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Matthew) 전도사역 시작하심(마 4:12-25)


그림설명 / 갈리리의 산 :갈릴리의 베긴 마을은 예수 당시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이 계속 살아온 매우 오래된 마을이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를 두루 다니사 저희 회 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의 복음을 전파하셨다 (마4:23).
구약의 마지막인물(마11:13)이며 선지자격인 "주 앞에 가는 자(눅1:17) 세례요한의 사역이 마치는 시점에서 예수님은 새로운 시대를 여는 새 전도를 하신 것이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선지자보다 나은 자"(마11:9)라고 소개한다.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할 때 세례요한은 헤로디아 사건으로 죽기 직전에 있었으며(마4:12-17). 요한이 잡힌 후에(막1:14) 복음을 전파하신다.

예수님이 복음을 전하신 세 가지의 특징을 볼 수 있다. 첫째는 화려한 도시나 고위층이 있는 그러한 지역이나 사람들에게가 아닌 가난하고 소박한 갈릴리 호반의 성읍 가버나움을 그의 전도 본부로 삼으셨다는 것이다. 둘째는 제자들을 모으셨다는 것이며 이들을 통해 더 많이 전하게 하셨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혼자 모든 일을 하신 것이 아니며 제자들을 가르치시고 그들을 파송 하셨다는 것이다(10:5). 셋째 천국 복음(막1:15)을 전파하셨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전도의 대상에 대해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天下)에 다니며 만민(萬民)에게 복음(福音)을 전파(傳播)하라(막 16:15)" 온 천하, 만민이라고 일러주신다. 이것은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님의 증인 삼으심이다. "오직 성령(聖靈)이 너희에게 임(臨)하시면 너희가 권능(權能)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證人)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