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가후서(2thessalon)


V. 끝맺는 말 (3:16-18)

1. 평강에 대한 기원(3:16)

17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원하노라 주는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실찌어다.
본서를 마무리짓는 단계에 와서, 먼저 바울은 교회의 평강과 주의 함께 하심을 기원한다. 평강의 주께서 (
살전 5:23의 '평강의 하나님'의 주석을 보라)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원하노라 주는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실찌어다(16절).

주는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실찌어다는 전반부의 평강의 근거이다. 평강의 주께서 함께 하시지 않고는 참된 평강이 있을 수 없다.
주께서도 친히 "...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고 말씀하셨다. [데살로니가 신자들도 이 내주의 그리스도를 항상 모시고 지냄으로 말미암아 주님의 뜻에 복종하며 따라서 주님의 평강과 능력이 그들의 생활안에서 나타나게 되기를 바울도 간절히 원하고 있는 것이다](어드맨).
그러한 바울의 기원은 모든 사람, 즉 친구들의 죽음 때문에 슬퍼하는 사람들,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했다고 불안에 떠는 사람들, 규모없이 행하는 자들을 포함한 모든 교인들을 위한 기원이다.
지금까지의 고찰 결과에 의하면, 바울은 평강의 주께서 언제 어느때나 어떤 일에나 독자들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기원하며, 동시에 평강케 하시는 주께서 그들 모두와 함께 해 주시기를 기원한다.

2. 문안 및 축도(3:17-18)

17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이는 편지마다 표적이기로 이렇게 쓰노라 18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찌어다.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17절 상반)는 편지를 끝맺는 바울의 습관적인 표현이다(3:17,18,고전 16:21-24,갈 6:11-18,몬19). 그렇게 함으로써, 서신이 자신의 것임을 입증하였으며 또한 자신의 편지가 대필된 것임(롬16:22,갈6:11,몬19)을 밝히는 것이다.
[대필의 관례는 당시의 일반 서한에도 있었다](Deissmann).1)지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실상 바울 서신 중에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것도 있다. 우린는 무엇 때문에 바울이 어떤 서신에는 친필로 서명하고, 어떤 서신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
본서의 결어 역시 양들을 위한 축도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찌어다(18절).
본서의 축도는 무리(판톤,:모두)가 추가된 것 외에는 데살로니가전서 5:28과 똑같다 (동 주석을 보라).

무리 곧 '모두'를 첨가한 것은, 바울이 비록 데살로니가 교인들 중에 규모 없이 행하는 자들에 대해 강경하게 경책하였다 해도, 그의 사도적 아량은 자기의 모든 양들을 위한 축복 기도를 드리지 않고는 본서를 끝맺을 수 없을 정도로 큰 것이었음을 보여준다.2)
전서의 경우처럼 결말에 "아멘"이 첨가된 사본들(A,D,F,K,L등)이 있으나, 없는 사본들(N,B)이 유력하다. 또한 저작 장소를 밝힌 사본들(A,K,L)이 있지만, 대개 후대의 삽입으로 보고 있다(프레임, 이상근).


[각주]
 제1부 총론

 1) Calvin,p.332.M.Henry, p.770.J.E.Frame, p.37.p.J.Gloag,p.k.R.H.
  Walker.p.2967.F.W.Beare,p.621.A.Barnes,p.1079.J.A. Bengel,p.474.
  A. Clarke,p.1204.J.W.Bailey, pp.249-250.C.C.McCown,p.1266. F.F.
  Bruce,p.575. W.O. Klopfenstein, p.1347. W.L.Lane. p.299.F.J.Dake
  p.223. K.Grayston,p.1347. W.L.Lane. p.299.F.J.Dake,p.223.K.Grayston
  p.53.G.Barlow, pp.483-484.F.B.Meyer,p.89.C.R.Erdman,p.1065.光田豊,
  p.469.內村鑑三,p.197.宮村武天,p.203. W.Hendriksen, p.18.J.Wesley,
  p.193.黑崎,p.188.이상근,p.11.A.E.Airhart,p.508.R.L.Thomas,p.201
 2) 참조:W.Hendriksen,pp.18-19.박윤선,p.358.F.F. Bruce.314.
 3) W.Hendriksen,p.18.
 4) 상동.
 5) 상동.
 6) 상동.
 7) 박윤선,p.358.
 8) F.F. Bruce,p.1155.
 9) 상동,W.Hendriksen,p.24.
10) W.O.Klopfenstein,p.24.
11) 宮村武天,p.203
12) F.W.Beare.p.621
13) W.Hendriksen,p.23.
14) J.Wesley,p.193.F.B.Meyer p.89.內村鑑三,p.197.
  이상근,p.11.光田豊,p.469.유형기 편,성서사전(서울:한국기독교문화원,
  1974,8판),p.184.F.W.Beare.St.Paul &.His Letters (New York:Abingdon
  Press,1971)
15) J.E.Frame,pp.28-31. W.Hendriksen,p.20.
16) J.E.Frame,pp.32-34. W.Hendriksen,p.20.
17) W.Hendriksen,p.22.
18) R.H.Walker,p.2967.
19) F.F. Bruce,p.1155.
20) P.J.Gloag,p.i.
21) J.E. Frame,p.34.
22) 宮村武天,p.203.
23) 참조:C.R.Erdman pp.1065-1066.유형기 편.op.cit.,p.184.M.Henry,p.770
    A.Barnes,p.1079.J.E.Frame,p.2.J.Finegan,"Thessalonica" in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vol4.(New York:Abingdon Press
   1962),p.629.C.M.Kerr,"Thessalonica"in The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aedia,vol.5(Michigan:Wm.B.Eerdmans Publishing Co.,
   1978,Rep.),p.2970.
24) 이상근,p.6.
25) C.R.Erdman pp.1066.
26) Ibid.
27) P.J.Glong,p.ix.
28) C.R.Erdman pp.1069.
29) Ibid.
30) C.R.Erdman pp.1063.
31) in 이상근,p.6.
32) M.Henry,p.771.A.E. Airhart,p.507.F.B.Meyer,p.91.R.L.Thomas,pp.
    201-202.W.Hendriksen,p.16.R.C.H.Lenski,p.376.A.Barnes,p.1081.
    P.J.Gloag,p.vii."Mill,Lardner,Hug"in Barnes,p.vii.黑崎 p.188.
    박윤선,p.357.內村鑑三,p.203.이상근,p.7.光田豊 p.469.宮村武天,
    p.206 .김용옥,p.20.
33) R.C.H.Lenski,pp.376-377.

