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누구신가?

저 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제46과 나의 해방자이신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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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히브리서 2:14-18
“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 16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18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

그림 : 노예약정 토서판 : 족장들은 상속자가 없어 노예를 양자로 삼아야 할  사람들에 대한 규정을 만들었다(창15:20이하). 초기 고대 근동지방의 이러한 관습은 이 사진의 고대 바벨론 약정서에 잘 설명되어 있다. BC 1500년경 작품으로 폭 55mm이며 라르사에서 출토되었다. 우리는 먼저 예수그리스도가 어떤 상태에 있는 우리를 해방시켜 주셨는지 이해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종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스스로 된 종’ 즉 순종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본문이 말하는 종이란 의미는 “노예”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이 선택한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된 것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만큼 종의 역사를 가진 나라도 드물 것입니다. 애굽에서 종살이하고 있는 것을 모세를 통해서 하나님은 바로로부터 구출해 내십니다. 그리고 그들의 역사가 곧 유대인의 역사를 만들어냈습니다. 하나님께 스스로 된 종 외에 정말로 종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종은 사람 취급을 못 받습니다. 때로는 개나 짐승만도 못한 것이 종입니다. 그래서 종은 사고 팔 수 있는 사유재산으로 간주되었습니다(레25:44-46).

출애굽기 21장, 레위기 25장, 신명기 15장에는 노예에 관한 제도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유대인에게 있어서 상전을 섬기는 종의 제도에 관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진짜 노예는 어떤 것입니까? 애굽에서 노예 생활할 때 그런 법이 있었겠습니까?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노예생활을 할 때 그런 법이 통했겠습니까? 이런 혹독한 노예 생활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시기 위해서 주님은 오신 것입니다.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히2:15)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어떤 자가 노예가 됩니까?

1. 전쟁의 포로입니다.

성서시대 근동지방에서의 최초의 노예는 전쟁에서 졌을 때 한꺼번에 거의 모든 부족이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뿐만이 아니라 천진난만한 어린 아이들 까지 모두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적을 모두 죽여버렸는데 이에 비하면 노예로 삼는 것은 인도주의적으로 개선된 상태로 말했습니다(민31:7-35, 신20:10-18, 왕상20:39, 대하20:8-15).

“무릇 칼에서 벗어난 자를 저가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매 무리가 거기서 갈대아 왕과 그 자손의 노예가 되어 바사국이 주재할 때까지 이르니라”(대하36:20)고 했습니다. 죽일 것을 살려준 것이니 이들이 인간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노예가 된 것은 무엇입니까? 바로 사단에게 지면 사단의 노예가 되는 것입니다. 사실 사단은 우리를 죽여야 하는 것인데 잠시 살려둔 것뿐입니다. 왜입니까? 그것은 자신의 종으로 삼아 부려먹기 위함입니다. 이 얼마나 딱한 노릇입니까?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이런 비참한 것이 노예이며 종입니다.

2. 채무 노예입니다.

성서시대 팔레스타인 지방에 있어서 노예가 되는 주요 원인은 자신의 능력으로 빚을 갚을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출21:2-4, 신15:12). 만일 도적질을 하다 걸리면 노예가 됩니다. 왜냐하면 물건을 훔쳤기 때문이 아니라 물건을 변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출22:2). 빚을 값기 위해서 노예가 된 많은 사람들이 성경에 나옵니다. 아둘람 굴에서 다윗과 같이 합세한 사람들도 빚진 자들이었습니다(삼상22:2).

우리들은 하나님께 빚진 자들로서 하나님의 노예가 됩니다. 우리가 값을 만한 능력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노예의 가격은 천차만별이었는데 출애굽기 21:32에 의하면 30세겔 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은 30에 팔리셨습니다. 이것은 상징적으로 우리의 빗을 대신 값아 주신 것입니다.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고전7:23)고 하셨습니다.

3. 상속된 노예입니다.

부모가 되어서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주고싶은 것은 인지상정일 것입니다. 그러나 제일 비참한 것이 노예상속자입니다. 얼마나 가슴이 아프겠습니까? 그러나 자신이 해결할 수 없기에 노예가 되어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안타깝게도 노예는 상속되었습니다. 노예가 주인 소유이기 때문에 노예에게서 태어난 자식들 역시 주인의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버지가 후에 자유인이 되었을 때에도 변하지 않았습니다(출21:4, 레25:54).
이와 같이 우리가 죄에게 노예 된 것 역시 아담으로부터 상속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고리를 끊으신 분이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롬10:4)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율법적인 죄에 매여있는 자들이 아닙니다. 복음으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 죄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롬6:18)고 하십니다. 이제 상황은 역전된 것입니다.

