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다니 미전도종족
월드뉴스
세계기도정보
종합게시판

Turkmenistan
(투르크메니스탄)

국기설명 - 1992년 5월 25일 제정되었다.
왼쪽 문양은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융단 무늬로 자신들의 문화와 전통을 나타내며 중앙의 초승 달과 별은 이 나라 사람들이 이슬람 교도임을 가리킨다.

세계미전도종족기도프로화일색인

I.투르크메니스탄의 개요

공식국명
투르크메니스탄 공화국(Republic of Turkmenistan)

면적
488,100 ㎢(한반도의 2.4배)

기후
아시아 대륙의 내부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데다가 고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뚜렷한 대륙성 기후를 나타내며 일교차와 연교차가 심하다.

지형
투르크메니스탄 국토는 남한의 5배나 될 정도로 넓지만, 90%이상이 카라쿰이라는 검은 사막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사람이 살수 있는 지역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시차
한국보다 2시간 느리다.

주요 도시
- 수도 : 아쉬하바드('사랑의 도시'라는 뜻, 인구 45만)
- 차류(Charjew), 다쉬하우즈(Dashhowuz), 구쉬기(Gushgy), 케르키(Kerki), 마리(Mary), 네비트닥(Nebitdag), 투르크멘바쉬(Turkmenbashi)

인구
약 480만명

교육
7∼17세의 국민들에게 의무교육

민족구성
투르크 인이 68%, 러시아인이 13%, 우즈베크인이 9%, 카자흐인이 3% 정도.

정체
대통령중심제

언어
- 투르크멘어, 터키어, 러시아어
- 1990년 이후 국어로 투르크멘어가 지정되었으나 고등교육기관에서는 러시아어로 가르치고 있다.

환율
1 US달러= 230마나트

종교
회교(수니파) 87%, 동방 정교회 11%, 기타 2%

문맹률 : 2%

정체
공화제(대통령제) - 대통령(니야조프(S. Niyazov)대통령), 의회는 단원제, 최근들어 대통령의 독재화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치안
투르크메니스탄은 범죄율이 낮지만 최근 들어 밤늦은 시간의 노상범죄가 증가하는 추세다.

보건과 의료
매우 열악함

주요자원
석유(확인매장량 21,300만톤), 천연가스(전세계매장량 10%, 10조 ㎥), 석탄, 유황, 요오드, 소금


II. 투르크메니스탄의 종교

이슬람이 전파되기 전에 이미 불교와 조로아스터교, 샤머니즘이 크게 자리를 잡고 있었다. 샤머니즘에 입각한 초자연현상을 믿고 마을마다 샤머니즘을 위한 인도자가 있어 종교행위를 해 왔다. 이러한 무술적 행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 어렵지 않게 목격되고 있다. 이미 나라 전체에 이슬람 이전에 지어진 사당과 같은 무술적 종교문화들이 산재해 있어 투르크멘인들의 신앙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슬람은 이를 이어 11세기경 전파되었으며 이러한 샤머니즘과 합해져 신비주의적인 성향을 띄게 되었다.


KCM Home | 세계선교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