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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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에 대하여 가르치시다(마 19:1-12)

(막 10:1)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 지경과 요단 강 건너편으로 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다시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니 마19:1, 요10:40
(막 10:2)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막 10:3) 대답하여 이르시되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신24:1
(막 10:4) 이르되 ㄱ)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막 10:5)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마19:8
(막 10:6)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막 10:7)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막 10:8)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막 10:9)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더라
(막 10:10) 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이 일을 물으니
(막 10:11) 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에 장가 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마5:32, 마19:9, 눅16:18, 롬7:3
(막 10:12) 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 가면 간음을 행함이니라

어린 아이들을 축복하시다(마 19:13-15; 눅 18:15-17)

(막 10:13) ○사람들이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막 10:14) 예수께서 보시고 노하시어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막 10: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막 10:16) 그 어린 아이들을 안고 그들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

재물이 많은 사람(마 19:16-30; 눅 18:18-30)

(막 10:17)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막 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막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ㄴ)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속여 빼앗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막 10:20) 그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켰나이다
(막 10:21)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사랑하사 이르시되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막 10:22) 그 사람은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으로 인하여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가니라
(막 10:23) ○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
(막 10:24) 제자들이 그 말씀에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다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얘들아 1)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막 10:25)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마19:24
(막 10:26) 제자들이 매우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막 10:27)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막 10:28) 베드로가 여짜와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나이다
(막 10: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2)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막 10:30)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대하25:9, 시19:11
(막 10:31)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죽음과 부활을 세 번째로 이르시다(마 20:17-19; 눅 18:31-34)

(막 10:32)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예수께서 그들 앞에 서서 가시는데 그들이 놀라고 따르는 자들은 두려워하더라 이에 다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자기가 당할 일을 말씀하여 이르시되
(막 10:33)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겠고 마20:17, 눅18:31
(막 10:34)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야고보와 요한이 구하는 것(마 20:20-28)

(막 10:35)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가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막 10: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왕상3:5
(막 10:37) 여짜오되 주의 영광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
(막 10: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3)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막 10:39) 그들이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내가 받는 3)세례를 받으려니와 행12:2, 계1:9
(막 10:40)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줄 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하여 준비되었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막 10:41) 열 제자가 듣고 야고보와 요한에 대하여 화를 내거늘 마20:24
(막 10:42)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눅22:25
(막 10:43)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마20:26, 눅9:48
(막 10:4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막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맹인 바디매오가 고침을 받다(마 20:29-34; 눅 18:35-43)

(막 10: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눅18:35
(막 10:47)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막 10:48)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막 10:49)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막 10:50)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막 10:51)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막10:36
(막 10: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1. 어떤 사본에,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2. 어떤 사본에는, [아비나] 아래에 [아내나]가 있음
신24:13출20:12-16, 신5:16-20

10:1 갈릴리에서 요단 강 건너편으로
1-9장까지는 갈릴리를 중심으로 사역하신 내용이고 10-15장까지는 유대 땅에서 하신 일들이 기록되었다. 이 두 사역사이에 누가복음 9장-18장 사이에 많은 사건들을 담고 있다(70문도 파송, 잃은 양 비유, 잃어버린 동전 비유, 잃은 아들 비유). 마태는 누가복음보다는 적지만 마가보다는 더 많은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 당시의 갈릴리는 유대주의 반항 운동의 심장부였다. 이것은 그 주위의 반 유대주의 백성들로 둘러 싸였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13:1에 보면 명절날에 갈릴리 인들이 대 소동을 일으켜 빌라도가 보복을 한 장면이 있다.
또한 A.D. 70년에 일어난 반 로마운동에서도 로마인들이 갈릴리 인들을 쳐부수기가 상당히 힘들었을 것이라고 요세프스가 말했다.

