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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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막 8:11-13; 눅 12:54-56)

(마 16:1)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1)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눅11:16, 눅12:54
(마 16: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마 16:3)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1)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또는 이적
(마 16: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1)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1)표적 밖에는 보여 줄 1)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또는 이적또는 이적또는 이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막 8:14-21)

(마 16:5)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막8:14
(마 16: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마 16:7) 제자들이 서로 논의하여 이르되 2)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마 16:8)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으므로 서로 논의하느냐
(마 16: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마 16: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였는지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마15:38
(마 16:11)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막8:15, 눅12:1
(마 16:12)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다(막 8:27-30; 눅 9:18-21)

(마 16: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막8:27, 눅9:18
(마 16:14) 이르되 더러는 3)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마14:2, 눅9:8
(마 16: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4)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5)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6)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 16: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죽음과 부활을 처음으로 이르시다(막 8:31-9:1; 눅 9:22-27)

(마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마 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7)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마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 16: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마 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마 16: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행2:1

1. 또는 이적 2. 또는 이는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음이로다 3. 헬, 또는 침례 4. 헬, 당신은 5. 베드로는 곧 반석이란 뜻 6. 헬, 대문이 7. 헬, 당신께

16:1-4 표적을 구하는 그리스도인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이들은 가버나움에서 예수를 기다리고 있다가 마가단으로 달려갔을 가능성이 많다. 이미 마12:38에서 표적을 구했었다. 그런데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이들은 같은 사람들이거나 집단(이것은 이미 확인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중에서)인 것이다. 그리고 집요하게 예수님을 따라다니며 조직적으로 공격하고 방해하고 질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정 믿음으로 어떤 표적을 보기 원해서가 아니라 예수님을 시험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이러한 이들의 말에 일일이 반응할 필요가 없는 것을 잘 알고 계셨다.
천기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고 말하시고 이들을 악하고 음란한 세대라고 하시고 먼저 말씀하신(마12:38)것과 동일한 말씀으로 응수 하셨다.

16:5-12 누룩을 주의하라
누룩은 zuvmh"(주메-스) 발효되어 퍼지는 성질이 있어(마13:33) 바리세인과 사두개인들의 잘못된 생각과 말, 죄악에 있어서도 누룩과 같이 퍼지는 것을 경계하라는 것이다.

16:13-20 베드로의 신앙고백
13절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방해를 벗어날 수 있는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도착한 것은 제자들과 좀더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예수님은 두 가지 질문을 제자들에게 했다. 첫째는, 사람들이 예수에 관하여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고 둘째는 제자들 자신이 예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예수를 세례 요한, 엘리야, 예레미야, 선지자 중의 하나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런 생각의 공통점은 예수를 메시야 곧 유일하신 분으로 생각하지 않고 구약의 인물들과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께서 이 선지자들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계신다고 이해한다고 해도 그들보다 초월한 인물이라고 보지는 않고 있는 것이다.
15절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생각보다는 예수님의 질문 속에서는 제자들의 생각을 아시고자 했을 것이다. 베드로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고백했다. 이 말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라고 말하셨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반석위에 교회를 세우는 일과 천국 열쇠를 주셨다.
18절 반석 pevtran(페트란)은 땅에 깊이 박혀있는 움직일 수 없는 반석(엡2:20, 고후3:10)으로 이런 반석을 기초로 하여 지은 집은 사면에서 바람이나, 홍수가 밀려와도 요동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이러한 반석(벧전2:8)이시다. 그리스도 위에 서 있는 사람은 반석 위에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이러한 반석(베드로)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셨다.
soi(소이) 다른 제자에게도 주어졌음을 주의하라(마18:18, 요20:23, 행5:1-16).

16:21-28 수난, 죽음, 부활에 대한 예언
마태복음에 나타난 네 번의 수난예언(마17:22, 23, 마20:17-19, 26:1-5) 중 처음으로 예언된 것이다. 물론 비유로 요나의 표적을 이미 두 번 언급(마12:28, 마16:1)하심으로 암시하신 적은 있지만 제자들에게 직접 설명한 것은 처음이었다. 이 시점부터 예수님의 행보는 빨라지기 시작했다. 그것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셔야 될 것을 미리 아시고 그 시기가 임박해 오고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다. 이에 베드로는 조금전 주의 칭찬을 받아 아마도 매우 기분이 고조되어 있었을 것이다. 언제나 제일먼저 말을 꺼냈던 베드로가 이번에도 주여 그리 마옵소서라고 재빨리 응답했다. 어쩌면 베드로는 또 한번의 예수님의 칭찬을 기대했거나 아니면 조금 전 있었던 예수님의 칭찬에 고무된 나머지 예의로서 한 말일 것이다.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고 광야의 시험을 받을 때 사단에게 하셨던 것처럼 명령하셨다. 베드로는 조금 전에 한 말도 자의로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에 의해서 되었던 것처럼 이번에는 사단에 의해서 말하게 된 것이다. 사단은 아직 예수님 주위를 떠나지 않고 있음을 보게된다. 또한 베드로의 교만한 마음을 틈타 순간에 들어가 역사 했다.
넘어지게 하는 자 skavndalon(스칸달론) 사단의 유혹을 뜻하는 이 말은 '함정'이라는 명사로 실족케 하는 것(마18:7, 눅17:2), 거치게 하는 것(롬11:9, 롬16:17), 올무(고전7:35, 계2:14)로 사용되었다.
25절 잃으면 ajpolevsh/(제-미오-데) 어떤 사본에는 (제-미아)를 [개에게 던져주는 뼈 부스러기]로 사용했다.
찾으리라 euJrhvsei(휴리스에-) 찾다, 갖다, 보다의 뜻이 있으며 눅18:8에는 '보겠느냐' 요8:12, 벧전5:4에는 '얻으리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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