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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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마 12:9-14; 눅 6:6-11)

(막 3:1) 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쪽 손 마른 사람이 거기 있는지라
(막 3:2)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안식일에 그 사람을 고치시는가 주시하고 있거늘
(막 3:3)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 가운데에 일어서라 하시고
(막 3:4) 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막 3:5)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막 3:6)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니라

많은 무리가 나아오다

(막 3:7)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막 3:8)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그가 하신 큰 일을 듣고 나아오는지라 막1:28
(막 3:9) 예수께서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작은 배를 대기하도록 제자들에게 명하셨으니
(막 3:10) 이는 많은 사람을 고치셨으므로 병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예수를 만지고자 하여 몰려왔음이더라
(막 3:11)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막 3:12) 예수께서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고 많이 경고하시니라

열두 제자를 세우시다(마 10:1-4; 눅 6:12-16)

(막 3: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막 3: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막 3: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막 3: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막 3: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눅9:54
(막 3: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1)가나나인 시몬이며
(막 3:19) 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마26:16, 눅22:47

예수와 바알세불(마 12:22-32; 눅 11:14-23; 12:10)

(막 3: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막1:37, 막6:31
(막 3:21)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막 3: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막 3:23)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마12:25
(막 3:24) 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삿7:22, 삼상14:20
(막 3:25)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막 3:26)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막 3:27)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사49:24
(막 3: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2)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막 3:29) 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막 3:30)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 자매(마 12:46-50; 눅 8:19-21)

(막 3:31)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3)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눅8:19
(막 3:32)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3)동생들과 누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마13:55, 요7:3
(막 3:33)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3)동생들이냐 하시고
(막 3:34)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3)동생들을 보라
(막 3: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1. 아람어에서 온 말로 열심당원이란 뜻이다 2. 헬, 인자들의 3. 또는 형제들

3:1-12 안식일에 손 마른 자를 고치심
마12:9-14, 눅6:6-11 비교하라
예수께서는 안식일에 병을 고침으로 그들의 핍박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아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당에 들어가셔서 손이 마르는 병(팔이 서서히 말라 감으로써 발육이 중지되고 오그라드는 중풍 병의 일종)자를 고쳐주셨다. 이들이 먼저 예수께 묻기를 기다리지 아니하시고 먼저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고 말씀하심으로 미리 입을 막으셨다. 이런 연고로 그들은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꼬 의논했다.
5절 완악함 pwrwvsei(포로세이) "무감각한, 굳어짐, 어리석음, 어두움, 잔인함"의 뜻으로 뼈 위에 살이 굳어진 것 같은 현상을 말한다.
근심하사 sullupouvmeno"(순루푸-메노스)는 "슬퍼하다, 함께 생각하다"의 뜻으로 그들의 도덕적인 무감각과 완악함, 율법에 얽매어 올바로 하나님을 볼 수 없음을 슬프고 안타깝게 생각하시는 예수님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예수께서 요구하시는 온유와 겸손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예수를 어떻게 죽일꼬 의논하는 무리들이 있었는가 하면 예수의 소문을 듣고 예루살렘, 이두매, 두로, 시돈 등지에서 몰려온 수많은 사람들로 갈릴리의 바닷가는 북새통을 이루었다. 예수가 편히 말씀을 전하실 만큼 공간이 없었다. 그래서 제자들로 하여금 배를 준비하도록 하시고 그 위에서 말씀하셨다. 제자들은 예수께 별로 도움을 드린 일이 없지만 배를 준비하고 등대 하는 일에는 이곳에서 잔뼈가 굵은 제자들의 도움을 받으셨을 것이다.

3:13-19 예수께서 세우신 열두 제자
마10:1-4, 눅6:12-16 비교하라
여기저기서 따라온 제자들의 이름을 거명 하시면서 12명의 제자를 세우셨다. 이미 따라다닌 제자들이지만 하나의 임직식과 같은 공식적인 선언을 의미한다.
14절 세우셨으니 ejpoivhsenpoievw(포이에오)에서 나온말로 "만들다, 산출하다, 형성하다, 제조하다, 완수하다, 행하다"는 뜻이 있다.
마가복음서 에는 다른 복음서보다 제자들의 이름이 훨씬 사랑스런 개인들의 아람어 별명들이 기록되어 있다. 시몬은 아람어로 게바, 즉 베드로가 되었으며 반석의 의미가 있다. 야고보와 요한은 성질이 급한 형제로서 그들에겐 보아너게, 즉 천둥과 번개, 우뢰의 아들이란 별명이 붙었다. 18절 다대오는 레배우스(Lebbaeus)와 동일 인물로 추측하고 있다. 가나안시몬은 열심당원, 극단주의자로 잘 알려져 있다(눅6:15). 또한 가룟(이스카롯:lscariot)도 칼잡이라는 의미로 헬라어와 라틴어의 합성어 시카리오타스(Sikariotes)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퀘리요스(Qeriyoth:마을 인지 특정한 장소인지 모른다.)에서 온 사람이라는 뜻도 된다.
12제자들은 예수의 집권으로 선택되었고 이들은 부름에 응답하였다(요6:37). 이들은 선택한 목적을 14-15절에서 1) 함께 있게 하기 위해서 2) 전도하기 위해서 3) 하나님의 능력의 권세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였다(12제자의 명단은 마태복음 10:2-4, 누가복음 6:14-16, 사도행전 1:13에서도 나타난다).

3:20-35 성령을 훼방하는 죄와 예수의 친족들
마12:22-32, 눅11:14-23 비교하라
20절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마가는 예수께서 얼마나 바쁘신 지를 긴박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21절 예수의 친속들이 듣고 붙들러 나오니 이 얼마나 이해가 안 되는 일인가? 그들은 정말 예수님을 아직까지도 이해하지 못했으며 상당히 오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1절 붙들려 나오니 krath'sai(크라테-사이) [때에 따라서는 억지로라도 힘을 써서 붙잡으려고]의 뜻
친속들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지만,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문 밖에서 사람을 보내어 불렀다는 점(31절)은 바로 이들이었다는 확증을 갖게 한다. 예수의 행동은 집과 직업을 버리고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고(그들의 생각에) 다니는 것은 미친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예수의 동생들도 공생애 중에는 그를 믿지 않았다(요7:5).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그들 중 몇 명이 교회에 가입하였다(행1:14).
마리아는 31절에서 또 한번 혈연적인 모자관계를 가지고 주님으로부터 꾸중을 듣게된다.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마10:36)는 예수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말씀이었을 것이다. 이들은 친속이라는 이유로 예수를 미쳤다(문자 적으로는 "제 정신을 잃었다")고 단정하고 무력으로라도 끌어내려고 월권을 행했던 것이 분명하다.
예수의 가족사건 중간에 공교롭게도 22절 예루살렘부터 쫓아온 서기관들은 저가 바알세불을 지폈다 하며... 예수께 대항했다. 예수께서 성령을 훼방하는 죄(가장 중요한 설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을 때 또 예수를 불러내려고 하였다. 이들의 마음은 아직까지도 21절의 생각에서 변함이 없었다. 이들의 생각에는 이제 미친 짓을 그만하고 나오기를 청한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의 친속들을 빗대어 35절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는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고 단호히 말씀하신다.

* 마태복음 성령훼방 참고. 훼방은 악한 생각이요, 하나님의 대적으로 사단에게서 나왔으니(마15:19, 막7:22, 골3:8, 딤전6:4, 계2:9, 계16:11), 곧 하나님의 일을 훼방하는 것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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