10:2-12 결혼과 이혼
2절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시험할 목적으로 물었다. 질문의 의도 자체가 실제 무엇이 궁금해서가 아니라 꼬투리를 잡기 위한 것이었다. 이 질문을 하는 바리새인들은 예수의 제자들이 지금까지 한 행동으로 보아서(안식일도 쉽게 범하고(막2:23), 그리고 예수께서 간음한 여인을 용서한 일들(요8:1-11)을 연상하면서 이혼에 대한 문제를 상당히 느슨하게 대답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그들은 고소할 제목을 또 하나 찾게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들의 생각과는 정 반대로 이 문제에 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셨기 때문이다. 이 말씀에 대한 답변에는 제자들까지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마19:10).
3절 예수께서는 먼저 이들에게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ejneteivlato(에네토일라토)로 "명하다, 위임하다"물었다. 4절 그런데 이들은 "고의적으로 허락하였다" !Epevtreyen(에페트렢센) "두루마리, 지혜의 책"으로 대답하였다. 이 말은 "율법(성경) 속에 명령된 것이 아니고 다른 책에 내려오는 임의의 입장"이라고 대답했다. 이미 이 질문으로 그들의 입장은 약화되었다.
예수께서는 모세가 왜 이혼에 관한 그런 입장을 취했는지를 설명하신다. 5절 너희 마음의 완악함을 인하여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라고 하심으로 원래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명령이 아니요, 율법시대에 공개적인 간음과 결혼관계를 무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쉽게 이혼이 가능하도록 양보한 법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셨다.
그리고 모세보다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하신다. 다른 율법들의 해석에 비추어 볼 때 전혀 예상 밖의 일이었다.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면 된다고 했지만 예수께서는 9절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찌니라고 하셨다.

10:13-16 어린이에게 축복하심
13, 14절 어린 아이들을 paidiva(파이디아) "어린아이들, 유아, 소년들"이기 때문에 마19:13 "어린 소자"인지 혹은 눅18:15의 "어린 아기" brevfh(브레페)인지 세 복음서의 기자가 다르게 전하기 때문에 몇 살 정도의 어린아이 인지는 모른다. 그런데 간혹 영어 성경의 "baby", "child"의 단어들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이다.
그러나 한 아이가 아니라 "어린아이들"이기 때문에 여러 명을 데리고 온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아주 작은 아이부터 좀 큰 아이까지 있을 수 있고, 복음서 기자들이 서로 다르게 기록한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예수께 축복을 받기 위하여 나온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연령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
14절 분히 여겨 hjganavkthsen(에-가낙테-센)는 "몹시 화를 내다"의 뜻이다.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어린아이의 겸손을 본 받아야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함께 온 부모들의 사랑과 믿음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15절 받들지 않는 mh; devxhtai(메 덱세타이) "영접하지 않는, 받아들이지 않는"의 뜻으로 [어린아이와 같이 받아들이지 아니하면]이라고 볼 수 있지만 원어의 문맥상 [어린이를 영접하는 것처럼(예수께서 어린이를 영접한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를 영접하지 않는 자는]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10:17-22 부자 청년을 가르침
마19:16-30, 눅18:18-30
17절 길에 나가실쌔는 10:10의 집에서 나갔을 때(어린아이들을 축복하시고)이다. 꿇어앉아 예수께 겸손을 보이는 것이다. 마태는 청년(마19:20, 22), 누가는 관원(눅18:18)이라고 적었고 세 기자 모두 부자라고 말한다. 종합해 볼 때 "부자 청년관원"이었다. 시세말로 돈이 많고, 직장이 분명한, 잘 나가는 청년이었던 것이다. 이 청년은 여기에 도덕적으로 흠 잡을 데 없는 모양을 갖추고 있었다. 지금도 예수께 무릎을 꿇고 겸손한 태도로 묻고 있다. 당시 바리새인들이나 서기관들이 트집을 잡으려고 묻는 것하고는 분명히 다른 모습이었다.
선한 ajgaqev(아가테) "선한, 좋은"의 뜻으로 도덕적 선을 의미하는 말이다.
선생님 Didavskale(디다스칼렙)은 "교사"를 뜻하며 랍비(rJabbi+)보다는 보편적인 선생으로 존경하는 말이다.
그러나 이 청년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나, 유대의 랍비에 해당하는 존경을 표현한 것은 아니다. 그의 마음 속에는 떳떳함과 자신감으로 꽉 차 있었다.
18절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이 말은 예수 자신의 신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번역의 문맥상 모호하게 되었다. 예수님의 말씀을 다시 싶게 번역한다면 [너는 지금 경솔한 태도로 나를 선하다고 부르고 있지만, 너는 선하다는 것에 대해서 바로 알고 있지 못하다. 네가 선하다는 것에 깊이 생각하고 싶다면, 홀로 선하신 하나님과 또한 그의 계명을 지키는 일을 생각하라]로 이해할 수 있다.
예수께서는 19절의 계명을 말씀하셨고 이 청년은 20절에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고 대답했다. 이에 대해서 레인은 그의 충동적 대답은 그가 율법을 생활의 규범으로 삼았고, 그것을 완전히 성취했다고 확신함을 시사해 준다고 했다. 칼빈은 그는 진지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자기 의무를 어려서부터 잘 지켰다고 하는 거짓된 확신을 자랑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예수께서는 이 철없는 청년을 보면서 21절 사랑하사 가라사대 네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라고 말씀하심으로 이 청년의 단순하면서 순진한 생각을 사랑하셨다. 그러나 이 청년은 결정적으로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사랑함으로 22절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갔다. 이 청년 때부터 지금까지 이러한 사태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슬퍼하며 떠나간 이 청년에게 약간의 동정이 갈지 모르지만 결국은 하나님의 나라에 가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10:23-31 올바른 물질 관
앞 절의 부자 청년의 일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고 설명하신다. 이에 대한 비유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고 하셨다. 어떤 학자들은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예루살렘 약대가 짐을 내려놓고 무릎을 꿇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작은 문으로 또는 예루살렘의 성문이 저녁이 되면 닫히는데 뒤의 쪽문이 있었다고 한다. 이 쪽문은 약대가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등의 설명이 있지만 분명히 예수님은 "낙타(kavmhlon)와 바늘(rJafivdo")"를 말씀하셨다.
제자들은 놀랐고 "그러면 도대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인가?"를 예수께 물었다. 27절 사람으로는 Para; ajnqrwvpoi"(파라 안드로포이스) "사람 편에서는, 인간으로 말미암아서는"이란 뜻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하심으로 구원의 문제가 사람의 노력이나 행동으로만 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셨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긴박한 대화는 계속되는데 베드로가 이번에도 또 나섰다. 28절 보소서 우리가는 돌아가 버린 부자 청년과 대조되는 말로 자신들을 과신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엄중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부분은 단순한 강조 이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막8:12에서도 설명한바 있지만 진실로!Amh;n(아멘)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변경할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에 인장을 찍는 것과 같은 예수님 특유의 방법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누구도 변경할 수 없는 절대 진리인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후 29-31절의 말씀을 주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절대 진리인 말씀에만 아멘 해야 되는 것이다.