제 2부 내용분해

 1) 벤겔,에어하트,어드맨,흑기,이상근,박윤선,궁촌내천.
 2) W.Barclay,바울의 인간과 사상, 서기산 역(서울:기독교문사,1973)
    p.262.
 3) P.S.Minear,"Church,idea of" in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Vol.1(New York:Abingdon Press,1962),pp.608-609.
 4) A.Schweitzer,The Mysticism of Paul the Apostle,trans.
    by W.Montgomery (London:Adam &.Charles Black,1956),pp.122-124
 5) A.Deissmann,Paul,trans by W.E.Wilsons(Peter Smith,1972),p.139.
 6) Ibid.,p.158.
 7) Ibid.,pp.150-151.참조:A. Schweitzer,op.cit.,pp.373-374.
    윤리적인 면을 기술하고 있다.

2. 감사의 기도
 1) 홍현설,우리가 고백하는 신앙(서울:기독교 대한 감리회 총리원,1968).
    pp.20-26.
 2) in 박장균,"웨슬레의 思寵論:in 신학과 선교(서울신학대학 1972),p.73.
 3) in 김용옥.
 4) 바일리:당시에는 동업 조합의 회원들 또는 어떤 행동 양식에 가입한 사람들을 언급하였다.
 5) N,A,C,K,P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B,D,G,L 사본 등에는 tov가 생략되었다.
 6) in 이상근.
 7) "Ellicott:(in 이상근),"Dibelius"(in 박윤선),에어하트. 렌스키.
 8) 칼빈, 프레임,헨리,헨드릭슨,바니스,박윤선,이상근.토마스,p.215,발로우, p.485,광전풍,맥콘,"
     Findlay"(in 이상근),바일리,J.W.클라케,글로악,부르스,차프멘,데이크, 클로펜스테인,허바드,
    흑기,궁촌무천.

 3. 소문난 데살로니가 교회의 믿음
 1) in 이상근.
 2) "Ellicott,Alford,Vincent"(in 이상근),헨리,프레임,글로악,렌스키,
  헨드릭슨,어드맨,레인,차프멘,허바드,바니스,에어하트,발로우,p.485,
  박윤선,흑기,이상근.
 3) 사본상의 증거가 희박하다(토마스,p.217).
 4)        은 B,D,G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 Z.A.C 사본 등에는
   이 생략되어 있다.
 5) in 토마스,p.243.
 6) N,A.C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B.D 사본에는        으로 되어있다.
 7) in 프레임.
 8) in 바니스.
 9) W.Barcly,바울의 인간과 사상. op.cit.,p.130.칼빈,도드,카터,
   스코트,테일러,부르스,어드맨,폴크스,모울 등도 그들의 '에베소서
   주석'에서 유사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10) J.S. Stewart,A Man in Chist(London:Hodder and Stoughton,1946)
    p.186.J.A.T.Robinson, The Body(Philadelphia:The Westminster
    Press,1919),p.49.비교:A.Scheweitzer,op.cit.,p.98.신자는 부활의
    시대에 살고 있다.

