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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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다(막 11:1-11; 눅 19:28-38; 요 12:12-19)

(마 21:1)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가서 감람 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마 21: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하면 곧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라
(마 21: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1)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마 21:4)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마 21:5) ㄱ)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사62:11, 슥9:9
(마 21:6) 제자들이 가서 예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
(마 21:7)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예수께서 그 위에 타시니 왕하9:13
(마 21:8) 무리의 대다수는 그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레23:40, 요12:13, 시118:25, 마22:42, 막12:35
(마 21: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막11:15, 눅19:45, 요12:13
(마 21: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 이는 누구냐 하거늘
(마 21:11) 무리가 이르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다(막 11:15-19; 눅 19:45-48; 요 2:13-22)

(마 21: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대하6:12, 눅18:10
(마 21:13)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ㄴ)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ㄷ)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사 56:7렘 7:11
(마 21:14) 맹인과 저는 자들이 성전에서 예수께 나아오매 고쳐주시니
(마 21:15)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하시는 이상한 일과 또 성전에서 소리 질러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 어린이들을 보고 노하여
(마 21:16) 예수께 말하되 그들이 하는 말을 듣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ㄹ)그렇다 어린 아기와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미를 온전하게 하셨나이다 함을 너희가 읽어 본 일이 없느냐 하시고 시8:2
(마 21:17) 그들을 떠나 성 밖으로 베다니에 가서 거기서 유하시니라

무화과나무가 마르다(막 11:12-14, 20-24)

(마 21:18) ○이른 아침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하신지라 막11:11, 요11:18
(마 21: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마 21:20) 제자들이 보고 이상히 여겨 이르되 무화과나무가 어찌하여 곧 말랐나이까
(마 21: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 일만 할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져지라 하여도 될 것이요
(마 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예수의 권위를 두고 말하다(막 11:27-33; 눅 20:1-8)

(마 21:23)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실새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나아와 이르되 네가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느냐 또 누가 이 권위를 주었느냐 막11:27
(마 21:2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도 한 말을 너희에게 물으리니 너희가 대답하면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이르리라 욥5:13
(마 21:25) 요한의 2)세례가 어디로부터 왔느냐 하늘로부터냐 사람으로부터냐 그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만일 하늘로부터라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아니하였느냐 할 것이요
(마 21:26) 만일 사람으로부터라 하면 모든 사람이 요한을 선지자로 여기니 백성이 무섭다 하여 마14:5, 눅20:6, 막6:20
(마 21:27)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알지 못하노라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리라
(마 21:28) 그러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맏아들에게 가서 이르되 얘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 하니
(마 21:29) 대답하여 이르되 아버지 가겠나이다 하더니 가지 아니하고
(마 21:30) 둘째 아들에게 가서 또 그와 같이 말하니 대답하여 이르되 싫소이다 하였다가 그 후에 뉘우치고 갔으니
(마 21:31) 그 둘 중의 누가 아버지의 뜻대로 하였느냐 이르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마 21:32) 요한이 의의 도로 너희에게 왔거늘 너희는 그를 믿지 아니하였으되 세리와 창녀는 믿었으며 너희는 이것을 보고도 끝내 뉘우쳐 믿지 아니하였도다

포도원 농부 비유(막 12:1-12; 눅 20:9-19)

(마 21:33) ○다른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시80:9, 아8:11
(마 21:34) 열매 거둘 때가 가까우매 그 열매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마 21:35)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마 21:36)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보다 많이 보내니 그들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마 21:37) 후에 자기 아들을 보내며 이르되 그들이 내 아들은 존대하리라 하였더니
(마 21:38)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 하고 시2:2, 마26:3, 마26:4
(마 21:39)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쫓아 죽였느니라
(마 21:40)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마 21:41) 그들이 말하되 그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 때에 열매를 바칠 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신4:26, 히2:3
(마 21:4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ㅁ)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시118:22
(마 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마 21:44)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마 21:45)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마 21:46)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그들이 예수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

1. 또는 즉시 돌려 보내리라 하라 하시니 2. 헬, 또는 침례
사62:11, 슥9:9사56:7렘7:11시8:2시118:22

21:1-11 예루살렘 입성
예수께서 스가랴서 9:9의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찌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찌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이루어진 것은 벳바게 마을 입구에서 나귀를 준비시킨 사실이 분명하다.
3절 주가 kuvrio"(퀴리오스) 이 칭호는 이미 예수께 사용되었다(마8:2). 이 명칭은 재림하여 심판하실 주님을 말하고 있어 특히 계시록에 많이 나타난다(계1:10, 계4:11, 계11:18, 계15:3 계19:16).
8절 겉옷을 길에 펴며 그 위로 지나가게 하고 다시 집어 드는 것은 임금에게 돌리는 하나의 존귀이다. 예후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후에 왕하9:13무리가 각각 자기의 옷을 급히 취하여 섬돌 위 곧 예후의 밑에 깔고 나팔을 불며 가로되 예후는 왕이라 하니라는 말씀에서 알 수 있다.
9절 호산나 (@Wsanna;)이 말은 원래 [우리를 구원 하소서]인데 "도와 주소서, 베푸소서, 축복하소서"라고 해도 되며 점차적으로 이 말의 의미가 찬양이나 기쁨의 환호가 되었다(막11:9, 요12:13). 이 단어는 시12:2, 시44:27, 왕하6:26, 삼하14:4의 "히브리"어 h[;yvi/h(호-쉬-아-나)에서 유래된 말이다.

