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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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에 밀 이삭을 자르다(막 2:23-28; 눅 6:1-5)

(마 12:1) 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신23:25, 눅6:1
(마 12:2) 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마 12:3) 예수께서 이르시되 ㄱ)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삼상21:6, 삼상21:7
(마 12:4)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출29:32
(마 12:5) ㄴ)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민 민28:9
(마 12: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마 12:7) ㄷ)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마 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막 3:1-6; 눅 6:6-11)

(마 12:9) ○거기에서 떠나 그들의 회당에 들어가시니
(마 12:10) 한쪽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물어 이르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마 12:1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마 12:12)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고
(마 12:13) 이에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다른 손과 같이 회복되어 성하더라
(마 12:14)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마 12:15) 예수께서 아시고 거기를 떠나가시니 많은 사람이 따르는지라 예수께서 그들의 병을 다 고치시고
(마 12:16)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 경고하셨으니
(마 12: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마 12:18) ㄹ)보라 내가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 바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줄 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마 12:19) 그는 다투지도 아니하며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아무도 길에서 그 소리를 듣지 못하리라
(마 12:20)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1)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
(마 12:21) 또한 이방들이 그의 이름을 바라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예수와 바알세불(막 3:20-30; 눅 6:43-45; 11:14-23; 12:10)

(마 12:22) ○그 때에 귀신 들려 눈 멀고 말 못하는 사람을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 주시매 그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며 보게 된지라
(마 12:23) 무리가 다 놀라 이르되 이는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 하니
(마 12:24) 바리새인들은 듣고 이르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마 12:25)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질 것이요 스스로 분쟁하는 동네나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
(마 12:26) 만일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나라가 서겠느냐
(마 12:27) 또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되리라
(마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마 12:29)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강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마 12:30)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마 12: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마 12:32)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마 12:33) 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열매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열매로 나무를 아느니라
(마 12:34)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마 12:35)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마 12:3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마 12:37)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악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막 8:11-12; 눅 11:24-26, 29-32)

(마 12:38) ○그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표적 보여주시기를 원하나이다
(마 12:3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마 12:40) 요나가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 속에 있으리라
(마 12:41)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마 12:42)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마 12:43)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 곳을 얻지 못하고
(마 12:44) 이에 이르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청소되고 수리되었거늘
(마 12:45)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 자매(막 3:31-35; 눅 8:19-21)

(마 12:46)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실 때에 그의 어머니와 2)동생들이 예수께 말하려고 밖에 섰더니
(마 12:47) 한 사람이 예수께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2)동생들이 당신께 말하려고 밖에 서 있나이다 하니
(마 12:48) 말하던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내 2)동생들이냐 하시고
(마 12:49) 손을 내밀어 제자들을 가리켜 이르시되 나의 어머니와 나의 2)동생들을 보라
(마 12:50)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하시더라

1. 또는 연기나는 삼대를 2. 또는 형제들
삼상21:6민28:9, 10 ㄷ 호6:6사42:1이하

12:1-8 안식일의 주인 예수
시장하여라는 포함하여 마태안식일에 "추수함"으로써 율법을 범하게 된 것은 필요에 의해서였지 도발적인 욕구에 의해서가 아님을 강조했다. 바리세인들도 익히 알만한 다윗의 일을 말함으로 그들이 안식일만을 논하는 어리석음을 꾸짖으셨다. 구약의 사무엘상 21:1-6절의 기록된 사건을 말씀하신 것이 틀림없다. 마태복음 9:13에서도 인용하신 호세아 6:6을 상기하면서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고 하셨다. 마태가 아는 대로 안식일은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막2:27).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로 독자들의 눈을 집중시키고 있다.
8절 만일 다윗이 율법을 "범할"권을 가지고 있었다면 다윗보다 더 크신 메시야 자신은 더욱 그러하실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결코 율법아래에 있지 아니함을 말하고 있다.
헬라어 시장하여 ejpeivnasan(에페이나산)는 시작을 뜻하는 단순과거이다. 따라서 [시장하게 되었다]가 더 옳은 표현일 것이다. 마태복음, 누가복음에는 이것이 생략되었다.

