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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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제자를 부르시다(막 3:13-19; 눅 6:12-16)

(마 10:1)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열두 제자에게 명하여 이르시다(막 6:7-13; 눅 9:1-6)

(마 10: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마 10:3)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마 10:4) 1)가나나인 시몬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마 10: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마 10: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마 10: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마 10: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마 10:9)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마 10: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눅10:7
(마 10:11)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마 10:12)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마 10:13)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마 10: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마 10: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미움을 받을 것이다(막 13:9-13; 눅 21:12-17)

(마 10:16)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마 10:17) 사람들을 삼가라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
(마 10:18) 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마 10:19)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마 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마 10:21) 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마 10:22)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마 10:23)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두려워할 분을 두려워하라(눅 12:2-9)

(마 10:24) ○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마 10:25)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마 10:26) 그런즉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마 10:27)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마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마 10:29) 참새 두 마리가 한 2)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마 10:30)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마 10:31)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마 10:32)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마 10:33)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검을 주러 왔다(눅 12:51-53; 14:26-27)

(마 10:34)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3)주러 왔노라
(마 10:35)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미7:6
(마 10:36)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마 10: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마 10: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마 10:39)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상을 받을 사람(막 9:41)

(마 10:40)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마 10:4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마 10: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 아람어에서 온 말로 열심당원이란 뜻이다. 2. 동전의 명칭 3. 헬, 던지러

10:1-16 열두 제자 선택과 파송
1절에서는 제자(maqhta;") 배우는 학생이라는 말을 사용했고 이어 2절에서는 사도, ajpostovlwn(아포스롤론-) 보냄을 받은 자, 전권 대사, 사자의 뜻이 있는 사도로 바뀌었다. 사도의 명칭을 사용한 사람은 예수의 열 두 제자와 맛디아(행1:16-26), 바울, 바나바(행13:2)이다. 이들의 사명은 천국복음을 전하는 것이었다(눅9:2).
잃어버린, ajpolwlovta(아폴로-로타) 죽다, 잃다의 뜻으로 목자가 잃어버린 양(요3:16) 또 집으로 가는 길중에 잃은 양이다. 목자를 잃은 양은 목자를 찾아 헤맬 것이며 간절히 찾고있는 양이다. 목자없는 양의 비유는 민수기 27:17에서 모세는 하나님께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않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고 있다. 참고로 열왕기상 22:17에도 [약하여졌고와 널리 흩어졌다]고 하였다. 한글(개역)성경에서는 [고생하며와 유리함이라]고 번역되었다.
예수님은 먼저 이들에게 천국복음이 전해지기를 원하셨다. 그러나 죽음에서 부활하신 후에는 이방 세계에 복음화 할 사명도 부여받게 된다(마28:18-20).
예수님이 사도들을 파송하시면서 당부하신 말씀을 요약하면 6절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절 천국이 가까웠다 전파하라, 8절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9-10절 전대나 - 주머니 가지지 말라, 12절 평안을 빌라, 16절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 이다.
10절의 말씀은 전체적으로 여행을 위하여 불필요한 모든 것을 버리고 간결하게 가라는 말씀이요 영적인 의미로는 세상의 물질이나 먹을 것, 입을 것 등을 온전히 하나님께 맡기고 가라는 것이다.

10:17-42 박해를 각오하라
17-18절은 이들이 이번 여행에서 당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복음을 전하게 될 훗날에 닥쳐올 고난에 대해서 미리 언급하고 있다. 고난이 있을 것을 말씀하시면서 이러한 고난에 대해서 19-20절 하나님께서 도우신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21절 형제가 형제를 내어주지만 22절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씀으로 다시 위로와 힘을 주신다. 28절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우리의 몸을 죽일 수 있는 자들이 두려운 대상이 아니요 실제는 우리의 영혼을 지옥에 멸하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눈앞에 보이는 두려움이 복음전파의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34절 검을 주러 왔노라는 현재의 우리들뿐만 아니라 당시의 제자들에게도 당황스러운 말씀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진정 예수님이 화평을 주지 않으시는 것은 아니다. 특히 당시의 어려운 사회 정황으로 미루어 보아 화평을 얻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검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화평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검 뒤에 화평이 온다는 것이다.
mavcairan(마카이란)이란 칼, 단검을 뜻하지만 상징적으로는 전쟁을 말한다.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은 거짓된 평화, 잘못된 안정이 아니라는 뜻이다.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기 위해서는 영적 전쟁이 불가피 하다는 것을 말한다.
화평 eijrhvnhn(에이레-넨-) 화평은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하나님과의 화평(롬5:1, 엡2:14-17), 둘째, 하나님 안에서의 화평(빌4:7). 여러 가지 근심 걱정을 하나님께 맡긴 화평(눅7:50, 빌4:6, 요14:1) 셋째, 지상의 평화(눅2:14, 사9:6, 사10:1-12).
37절 더, 라는 말에 유의해야 한다. 부모나 자식이나 다른 것을 사랑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더 사랑하지 말라는 것이다. 더, uJpe;r(휘펠)은 "위의, 너머, 가로질러서, 대신으로, 보다 뛰어난"의 뜻이 있다.
42절 예수님은 그의 제자 중에 제일 작은 자 일지라고 그들을 영접하는 자들에게는 반드시 상이 있다는 것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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