1) 종교개혁은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것입니다.
성경중심의 신앙, 성경중심의 삶을 사는 자가 되자는 운동이 종교개혁 운동입니다. 로마 카톨릭은 성경의 권위보다는 교권의 권위가 더 힘이 있고,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교황이 성경보다 더 우위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성경은 뒷전으로 미루어 놓고 교권이 교리를 앞세워 별 이상한 짓을 다했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속죄권 판매였습니다. 속죄권이란 1515년 교황 레오10세가 베드로 대 성당을 짓다가 자금이 모자라게 되자 교인들에게서 돈을 모으기 위하여 속죄권이라는 것을 팔았는데, 이 속죄권이란? 죄지은 사람이 죄 사함을 받으려면 돈을 내고 이것을 사야만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아 천국에 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엉터리지요. 또 이 속죄권만 사면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도 구원을 받을 수가 있다고 주장하고 팔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믿고 현혹되어 자신의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이 속죄권을 사게 되었고 죽은 사람의 구원을 위하여 거액을 내고 종이 쪽지에 불과한 속죄표를 사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성경에 없는 순전히 종교 사기꾼들의 엄청난 죄요, 신앙의 타락인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현상이 있는 것 같아 염려됩니다.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입니다. 상당히 규모가 큰 교회인데 그곳에서 안수집사나 장로가 되려면 돈 없이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직분을 받게되면 얼마를 헌금할 수 있는지 미리 써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사를 한답니다. 제가 들은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그리고 정말 이런 교회가 없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속죄권을 판 로마교회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한국교회가 회개할 일입니다.

2) 종교개혁은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 의로워 질 수 있는 길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로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카톨릭의 교리는 인간의 선행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또 자기의 고행으로 인해 의로워 질 수 있다고 믿고, 속죄권을 돈을 주고 사고 자신의 몸을 스스로 괴롭히며 높은 계단을 무릎으로 기어올라갔다 내려오고 고행과 수행으로 의로워 지려고 애를 썼던 것입니다. 선행으로 구원을 받는다면 기독교는 불교나 힌두교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바로 이러한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오늘날도 많습니다. 교회 안에서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원주의 신앙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8)하신 말씀을 인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H 대학에서 “사이버시대의 문화와 종교”라는 세미나를 하는데 저에게 기독교 쪽 발제를 맡아달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가만히 보니 불교, 천주교 등에서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단순히 학문적인 자리라고 생각하여 참여해도 그만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타종교 지도자들과 한자리에서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싶지 않았습니다. 저는 기독교의 복음을 전하는 목사인데 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자리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가지 못하겠노라고 했습니다. 여러분 제가 잘못 생각한 것일까요? 저는 선행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는 입장의 목사입니다. 결코 하나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제 그리스도만을 위해서 존재해야 합니다. 바울은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롬14:8)고 했습니다.

3) 종교개혁은 모든 성도는 하나님 앞에 제사장이라는 것입니다.
카톨릭은 마리아를 중보자로 믿고 마리아를 통해서 예수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마리아를 숭배하고 그 앞에 가서 기도합니다. 카톨릭의 이단성이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마리아는 성령으로 잉태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이 땅에 출생시키는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에 의해서 성령으로 된 일이지 마리아에게 어떤 능력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마리아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려야할 여인일 뿐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리아는 성도에게 존경과 부러움의 대상은 될지 몰라도 예배의 대상이나 숭배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런데 카톨릭에서는 마리아를 예수님 보다 더 높이고 숭배하고 예배하는 이단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4:12)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이제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에 중간에 누구를 거쳐서 나가는 자가 아닙니다.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을 통해서만 하나님 앞에 나아갔지만 예수님이 친히 영원한 제사장이 되셔서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휘장을 찢어 주시므로 이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자는 직접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2:9) 이 말씀에 근거하여 만인 제사장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이라고 했는데 오늘날 우리를 종노릇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입니까? 솔직히 말합시다. ‘돈’아닙니까? 그리고 또 솔직해 집시다. 그 돈 죽어서 가지고 갈 수 있습니까? 아니면 그 돈으로 천국을 살 수 있습니까? 잠시 이 땅에서 편안하게는 살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돈 많은 사람이 편안하게 살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닌지 모릅니다. 너무 많으면 그 돈 때문에 오히려 고민하고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다.

우리는 현재에도 로마 카톨릭이 범했던 위험한 신앙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카톨릭처럼 조직화된 교회의 모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신앙생활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제일먼저입니다. 성경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됩니다. 특히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성경이 아니라 사람이나 교회 건물이나 선행이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보다 앞서면 안됩니다. 우리에게 이러한 모습이 있었다면 오늘 우리도 개혁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새 그러한 교회를 비판하면서도 진정 내 신앙은 그들의 모습을 닮고 있다면 회개하시기를 바랍니다.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롬8:21)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해방시켜준 이 고귀한 해방의 자유를 다른 것으로 막을 것은 없습니다. 그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우리 스스로가 이러한 올무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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