12:9-21 안식의 참된 의미
10절 이 사건에 대해서는 마태보다는 누가가 더 자세히 전하고 있다(눅6:7을 보라). 안식일이라고 해도 생명이 위급한 상태이면 고쳐주는 것이 합법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다렸다 안식일 이후에 고쳐주는 것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예수님은 생명과도 무관하고, 자신을 송사 하려고 말했던 그 사람의 손마른 병을 고쳐주셨다.
12절 더 귀하냐 diafevrei(디아페레이) 율법에 얽매이기보다는 한 사람의 구원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뜻.
20절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기를라고 말씀하심으로 하나님이 얼마나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목숨에 관계된 일 뿐만 아니라 작은 일일 지라도 그것을 고쳐주시는 하나님임을 알도록 했다.
상한 갈대 suntetrimmevnon(숨테트림메논) 꺽어진 갈대를 뜻하며 여기서는 마귀에게 짓밟힌 마음을 뜻한다.
꺼져가는 심지 또는 tufovmenon(연기나는 삼대) (투훼메논) 불이 거의다 꺼진 심지나 삼대가 타고 있는 것을 뜻하며 여기서는 실오라기 같은, 거의 소망이 없는 사람을 가리킨다.
21절 이방들이 그 이름을 바라리라고 말씀하심으로 이방인에게도 복음이 전달 될 수 있다는 뜻을 밝히시고 아울러 이루리라는 말로 복음이 이스라엘에 머물러 있지 않고 온 세상에 전파될 것을 말씀하셨다(고전2:7, 롬11:25).
참고 :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 39가지 안식일 금법은 육체적 노동과 관련 있는 조항들이 있다.

12:22-37 성령 훼방 죄
바리세인들은 초자연적인 역사를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그가 예수가 메시야임을 고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그러나 그러한 기대는 그들의 비상한 그들의 학문에 비추어 졸렬한 억지 주장을 펴게된다. 그만큼 예수의 초자연적인 이적에 대해서 설명할 길이 없었음을 뜻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그가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고 놀라 말하는데 바리세인은 이것을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라는 말로 방해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은 사단이 만일 사단을 쫓아내면이라는 말씀으로 대응하셨다. 스스로 멸망할 일을 사단이라고 하겠느냐는 뜻이다. 예수께서는 분명히 바알세불과 사단을 동일체로 간주하고 계신다. 유대 문헌에서는 [귀신의 왕]에 대한 명칭들이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이들의 이러한 방해에 대해서 31, 32절에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은 사람의 일을 방해하는 것과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것은 죄 사함을 받을 수 없는 무서운 죄가 된다.
오는 mevllont(멜론티) '...하려고 하다, ...할 것이다'의 뜻이 있는 이 단어는 현재의 세상에 만족을 얻으려고만 하고 장차 올 하나님의 나라를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 세상뿐만이 아닌 오는 세상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36, 41, 42절 심판 krivsei(크리신) 결정, 재판의 뜻으로 그리스도는 심판 주(요9:39)로 오신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한 자(요12:42), 산자와 죽은 자(딤후4:1), 의인과 악인(전3:17)모두 심판을 받는다.

12:38-45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들
34절에서와 같은 꾸중을 들은 이들은 비아냥거리며 예수님께 표적을 구하고 있다. 예수님은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자신이 십자가에 죽으실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진정한 표적은 오직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부활하시게될 그 사건인 것이다. 바리세인들이 예수를 받아들일 필수 조건으로서 요구한 표적은 귀신을 내어쫓는 일과 병고치는 일이 아닌 필시 어떤 다른 표적을 말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들의 이러한 요구에 일일이 응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계셨다. 이러한 표적을 구하는 것 자체가 이미 악하고 음란한 세대이기 때문이다.
43절 물 없는 곳으로 사막이나 광야를 가리키는데, 이곳은 귀신이 사는 곳으로 믿어졌다. 아사셀 염소를 광야로 내보내는 것이나(레16:10), 예수께서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은 것(마4:1-11)도 관계가 있다.

12:46-50 예수 가족의 방문
마태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예수의 가족이 왔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이 악한 세대에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예수를 믿고 따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한편으로는 예수님의 말씀에 응답함으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마가마가복음 3:21에서 그들이 온 목적에 대해서 밝히고 있으나 마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것은 예수님의 진리의 말씀을 분명히 드러내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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