10:32-45 수난에 대한 말씀
마20:17-19, 눅18:31-34 비교하라
장차 당하실 수난에 대해서 제자들에게 또 한번 설명하신다. 이번이 세 번째이며 변화산에서 내려오시는 길에 말씀하신 것까지 합하면 네 번째인 샘이다. 충분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은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35절 이하, 눅18:34). 제자들은 왜 이토록 깨닫지 못하고 있었을까? 엄밀히 말하면 깨닫지 못한 것이 아니라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이들의 관심은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말한다. 예수께서는 수난 받으실 것을 예언하시는데 이들은 장차 올 영광에만 관심이 있다. 38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라고 하시면서 예수께서 받으실 고난을 함께 받을 수 있느냐고 하신다. 그러나 이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했지만 대답의 모두가 전혀 고난을 알지 못하고 하는 말이었다.

10:46-52 소경 바디매오를 가르침
마20:29-34, 눅18:35-43 비교하라
소리질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거지 바디메오가 소리쳤다. 그는 예수가 지나간다는 소리는 들었어도 예수께서 정확히 어느 지점쯤 계셨는지 몰랐을 것이다. 그러기에 큰 소리를 지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는 하찮은 거지에 불과했으며 거치적거리는 존재였다. 그러나 그는 다시 한번 크게 외쳤다.
보통 사람들은 예수님을 "나사렛 예수"(마1:24)라고 불렀다. 이것은 예수께서 그곳에서 사신 연고로 육체적으로만 예수를 이해하여 부른 것이다. "다윗의 자손"이라고 부른 것은 메시야를 부르고 있는 것이다(시17:2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할 때 어린 아이들이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외쳤다(마21:15-16). 바디메오가 정확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고 부른 것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지만 "다윗의 자손"이라고 부른 것은 그 나름대로 메시야(구원자)를 찾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리고 그는 불쌍히 여기소서 ejlevhsovn(엘레에-손)라고 호소했다. 이 호소는 시편에서 고통 받는 자가 하나님을 부르는 소리이다(시4:1, 시6:2, 시41:4, 시51:1, 시109:26, 시123:3). 예수께서는 다시 이 길을 지나가신 일이 없었으므로 이 소경에게는 유일한 기회였다.
(이와 같은 부름이 마태복음 15:22에 "여자 하나가 딸이 귀신들렸나이다"한 기사에서 나온다. 마태복음은 마태복음 9:27절에 바디메오가 예수를 이렇게 부른 것을 이 여인도 따라한 것이 아닌가 싶다.)
51절 네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고 물으셨다. 예수께서 그가 무엇을 요구할지를 몰라서 물으신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의 입에서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고 고백하고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고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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