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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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처녀 비유

(마 25:1)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마 25:2)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마 25:3)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마 25: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마 25:5)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살전5:6
(마 25:6)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마 25:7)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눅12:35
(마 25:8)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마 25:9)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와 너희가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마 25: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마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마 25:12)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마 25:13)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

달란트 비유(눅 19:11-27)

(마 25:14)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마21:33, 눅19:12
(마 25:15) 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1)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1)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1)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마 25:16) 다섯 1)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1)달란트를 남기고 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
(마 25:17)1)달란트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1)달란트를 남겼으되 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
(마 25:18)1)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금은의 중량
(마 25:19)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그들과 결산할새
(마 25:20) 다섯 1)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1)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다섯 1)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1)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
(마 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마 25:22)1)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내게 두 1)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1)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
(마 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마24:45
(마 25:24)1)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겔18:25
(마 25:25)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1)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금은의 중량
(마 25: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마 25:27)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마 25:28) 그에게서 그 한 1)달란트를 빼앗아 열 1)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라 금은의 중량금은의 중량
(마 25:29)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눅8:18
(마 25:30)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인자가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

(마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 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마 25: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마 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마 25: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마 25: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마 25: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마 25: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마 25: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마 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마 25: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마 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마 25:44)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마 25:45)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행9:5
(마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1. 금은의 중량

25:1-46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에 관한 교훈
25장은 종말론적인 세 가지 비유가 나온다. 이것은 24장부터 연결된 종말에 대한 설명으로 보면 된다. 열 처녀의 비유는 신랑을 기다리는 신부처럼 그 때가 올 것을 기다리며 준비하는 성도를 가리키며 또한 교회의 공동체 안에서 개개인의 준비된 상태에 따라 신랑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므로 어떤 공동체가 저절로 구원을 주는 것이 아님을 말하고 있다.
두 번째 달란트 비유는 그 재능이 불공평하게 나누어주신 것이 아니라 각자의 모두에게 재능이 주어졌다는 것이다. 이 재능을 하나님 앞에서 최대한 활용하기를 권하신다. 재림때가 되었다고 갑자기 어떤 특별한 것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고 평상시에 가진 달란트를 활용하시기를 권하신다.
세 번째 비유는 양과 염소의 비유는 재림과 최후 심판의 관계를 설명한다. 예수님의 재림 즉시 심판이 시작된다. 한 무리에 섞여있으면서 비슷하지만 예수께서는 거짓 양을 구분해 내신다는 것이다. 신앙생활을 하는 척해서는 안되며 주님을 사랑하는 척해서도 안되며 주여 주여(마7:21)를 부르짖는 것만으로도 안되며 그분의 이름으로 능력을 행사했다고 해도 안 된다(마7:22). 오직 진정으로 그분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마7:22).

25:1-13 열 처녀 비유
열 처녀의 비유는 마태복음에서만 나오지만 누가복음 12:35-37절을 참고하면 유익하다. 이 비유에서는 유대인의 혼인예식을 사용함으로 24장에서 설명한 부분을 좀더 제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오늘 우리에게는 약간은 어려움이 있다. 그것은 당시의 유대인의 혼인예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시의 혼인 관습에는 세 단계가 있었다. 첫째로 정혼한 단계가 있는데 신부와 신랑의 아버지 사이에 공식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때 성립된다(the eugagement). 둘째로 약혼의 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신부측 부모의 집에서 갖는 예식으로서 이 때 약혼 당사자들은 증인들과 참석한 사람들 앞에서 상호 서약을 하고 신랑이 신부에게 예물을 주었다(the betrothal). 약혼하고 남편이 죽으면 과부로 간주되었으며 파혼은 허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만일 파혼을 하게 되면 결혼한 사람과 같이 이혼의 절차가 진행되어야 했다. 마지막 세 번째로 대략 일년 정도가 지나면 결혼식을 올리게 되는데 이 때 신랑은 그의 친구들과 동행하여 신부를 데리러 신부집으로 갔다가 신부를 데리고 행렬을 이루어 혼인 잔치가 열리는 자기 집으로 돌아왔다. 이곳에서 열 처녀를 맞이하러 나아가는 것으로 서술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행렬일 가능성이 가장 짙다.
1절 등을 들고 등은 어두운데 비취는 등불이니 공중 혼인 잔치에 대한 예언이다(벧후1:19). 마태복음, 마가복음에서는 엿새 후이고 누가 복음에서는 팔일쯤 되어 라고 했다. 마17:14을 보라. 이곳에도 일주일에 대한 기록이 이곳과 똑같이 나온다.
맞으러 eij" ajpavnthsin(에이스 휘판테-신) 반대방향에서 오는 자와 마주치는 것을 의미한다.
2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열 명밖에 안 되는 자들 중에서도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로 구별된다.
5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라고 하셨고(단12:1), 창세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라고 하셨습니다(마24:21). 환난으로 인한 고통이 크면 클수록 신랑이 더 조급하게 기다려지게 된다.
6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밤은 어두움의 권세를 말한다(눅22:53).
7절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불을 준비 할새 기름을 가진 처녀들의 등불과 미련한 처녀들의 등불이 구별된다. 이미 신랑이 올 때는 늦었다.

