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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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을 받으시다(막 1:12-13; 눅 4:1-13)

(마 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마 4: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마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ㄱ)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 4: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마 4: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ㄴ)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고후4:2, 벧후3:16
(마 4: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ㄷ)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 4: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마 4: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마 4: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ㄹ)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마 4: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비로소 천국을 전파하시다(막 1:14-15; 눅 4:14-15)

(마 4: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마 4:13)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마 4:14)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마 4:15) ㅁ)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사9:1
(마 4:16)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사42:7, 눅2:32
(마 4: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어부들을 부르시다(막 1:16-20; 눅 5:1-11)

(마 4: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마 4: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 4: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마 4: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마 4:22)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다(눅 6:17-19)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1)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마 4: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마 4: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1. 그 나라의 복음을
신8:3시91:1112신6:16신6:13사9:12

4:1-11 광야에서의 시험
tovte(토테)는 부사이지만 그 때에가 항상 앞에서 기록된 일 "직후에"의 의미만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관복음서들은 모두 예수의 시험이 그의 세례 직후에 뒤따라 일어났음을 암시해 주고 있다.
예수님의 이 시험은 사역에 앞서 금식하신 후에 일어났다. 모세시내산에서 사십 주 사십 야(마태복음서에는 사십 야라는 말만 나옴)를 금식한 것(출 34:28)과 같이 예수님은 광야에서 금식하셨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지만 마귀는 육체적인 약점이 있는 예수님께 덤벼들었다. 그리고 달콤한 말로 유혹하기 시작했다.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이 때 예수님은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하였다. 육체적인 양식보다 더 중요한 양식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다(참고 요4:33, 요6:55). 다시 마귀는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시험했다.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에 순순히 응하셨다. 그 시험을 피하신 것이 아니라 정당히 맞이하여 마귀를 이기신 것이다. 마귀는 교묘하게 하나님의 아들임을 시험하려고 하였다. 뛰어내리라고 충동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며 마귀의 속임수였음을 아신 예수님은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고 하였다. 세 번째의 시험은 천하를 보여주고 그것을 주겠다고 말한다. 천하는 이미 아버지 하나님의 것이며 마귀의 것이 될 수 없다. 이에 예수님은 단순하게 사단아 물러가라고 외치심으로 사단의 시험을 모두 물리치셨다.
diavbolo"(마귀)는 참소하는 자, 대적하는 자, 비방 중상하는자의 뜻이 있다. 마귀는 영육간에 허약한 사람을 통해 잘 역사 한다. 또한 건강한 사람에게도 교만과 욕심이 있는 사람을 통해서도 역사 한다. 예수님은 시험은 당신이 시험받고 사단에게 순순히 응해야될 이유가 없었지만 이 시험을 받으심으로 육체로 오심과 우리에게는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본을 보여주셨다.

4:12-25 갈릴리 사역의 시작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마태만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가셨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그곳에 사신 것이 아니라 앗수르의 침략자들에게 짓밟혀 황폐케 된 지역에 큰 빛이 비취리라는 이사야의 예언(사9:1-7)이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ajmfivblhstron(암휘불레스트론)는 투망과 같은 그물로 둘러싸고 끌어당기는 그물을 말한다 전도하는 것 역시 그물을 치고 잡아당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베드로안드레를 부르시면서 그들의 사명을 암시해 주고 있다. 예수님의 제자를 성전이나 회당에서 찾지 않으시고 복음을 듣고있는 바닷가의 어부를 선택하셨다.
예수의 초기 사역에는 상호 보충적인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도와 병고침이다. 이것은 23절에서 요약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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