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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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11:1)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명하기를 마치시고 이에 그들의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세례 요한(눅 7:18-35)

(마 11: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마 11: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마 11: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마 11:5)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마 11:6)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마 11:7) 그들이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마 11:8)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마 11:9)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기 위함이었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
(마 11:10) 기록된 바 ㄱ)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눅1:76
(마 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1)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마 11:12) 1)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헬, 또는 침례
(마 11:13)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
(마 11: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말4:6
(마 11:15)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마 11: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까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마 11:17) 이르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슬피 울어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
(마 11: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그들이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마 11: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2)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어떤 사본에, 자녀들로

회개하지 아니하는 도시들(눅 10:13-15)

(마 11:20)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마 11:21)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마 11:22)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마 11:23)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성이 오늘까지 있었으리라
(마 11: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짐 진 자들아 내게로 오라(눅 10:21-22)

(마 11:25)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마 11:26)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마 11: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마28:18, 요3:35
(마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마 11:30)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1. 헬, 또는 침례
말3:1

11:1-19 세례요한의 질문과 예수의 답변
세례요한은 성경 역사에 있어서 특별한 사람임에는 분명하나 그렇다고 그가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그가 갈릴리의 분봉왕 헤롯에게 부잡힌 후 사해 근처의 마케루스 요새 감옥에 갇혀서 초조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요한은 예수께서 메시야라면 그가 자신을 헤롯 안디바스와 헤로디아의 악한 계교의 마수에서 구해 주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아마도 세례 요한제자들은 자신의 선생에게 근간에 있었던 예수님의 이적사건에 대해서 전했을 것이다.
요한은 그러나 예수님이 메시야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그래서 그의 제자들을 시켜 예수님께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라고 질문한다. 예수께서는 그의 제자들을 돌려보내면서 이사야가 행하리라고 예언한 바를 그대로 행하고 계신다는 안위 적인 소식을 전하라고 하셨다(사35:5, 사61:1을 보라).
요한은 예수님과 같은 시대에 태어나서 예수님을 증거할 사명을 가지고 온 사람이었다(말4:5에 언급된 엘리야 였다).
이 때에 예수님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부른] 놀이의 예화를 들고 계시다. 서로의 놀이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놀이란 서로가 장단을 맞추어야 하는 것인데 피차 반응이 없다는 것이다. 바로 예수님은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의의를 모르고 복음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비유로 설명한 것이다.

11:20-30 회개치 않는 자들에 대한 심판과 교훈
예수는 초기 사역부터 소외 받고 있는 도시들, 곧 팔레스타인 북부 지역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셨다(마4:12-17). 그 가운데는 고라신, 벳새다, 가버나움과 같은 도시들이 있었다. 그런데 그 도시 사람들은 다른 지역보다 월등히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지 않은 많은 사람이 있었다. 이들이 당할 심판은 소돔과 고모라 보다도 더 저주를 받게될 것을 경고했다.
20, 21절 회개치 metenovhsan(메타노에산) 예수의 은총을 가장 많이 받고도 회개치 않은 고을들에게 사용된 이 단어는 ...후에 라는 뜻을 가진 전치사 meta(메타)와 이해하다라는 동사 noevw(노에오)가 합쳐진 '뉘우치다'라는 동사이다. 원어의 같은 뜻을 가진 단어가 언급된 곳은(마11:20, 21, 마12:42, 눅10:13, 눅11:32, 계9:20, 21, 계16:9, 11)이다.
25절 슬기 있는 자들은 예수님의 도움 없이도 하나님의 생각을 알 수 있고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자들이고 어린 아이들은 누구(예수님)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26절 감사의 말을 여는 첫 말로서 옳소이다 naiv(나이) '참으로, 진실로, 확실히, 분명히'의 뜻이 있다. [참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나이다]라고 번역해도 된다.
28절 쉬게 하리라 ajnapauvsw(아나파우소-) '너희들을 젊게 하여 주리라, 일하는 중에 휴식을 주다'는 뜻으로 새로운 힘을 더해 주시겠다는 뜻이다(요3:3-6, 마12:43, 계4:8).
29-30절 멍에 zugovn(주고스) 랍비들은 학교를 멍에라고 하였다. 예수님의 가르치심은 랍비의 가르침과 달랐으며 이 멍에는 가벼운 것을 의미한다(빌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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