 II. 과거에 대한 회고

 1) in 토마스,p.224.
 2) 최세창,빌립보서 주석(서울:평화사,1984),pp.20-25에 자세하게 설명되
    어 있다.
 3) AV, 벤겔,토마스,p.226,바니스,데이크,차프멘,허바드,글로악,발로우,
    바일리.
 4) RSV 칼빈,렌스키,헨드릭슨,프레임,부르스,에어하트,클로펜스테인,
    크레이스톤,박윤선,이상근,김용옥.
 5) "Lightfoot"(in 프레임), 에어하트,A. 클라케,바일리,어드맨,바클레이
    토마스,p.226.프레임,이상근.
 6) "Olshausen,Moffatt,Vincent"(in 이상근).
 7) "Best"(in 토마스),p.226,바니스,헨리,내촌감삼,"Denny"(in 에어하트)
    웨슬레,헨드렉슨,글로악,김용옥.
 8) in 토마스,p.227.
 9) in 이상근.
10) in 토마스,p.229.
11) in  에어하트.
12) "유순한 자"(에피오이,  )는 A,E,K,L,P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
   N  B,D,C,G,F 사본 등에는 "어린이"(네피오이,  )로 되어 있다. 전자를 취하는이들은 
  Tischendorf,Ellicott,Weiss,Schmiedel,Bornemann,Ernst von
dobshutz,Moffatt 등이고,후자를 취하는 이들은 Ambrosiaster,Zimmer,
Baljon, Lightfoot,Findlay,Wohlenberg 등이다(프레임).
13) H.A.A. Kennedy,The Theology of the Epistles(London:Duckworth,1959)
   p.36.참조:W.D.Davies,Paul and Rabbinic Judaism(New York:Happer &.
   Row,1967),p.193.구약의 nephesh와 같은 것으로 생명의 원리이다.
14) R.Bultmann,Theology of the New Testament,trans.
    by G. Kendrick,Vol.I(New York:Charles Scribener's Sons,1954),
    p.204.
15) Ibid.
16) Ibid.,p.205.

 2.말씀 첯종과 인내에 대한 감사
 1) D 사본에는 생략되었다(프레임).
 2) in  이상근.
 3) "Zahn,Lietzmann"(in 이상근),토마스,p.233,박윤선.
 4) "Rendel,Harris,Bacon,McGiffert"(in 바일리),프레임.
 5) 헨리 "Ellicott,Lightfoot"(in 토마스,p.233),프레임,토마스,
    p.233. 궁촌무천.
 6) in 에어하트
 7) 벤겔,"Ellicott"(in 토마스),p.235 렌스키,흑기.
 8) in 토마스, p.235.
 9) in 토마스, p.235.
10) in 바일리.
11) 상동.
12) 상동.
13) D,E,F,G 사본 등에는 "하나님의 노하심"으로 되어 있다(이상근).
14) 에이스 텔로스 (      )로서,'끝까지'또는 '극도로'를 뜻한다.
    전자를 취하는 이들은 "Macknight,Rosenmuller,Kope,Wetstein"
    (in 바니스),프레임,"Williams,Robertson"(in 헨드릭슨),렌스키,
    궁촌무천 등이고, 후자를 취하는 이들은 바니스, 헨드릭슨, 박윤선
    등이다. 문맥상 더 적합하다.
15) in 이상근.
16) in 박윤선.
17) "Ellicott,Stevens"(in 바일리),벤겔,부르스,에어하트,글로악,헨리,
    흑기,"Alford"(in 이상근),바니스.
18) "R.H.Fuller,Best"(in 토마스,p.237),렌스키,토마스,p.238,김용옥.

 3. 막혀버린 방문 계획
 1) in  프레임.
 2) "Grotius,Pelt,Wohlenberg,Ernst Von Dobschutz,Lightfoot"(in 프레임
    ).프레임,바일리,토마스,p.240,에어하트,헨드릭슨,허바드,박윤선,레인
    김용옥.
 3) in 프레임.
 4) in 부르스.
 5) in 이상근.
 6) in 프레임.
 7) "Alford"(in 이상근), "Everling,Dibelius,Milligan"(in 프레임),
   "H.A.W.Meyer"(in 흑기),헨드릭슨,프레임,네일,박윤선,궁촌무천.

 4.디모데의 파송
 1) 칼빈 클라케,부르스,바니스,토마스,p.242,허바드,차프멘,멕콘,헨리,
    글로악,박윤선,발로우,p.510.김용옥.
 2) 웨슬레,벤겔,"Hofmann,Spitta"(in 프레임),바일리,헨드릭슨,렌스키,
    흑기,이상근, "Best,Hiebert"(in 토마스,p.242).
 3) in 에어하트.
 4) in 프레임.
 5) N,A,P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 B,D,G,F 사본 등에는            로
   되어 있다.