25:14-30 달란트 비유
15절 달란트 tavlanta(탈란타) 문자적으로 말한다면 당시의 화폐로 사용하던 금, 은을 말한다. 1金의 달란트는 약 15,000$, 1銀의 달란트는 약 1,000$이다. 예수께서 어떤(금, 은) 달란트를 말씀하신 것인지는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다만 어떤 가치 있는 것을 맡기셨다는 것이다.
주인이 종들의 능력에 따라서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를 각각 주고 먼 길을 떠났다. 오랜 후에 주인이 돌아와서 계산을 하는데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를 받았던 종은 열심히 일을 해서 받았던 돈의 갑절의 이윤을 남겨 주인 앞에 내놓았다. 그러자 주인은 기뻐서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하며 칭찬했다.
그러나 한 달란트 받았던 종은 주인에 대한 두려운 마음을 갖고 있었던 까닭에 그 돈을 활용하지 못하고 그대로 땅속에 묻어 두었다가 주인이 돌아왔을 때 꺼내 놓았다. 주인은 그것을 보고 이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 그에게서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사람에게 주어라 무릇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고 심히 책망했다.
달란트 비유의 교훈에서는 다음 세 가지의 교훈이 있다.
첫째, 달란트의 분배이다. 15절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라고 했다. 주님은 우리에게 일을 맡기실 때 각각 재능대로 맡기신다. 달란트 분배가 다섯, 둘, 하나로 구분되어 있다. 다섯을 맡을 만한 사람에게는 다섯을 주셨고, 하나를 맡을 만한 사람에게는 하나를 주신 것이다. 달란트 분배의 원칙은 첫째는 주인의 뜻대로 이고, 둘째는 각각 재능대로 주신다는 것이다. 지금 내가 맡은 그 달란트는 주인이신 주님께서 나의 가능성과 능력을 보시고 주신 것들이다.
둘째, 달란트의 관리이다. 16절 바로 가서라고 했고, 17절에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 같이 하여라고 했다. 이것저것 망서릴 필요 없이 달란트를 받자마자 즉시 장사하러 나갔다는 것이다. 주인이 달란트를 준 목적은 27절에 나와 있다. 그것은 이윤을 남기라는 것이다. 한 달란트를 땅에 묻어 두었다가 그대로 가져온 종에게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고 했다. 달란트를 주신 것은 묻어 두기 위한 것이 아니라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셋째, 달란트는 상급이다. 다섯을 더 남긴 종과 둘을 더 남긴 종에게 주신 칭찬과 상급이 동일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21절을 보면 다섯을 남긴 종에게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라고 했다.
그리고 23절에도 보면 둘을 남긴 종에게도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라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둘을 남겼느냐 다섯을 남겼느냐 하는 계수상의 문제는 그다지 중요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둘 다 똑같은 칭찬과 상급을 받았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각각 재능대로 달란트를 분배해 주셨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배를 남겼다는 것이다.

25:31-46 양과 염소에 관한 비유
본 비유는 가장 엄숙하고 또 명백하게 최후의 심판을 그리고 있다. 비유의 형식을 빌린 직설적인 설화로서 자기 자신이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재림하실 때 영광의 보좌에 앉아서 심판을 베푸시되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 의인과 악인을 분리하여 영벌과 영생에 들어가게 하신다고 하신다.
이 비유도 하나님 나라를 계시하는데 하나님 나라는 제자들이 현재 상상하고 있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계시하신다. 그들의 천국관은 자기 민족을 짓누르고 있는 여러 가지 불행에서 구원을 받는 현세적이며 지상주의 천국관, 국수주의적이고 민족적인 천국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나라는 그런 나라가 아니고 유대 민족을 뛰어넘어 세계 모든 민족을 그리스도 앞에 모아 선악간에 심판하여 의인들만으로 구성되는 나라임을 보이고 있다. 이때에 이런 계시는 유대인들로서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여기서 의인과 악인의 분리의 기준이 무엇인가? 표면상으로 볼 때는 선행의 보상으로 받는 것처럼 되어 있으나 이점을 우리는 주의해야 한다. 선행의 보상으로 영생에 들어간 것이 아님은 34절 내 아버지께 복 받은 자들이여 라고 부르는 것으로 보아 분명하다. 이 말씀은 그들이 받은 축복은 하나님의 거저 베푸신 은총에서 유래한다는 점을 상기시켜주고 있다. 그리고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하셨다.
자신들의 선행의 공로로 이 나라를 성취했기 때문에 그들의 공로로 인하여 상으로 주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으로 받고 있음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 나라는 우리가 태어나기 훨씬 이전부터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창세전에 예비하신 나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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