21:12-17 성전을 청결케 하심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께서는 곧장 성전으로 가셨다. 그리고 그 성전 문에 쭉 늘어서서 거룩한 예배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의 상을 업으셨다. 주님의 진노는 불가항력적이었다. 주 곧 주는 경외할 자시니 주께서 한번 노하실 때에 누가 주의 목전에 서리이까(시76:7) 예수님이 또 분을 내신 것은 자신에게 오는 어린이들을 막을 때였다(막10:14).
사람들은 외국으로부터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온 자들이 속아서 터무니없이 비싼 비율로 돈을 바꾸고 또한 엄청나게 비싼 값으로 제사에 쓸 짐승을 사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상업적이면서 그릇된 제사에 대한 예수님의 분노였다.
이들은 기도해야할 하나님의 집을 망쳐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13절 마가만민의라는 말을 사용함으로 이사야 56:7을 완전하게 인용하고 있다(막11:17). 13절 굴혈 sphvlaion(스펠-라이온) 팔레스틴에는 많은 동굴이 있었다(눅19:45, 막11:17). 성전을 이런 가장 악한(강도:lh/stw'n) 굴로 만든다고 하셨다.

21:18-22 무화과 나무 저주
성전을 "깨끗게 하신 것"이 이스라엘 예배에 대한 메시야의 상징적인 하나님께 고발인 것 같이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 것은 선민으로서의 유대 민족에 대한 상징적인 고발이었다.
무화과 나무는 보통 잎이 나기 전에 많은 열매가 맺히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사28:4, 호9:10, 렘24:2) 잎이 무성하여 열매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찾아간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을 실망시켰다. 율법주의와 형식주의에 빠져있는 전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들을 상징한다. 겉으로는 살아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죽은 나무였던 것이다. 예수님은 영원토록 네게 열매가 맺지 못하리라고 하심은 예언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무는 즉시 말라버렸다. 그것은 20절에 paracrh'ma(파라크레마)이라는 뜻은 R.V.는 "즉시"라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예수님이 예언이 그 자리에서 이루어진 사건이 된 것이다.

21:23-27 예수의 권위에 대해 질문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때 있었던 "호산나"를 부르짖는 어린아이와 군중들의 소리와 예루살렘 성전에서 있었던 장사하는 사람들의 상을 업으신 일들은 산헤드린 공회의원들의 큰 분노를 유발시켰다. 15절에는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로 그리고 23절에서는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당시의 막강한 권력과 세력을 가지고 있는 세 그룹들의 사람들은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는시는 것을 보고 직접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냐고 예수께 따져 물었다. 예수님의 대답은 24-26절에 있으며 27절은 그들이 대답지 아니함으로 예수께서도 이르지 아니한다고 하심으로 그들의 질문에 응수하셨다.
그러나 사실상 28절부터 이어지는 비유는 그들에게 간접적으로 그의 권세와 그들의 잘못을 성명하고 있다.
예수의 권세는 세례요한 때부터 언급된 것이기 때문에 예수님은 이 문제를 설명하시고 있다. 당시의 요한의 세례가 일반 사람들과 세리들 가운데는 반응을 얻었으나 대부분의 바리새인들과 율법사들에게는 배척을 받았다(눅 7:29-30).

21:28-32 두 아들의 비유
권세에 대한 논의에 대답을 하지 못한 그들은 이제 그 대화의 주도권이 예수께로 넘어왔다. 예수께서는 그 기회를 잡으시고 그 첫 번째로 두 아들의 비유를 베푸신다. 이 비유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세리와 창기에 비해 매우 불리한 입장에 놓여있는 바로 예수께 질문한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21:33-41 악한 농부의 비유
마태다시 한 비유를 들으라는 도입화식(導入話式)으로 이 비유는 세 번째 것 중 두 번째로 두 아들 다음에 곧바로 같은 사람들에게 베풀어 졌음을 말한다. 이 비유는 하나의 우화와도 같이 이사야 5:1-2에 있는 말로 서술되어 있는데, 그 주인은 하나님이시고, 그 농부 소작인은 이스라엘 종교 지도자들이요, 그 실과를 가져오도록 보냄을 받은 종들은 선지자이며 그 주인의 아들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포도원 ajmpelw'na(암펠로-나) 포도원은 유대인의 교회, 산울은 율법, 즙짜는 구유는 예루살렘, 망대는 성전을 가리킨다고도 볼 수 있다.

21:42-46 모퉁이 돌
비록 사람들(이스라엘 종교지도자들)에게 일시적으로 배척을 당하시지만 궁극적으로 그분이 곧 현재 말씀이 진행되는 이 이스라엘 성전의 새 성전 모퉁이 돌이 되실 것을 말하고 계신다. 구약에서 건축자들의 버린 이 돌은 시118:22-23의 기자가 본래 하나님께서 회복시킨 이스라엘 민족에 대해서 사용한 것이다.
42절 모퉁이의 머릿돌 kefalh;n gwniva"(케활렌-고-니아스) 이스라엘의 성전은 아취형으로 지어졌는데 두 기둥사이에 꼭대기에서 이어주는 돌로 건물의 제일 이어주는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돌.
44 절 이 돌위에 ejpi; to;n livqon tou'ton(에피 톤리돈 투-톤) 그리스도는 세가지 의미의 돌이라고 볼 수 있다. ① 이스라엘 사람(종교지도자들과 바리새인 등)에게 있어서는 "부딪히는 돌"(롬9:32-33) ② 이방의 자생적 권력에 대해서는 "치는 돌"(단2:34) ③ 교회에 있어서는 "모퉁이 돌"(엡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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