 III. 사랑의 성장을 위한 기도

 1) in  이상근
 2) D 사본에는 '       가 생략되어 있고, G,F,K,L 사본에는       가
   첨가되어 있다(프레임).
 3) in 이상근
 4) 프레임,"Ellicott"(in 이상근),"Lightfoot" (in 흑기),토마스,p.247
 5) "Alford"(in 이상근),프레임,헨드릭슨,에어하트,토마스,p.247,흑기,
    김용옥.
 6) "Alford"(in 흑기),벧겔,내촌감삼,흑기,토마스,p.247,이상근.
 7) "Debelius,Hammond,Moffatt,Grotius,De Wette,Lunemann,Edward,
    Robinson,Schmiedel"(in 프레임),바일리,부르스,궁촌무천.
 8) 칼빈,"Estius,Hofmann,Flatt,Findlay,Vincent,Wohlenberg,Briggs"
   (in 프레임),헨리,글로악,헨드릭슨,어드맨.
 9) 벤겔,"Alford,Ellicott,Lightfoot,Milligan,Lillie"(in 프레임),
    웨슬레,허바드,차프멘,바니스,박윤선,그레이스톤,흑기,김용옥.

 IV. 윤리 및 교리적 교훈

 1) in 이상근.
 2) in 프레임.
 3) in 프레임.
 4) in 에어하트.
 5) in 바클레이.
 6) "Theodore of Mops.,Augustine"(in 프레임), "Wetstein,Schottgen,
    Koppe,Robinson"(in 바니스), "De Wette,Koch,Hofmann,Lunemann,
    Riggenbach,Alford,Joweet,Ellicott,Eadie"(in 글로악),"Zahn,
    Aquinas,Moffatt"(in 이상근),프레임,바일리,A.클라케,렌스키,광전풍,
    헨드릭슨,어드맨,토마스,p.253,발로우,p.519,차프멘,흑기,박윤선,
    이상근,"Zwingli"(in 클로펜스테인), RSV,김용옥.
 7) "Macknight,Conybeare,Biship Alexander,Wordworth,Vaughan"(in 글로악
    ),에어하트,"Morris"(in 에어하트), "Phillips"(in 허바드),F.B,마이어
    그레이스톤, 헨리, 내촌감삼,궁촌무천,AV,RV,NEB
 8) 칼빈,Grotius,De Wette,Lunemann,Bornemann,Vincent,Wohlenberg,Dob"
    (in 프레임),"Dobschutz,Zahn,Stevens"(in 바일리),H.A.W.Meyer"
    (in 이상근),클로펜스테인,렌스키,흑기.
 9) "Ghrysostom,Oecumenius,Alford,Olshausen,Ellicott,Lighfoot,
     Milligan"(in 이상근),"Hammond,Whitby,Macknight,Rosenmuller"
     (in 바니스),웨슬레, 벤겔,A.클라케,어드맨,헨드릭슨,토마스, p.253,
     글로악,멕콘,바일리,J.W.클라케,부르스,헨리,바클레이,허바드,차펴멘
     박윤선,발로우,p.519,광전풍,궁천무천,내촌감삼,이상근,김용옥.

 2.형제 사랑과 근면
 1) in 이상근.
 2) in 프레임.
 3) in 이상근.
 4) "Alford,Lightfoot" (in 이상근),벤겔,에어하트,바일리, 어드맨,
    데이크,렌스키,흑기,어드맨,클로펜스테인,발로우,p.529,AV,KJV.
 5) "Ellicott:(in 이상근),프레임,글로악,박윤선,이상근,헨드릭슨,
    김용옥.

 3.부활과 재림
 1) "Augustine,Chrysostom,Theodoret,Ellicott,Lightfoot"(in 이상근)
  칼빈,프레임,클라케,헨드릭슨,박윤선,광전풍,부르스,바클레이,헨리,
  이상근,토마스,p.259.
 2) 글로악.
 3) in 프레임.
 4) "Chrysostom,Grotius,Ellicott,Lightfoot,Milligan, Dibelius"
   (in 프레임),칼빈,벤겔,"Weizacker,Stevens"(in 바엘리),"Hilgenfeld,
   Luther,Robertson"(in 헨드릭슨), 헨리,프레임,흑기,바니스,차프멘,
   박윤선,AV.
 5) "Theodore of Mopsestia,De wette,Lunemann,Lillie,Schmiedel,
    Bornemann,Wohlenberg,Schettler,Moffatt"(in 프레임),"Weymouth,
    Goodspeed"(in 에어하트),Montgomery"(in 바일리),렌스키,"Bavinck,
    Denney,Van Leeuwen,Williams"(in 헨드릭슨),어드맨,이상근,
    클로펜스테인,궁촌무천,RSV.
 6) in 이상근
 7) 헨리,프레임, 하바드,클로펜스테인,차프멘,네일,데이크, 내촌감삼,
    광전풍,토마스,p.259.
 8) "Grotius,Olshausen,Koch,Neander,Lechler,Baur, Winer,Reuss,
    Lunemann, Riggenbach,Alford,Jowett,Stanley,Conybeare"(in 글로악).
 9) 칼빈,"Drumond,Wohlenberg,Dibelius"(in 프레임), 바일리,프레임,네일
    궁촌무천.
10) "Chrysostom,De wette,Ellicott,Lightfoot,Findlay, Milligan,Moffatt"
    (in 바일리),웨슬레,A. 클라케,박윤선, 바니스, 글로악, 헨리,어드맨,
    내촌감상,토마스,p.260.
11) 칼빈,"Denney"(in 프레임),바니스, 바일리,허바드,네일,글로악,발로우
    p.520.흑기.
12) "Chrysostom, Oecumenius,Ellicott,Theodore of Mopsuestia"
    (in 프레임), 칼빈,웨슬레,벤겔,에어하트,A.클라케, "Hofmaan,Lange,
    Macknight, Bishop of Alexander, Wordworth,Vaguhan"(in 글로악),
    글로악.
13) 참조:갈 1:8의 주석.
14) 참조:프레임, 바니스, 헨드릭슨, 이상근.
15) in 렌스키.
16) 에어하트,헨리,어드맨,허바드,클로펜스테인,렌스키,프레임,바일리,
   글로악,내촌감삼,광전풍,흑기,궁천무천.

