념은 가히 상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외의 일들은 상당히 평온한 분위가 지속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곳 역시 마피아들간의 권력다툼이 심해 지난 7월에는 지역 깡패와 마피아단간의 시장 운영권을 둘러싼 총격전이 있기도 했습니다. 또 대부분의 시간들을 술로 보내는 남자들에 대한 반감으로 인해 상당수의 여성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단지 남성을 사귀다가 아이를 낳고 이후 남성과는 헤어진채 홀로 아이를 기르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4. 기후에 대한 안내

세베르 지역은 시베리아 지역에 비해 더 북쪽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지질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영구동토지대"란 말을 씁니다. 여름엔 영상 40도까지도 상승하나 이러한 더위에도 불구하고 땅을 2M만 파내려 가도 얼음층을 만나기에 붙여진 명칭이랍니다. 지난 2년간 현지에서 사역하면서 겨울에는 최하 영하 55도까지 직접적으로 경험을 했고, 사람들 이야기에 의하면 65도까지도 내려가는 경우도 있답니다.

5. 접근하기 위한 방법

비행기로 한국을 떠나 하바롭스크나 블라디보스톡으로 오고 다음날 또는 비행기 스케줄에 따라 체류하다가 야쿠츠크행 비행기를 타고 2시간("하바"에서) 또는 3시간("블라디"에서)을 날아옵니다. 아직 한국과는 정기 노선이나 정기 또는 부정기 전세기도 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http://www.yakutia.su입니다.

7. 기타사항

주 안에서 사하공화국의 형진성 선교사 드립니다.

소개드립니다.

1967년 1월 22일 서울출생

1994년 순신대학교(구 순복음신학대학) 졸업

1994년 여의도순복음교회 선교국 산하 MTC(Missionary training course 1년코스) 입학

1995년 상동 훈련코스 졸업

1995년 3월 8일 극동러시아 사하(야쿠찌야)공화국으로 파송

1997년 9월 현재 사하순복음교회(야쿠트 성도 15명, 조서족 성도 39명) 담임

1995년 이후 줄곧 학교에서 한국어와 태권도를 강의하고 있음.

1997년 10월 이후부터는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E-mail을 통한 펜팔반" 을 운영할 계획(16학교(쉬꼴라 과정), 야쿠츠크 국립대학)


KCM Home / 세계선교정보 / 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