 4.재림의 시기와 그 대책
 1) [관사가 없는 헤메라 퀴리우(        )라는 
    말은 고유한 칭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말은 70인 역에서 이미 관사 
    없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관사들이 없다는 것은 또한 셈어의 근원, 즉 구문 상태에서 
    그 출처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Moule). 그러나 더 적절한 것은 "주께 속하는 그러한 
    성격을 가진 날"과 같이, 성질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Milligan) 토마스,p.266).
 2) in 프레임.
 3) K,L,P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B,D 사본 등에는  (그러나,그리고,그런데
   로 되어 있으며, N,A,G,F 사본 등에는 연결사가 생략되었다(프레임).
 4) in 토마스,p.268.
 5) 단수형(:  D,G,Tischendorf,Nestle)과 복수형 (
    A,B,WH)이 있으며,사본으로는 후자가 오히려 유력하나,현대의 다수의 학자들은 전자를 따르고 
    있다(프레임,이상근).
 6) in  토마스,p.269.
 7) in 에어하트.
 8) in  글로악.
 9) in 토마스,p.270.
10) "Hiebert,Best"(in 토마스,p.270), 헨드릭슨,"Ellicott,Milligan"
   ( in 프레임),에어하트,"Phillips"(in 에어하트).
11) in 토마스,p.270.
12) "Chrysostom,Ellicott,Findlay"(in 이상근),프레임,A.클라케,헨리,
   F.B.마이어,바일리,네일,웨슬레,멕콘,에어하트,부르스,허바드,헨드릭슨
  글로악,바니스, 데이크,클로펜스테안,렌스키,그레이스톤,내촌감삼,흑기,
  궁촌무천,박윤선,김용옥,이상근,비교:Fell(in 이상근)은 문자적으로,
  Alford(in 이상근)와 토마스(p.271)는 윤리적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이 미래적 의미의 완전한 구원(9절)을 논의해 온 것을 보아
  대부분의 학자들의 견해인 '사나 죽으나'의 뜻으로 보아야 한다.

 5. 교역자들을 귀히 여기라
 1) 벤겔은 서로 다른 직책으로 이해하지만, "H.A.W. Meyer, Ellicott"
   (in 이상근),프레임,헨리 등은 같은 직책의 세 가지 뜻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6. 부족한 형제들을 도우라
 1) D 사본에는 생락되었다(프레임).
 2) "Chrysostom, Oecumenius,Estius"(in 이상근) "Theodore of
    Mopsuestia,Bornemann,Findlay"(in 프레임),부르스,허바드,
    클로펜스타인.
 3) "Ambrosiaster,Alford,Ellicott"(in 이상근),프레임,토마스,p.276,
    에어하트,글로악,바니스,발로우,p.534,차프멘,멕콘.
 4) in 내촌무천.
 5) in 프레임.
 6) in 에어하트.
 7) in 프레임.
 8) in 프레임.
 9) "Th.Mops., Chrysostom,Ephraem Syrus,Ellicott,Wohlenberg"(in
   프레임),칼빈,벤겔,바니스,글로악,흑기,
10) "Lightfoot,Moffatt,Alford"(in 이상근),웨슬레,A,클라케, 어드맨,
   허바드,렌스키,부르스,바일리,'van Leeuwen"(in 박윤선),궁천무천,
   김용옥,이상근,토마스,p.278.
11) L 사본에는 생략되었다(프레임).

 8. 취할 것과 버릴 것
 1) in 에어하트.
 2) "Know"(in 에어하트),차프멘,렌스키,흑기.
 3) in 프레임.
 4) "Theodoret"(in 이상근),벤겔,프레임,칼빈,헨드릭슨,글로악,토마스,
    p.279,바클레이,이상근,허바드.
 5) in 프레임.
 6)  ,B,D,G,F,P 사본 등에는        로 되어 있고,  A 사본 등에는
   <그러나>가 생략되었다(프레임). 그러나 이 접속사가 본래 포함되어
   있었다는 증거(B,D,33)는 매우 확실하다. 이 접속사가 생략된 것은
   이 접속사의 머리 글자가 바로 뒤에 나오는       와 동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Metzger in 토마스,p.281).
 7) "Lightfoot,Ellicott"(in 이상근),프레임,토마스,p.280,이상근
 8) "Lightfoot,Bornemann,Wohlenberg"(in 프레임),어드맨,김용옥 등,cf
    "Lunemann,Ellicott"(in 프레임), 네일 등은 앞의 두 절의 내용에 국한
    시키고 있다.
 9) in 이상근.
10) "Erasmus,Lightfoot,Pelt"(in 프레임), 벤겔,프레임.
11) "De Wette,Lunemann,Ellicott,Schmiedel,Bornemann,Vincent,Findlay,
    Wohlenberg,Milligan"(in 프레임), 어드맨.
12) 칼빈,헨리,바니스,'모리스',궁촌무천,어드맨,데이크,레인,발로우,
    p.535,김용옥.
13) "Lunemann,Alford" in 벤겔,"Van Leeuwen"(in 박윤선),웨슬레,프레임,
    허바드,차프멘,NIV,박윤선,토마스,p.281.

  V. 성결을 위한 기도

 1) C.H.Dodd, The Meaning of Pual for Today (London:Collins Clear-
    Type Press,1971),p.60.
 2) 참조:프레임,이상근,렌스키 등.
 3) R.Longenecker, The Ministry and Message of Paul (Michigan:
    Zondervan,1973),p.91.
 4) E.E. Ellis,Paul and His Recent Interpreters (Michigan:
    Eerdmans,1968),p.46.
 5) Plato,Irenaeus,Chrysostom,Clement,of Alexandria,Origen,Gregory
    of Nyssa,Olshausen Beck,Delitzsch,White 등(이상근).
 6) Augustine 이하 라틴 교회에서 옹호하여 중세기의 일반적 견해가
   되었고, 종교 개혁자들이나 현대 신학자들 간에도 지배적 견해가 되고
   있다(이상근).
 7) in 프레임.

 VI.끝맺는 말

 1) B,D * 사본 약간의 작은 초서체 문자로 된 사본들에는 초두에
    (카이:그리고,또한) 라는 접속사가 있어 기도의 요청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A,D,E,G,F,I,K,L,P 사본 등에는 생략되어 있다 (프레
    임). 아뭏든 문장의 의미에 있어서는 별차이가 없다.
 2) 참조:프레임,토마스,p.286,헨드릭슨,이상근,S.H. Blank,"Kiss" in The
    Interpreter's Dicionary of The Bible(New York:Abingdon Press,1962)
    pp.39-40.
 3) "De Wette,Lunemann,Ellicott,Findlay,Bornemann"(in 프레임),글로악.
 4) 칼빈,"Hofmann,Wohlenberg,Milligan,Ernst von Dobschutz,Moffatt"
    (in 프레임),어드맨,흑기,김용옥,프레임,렌스키,궁천무천,헨드릭슨,
    에어하트,바일리,허바트.
 5) B,A,D,E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   ,G,F,P 사본 등에는 단순한 호르키
    조(     )로 되어 있다(프레임,토마스,p.287).
 6) in 프레임.
 7) in 부르스.
 8) in 프레임.
 9) in 토마스,p.268.
10) 상동.
11) B,D,G,F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  ,A,E,K,L,P 사본 등에는 아멘( )
    가 첨가되어 있으나 전자가 더욱 유력하다. 또한 '아덴에서 쓰여진
    데살로니가전서 (         )라는 삽입구가 있다.(Griesbach,Lach-
    mann,Tlschendorf,Wordsworth"in 베리).

[데살로니가후서] 제1부 총론 1) 전서의 주 1)에 소개된 바울 작작설을 주장하는 이들은 거의 모두가 후서 역시 바울의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2) "Holtzmann,Weizsacker,Pfleiderer,Schmiede,Wrede 등" in J.E.Frame, P.40. 3) in J.E.Frame,p.40. 4) in J.E.Frame,pp.40-41. 5) in R.L.Thomas,p.292. 6) in R.L.Thomas ,p.292. 7) in J.E.Frame,p.45. 8) J.W.Bailey,p.250. 9) in W.Hendridsen,p.27. 10) in W.Hendriksen,p.27. 11) in R.L.Thomas,p.293. 12) 상동. 13) R.L. Thomas,p.292. 14) W.Hendriksen,p.26. 15) 상동. 16) in 김용옥,p.23. 17) R.L.Thomas,p.293. 18) J.E.Frame,pp.42-43.또한 주1)을 보라. 19) 참조:R.L. Thomas,p.292. P.J.Gloag,p.i,"Bicknell" in A.E. Airhart,p.508,이상근,p.91,김용옥, p.22.박윤선,p.429. 20) R.L. Thomas,p.292. 21) R.L. Thomas,p.291-292. 22) R.L. Thomas,p.292. 23) R.C.H.Lenski,p.378. 24) in J.W. Bailey,pp.250-251. 25) 김용옥, p.27. 26) Ibid. 27) in,J.W.Bailey,p.250. 28) in 김용옥,p.30. 29) 김용옥,p.30. 제 2부 내용분해 1) in 토마스,p.298. 2) "H,A,W,Meyer"(in 이상근), 김용옥,특히 이상근, 박윤선 등은 소망에 대한 언급이라고 한다. 반면에 "Alford"(in 이상근),렌스키,토마스(p. 299) 등은 앞절의 '믿음과 사랑'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전자가 더욱 적합하다. 3) 칼빈, A. 클라케,프레임, 헨리,렌스키,어드맨,헨드릭슨, 에어하트, 글로악, 데이크, 박윤선,김용옥,클레펜스테인. 4) 벤겔,"Lunemann"Bornemann"(in 프레임),토마스,pp.299-300,바니스, "H.A.W.Meyer"(in 흑기),흑기,궁촌무천. 5) "Auberlen and Riggenbach,Olshausen"(in 토마스),p.300. 6) 칼빈,A. 클라케,클로펜스테인, 토마스,p.300,프레임 "Hiebert, Moffatt,Lightfoot"(in 토마스),p.300. 어드맨,흑기,헨드릭슨,글로악, 바니스. 7) F 사본에는 없다(프레임). 8) "Lightfoot,"Ellicott(in 프레임),"Moffatt"(in 이상근), 이상근. 9) 고린도후서 11:28-23-33에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10) 유대 묵시 문학에 가끔 나온다. 11) "Theophylact,Oecumenius,Piscator,Flatt,Jowett"(in 프레임),부르스 차프멘,흑기. 12) 칼빈, "Ellicott,Lightfoot,Schmiedel,Alford"(in 프레임)와 이상근, 벤겔,프레임,이상근,허바드,궁촌무천,렌스키,헨드릭슨,글로악,박윤선, 김용옥. 13) 조 선출 편,그리스도교 대사전(서울:기독교 서회,1978,4판),p.988. 14) 웨슬레,벤겔,"Ephraem Syrus,Grotius,Lunemann,Lillie,Ellicott, Ernst von Dobschutz"(in 프레임),"Denny"(in 에어하트),A.클라케, 에어하트,글로악,클로펜스테인, 박윤선. 15) "Lightfoot,Schmiedel,Bornemann,Wohlenberg"(in 프레임), 렌스키, 흑기. 16) 칼빈,"Milligan,Vincent"(in 프레임), 허버드,어드맨,궁천무천,김용옥. 17) in 토마스,p 306. 18) "De Wette,Riggenbach,Lillie,Lightfoot,Bornemann,Vincent,Findlay. Milligan 등"(in 프레임),김용옥. 19) 프레임,"Lunemann"(in 토마스),p.309,"Bicknell"(in 에어하트),토마스 p.309,에어하트. 20) 벤겔,바니스,헨리,흑기,궁촌무천. 21) "De Wette,Lunemann,Ellicott,Lillie,Milligan,Schmiedel,Wohlenberg" (in 프레임), "Alford,Lightfoot,Findlay,Vincent"(in 이상근), 헨드릭슨,김용옥,이상근,토마스, p.309. II. 교리적 교훈 1) "Erasmus,Lightfoot,Milligan,Ernst von Dobschutz,Harnack,Dibelius 등"(in 프레임), 프레임,바니스,토마스,p 313,어드맨,궁촌무천. 2) "Theodoret,Grotius,De Wette,Lunemann,Lillie,Ellicott,Schmiedel, Vincent 등"(in 프레임),A. 클라케,흑기, 3) "Tertullian,Ephraim,Moffatt,Findlay"(in 프레임), 김용옥,이상근, AV,RV. 4) 헨드릭슨, 프레임,벤겔,A. 클라케,칼빈,웨슬레,바일리,부르스,글로악 박윤선. 5) "Jerome,Hammond,Kern,Ernst von Dobschutz" in 프레임. 6) in 이상근. 7) 렌스키,글로악,바일리,박윤선,김용옥, 8) 그러나 D 사본에는 가,G,E,P 사본 등에는 가 생략되어 있고,K 사본에는 대산에 로 되어있다(프레임). 9) in 김용옥. 2. 재림의 징조 1) 유사한 견해를 가진 이들은 "Morris,Bicknell" in 에어하트,바클레이 등이다. 2) 칼빈, "Ockenga, Mason"(in 에어하트),헨리,A.클라케, F.B 마이어, p.122,렌스키,어드맨,헨드릭슨,바일리,클로펜스테인, 글로악,바니스, 발로우,p.561,김용옥,이상근,궁촌무천. 3) B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A,D.E,G,F,K,L,P사본 등에는 대신에 (하마르티아스,죄의)로 되어 있으나 본질적인 차이는 없다(프레임). 4) in 이상근. 5) "Findlay Alford,Ellicott"(in 이상근), 프레임,바일리. 6) 참조: 에어하트, 김용옥. 7) cf.단 7:820251011. 8) "Irenaeus,Grotius,Alford,Lightfoot"(in 프레임),"De Wette, Lunemann, Eadie"(in 글로악), 허바드, 이상근. 9) in 에어하트. 10) "Chrysostom,Theodore of Mopsuestia,Theodoret,Jerome"(in 프레임), 칼빈,헨리,A.클라케,바니스,헨드릭슨,글로악,박윤선. 3.막는 자의 역사 1) "Tertullian,Chrysostom,Theophylact,Cyril of Jerusalem"(in 프레임) 헨리,바클레이,웨슬레,부르스. 2) in 프레임. 3) 상동. 4) "Denny,Findlay,Alford,Moffatt"(in 이상근),"슈타워"(in 궁천무천), 헨드릭슨. 5) in 프레임. 6) in 궁천무천. 7) 상동 8) in 이상근. 9) in 프레임. 10) in 궁천무천. 11) "C.I.Scofield,L.S.Chafer,J.Walvoord"(in 허바드). "Hwald"(in 이상근), 차프멘,토마스,p.319,이상근. 12) "Ladd"in 토마스,p.319,"스트로벨"(in 궁천무천),흑기, 박윤선, 궁천무천. 13) A,D*,G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B,Dc,K 사본 등에는 "예수"( ) 가 생략되었다(프레임). 4. 멸망하는 자 1) "Lunemann,Ellicott,Lillie,Lightfoot,Schmiedel,Wohlenberg,Milligan" (in 프레임),프레임,에어하트,헨드릭슨,글로악,"Van Leeuwen"(in 박윤 선), 김용옥,이상근,궁촌무천,박윤선. 2) 프레임,헨드릭슨,"Best"(in 토마스),p.322,토마스,p.322. 3) 헨리 웨슬레,부르스,차프멘,프레임,어드맨,토마스,p.322,"Bicknell" (in 에어하트),에어하트. 5.구원받을 자에 대한 당부 1) ,D,E,K,L 사본 등을 따른 것이고,B,G,P 사본 등에는 (첫 열매로 서)으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전자를 취하고 있다(프레임) 2) "Alford,Harnack,Lightfoot"(in 이상근),김용옥. 3) 헨리,헨드릭슨,프레임,렌스키,바니스,토마스,p.324, 흑기 IV. 실천적 교훈 1) in 칼빈. 2) in 토마스,p.328 3) 상동. 4) 프레임,어드맨,글로악,헨드릭슨,토마스, p.328,김용옥. 이상근. 5) 칼빈,"H.A.W.Meyer,Lightfoot.Moffatt,(in 이상근), 벤겔, "Olshausen,Hofmann,Macknight,Ellicott,Eadie,Bishop Alexander" (in 글로악),프레임,어드맨,헨드릭슨, 웨슬레,바니스,렌스키,토마스 p.329,허바드,클로펜스테인, 차프멘,발로우,p.571,흑기,궁촌무천,RV 6) 헨리,"Alford,Lunemann,De Wette,Jowett,Lillie"(in 글로악),데이크, 글로악,AV,KJV. 7) ,B,D 사본 등을 따른 읽기이고, A,G,F,K,L,P 사본 등에는 "우리가 너희에게 명한 것을 "( )로 되어 있으나(프레임) 의미상 문제될 것은 없다. 8) 칼빈,"H.A.W.Meyer,Alford,Lange"(in 흑기),프레임,어드맨,렌스키,헨리 바클레이,헨드릭슨,에어하트,부르스,허바드,토마스,p.330. 9) 벤겔,"Findlay,Vincent"(in 이상근),글로악,박윤선,이상근,김용옥. 10) "H.A.W.Meyer,Alford Zahn,Lightfoot,Findlay, Vincent"(in 이상근). 렌스키,헨드릭슨,어드맨,브루스,토마스,p.330.RSV. 11) "Oecumenius,Erasmus"(in 이상근),칼빈,벤겔,헨리, 바니스,글로악, 발로우,p.571,허바드,차프멘,궁촌무천,김용옥,이상근.AV. 12) in 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