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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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이 무너뜨려질 것을 이르시다(마 24:1-2; 눅 21:5-6)

(막 13: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가실 때에 제자 중 하나가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소서 이 돌들이 어떠하며 이 건물들이 어떠하니이까
(막 1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하시니라 눅19:44

재난의 징조(마 24:3-14; 눅 21:7-19)

(막 13:3) ○예수께서 감람 산에서 성전을 마주 대하여 앉으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조용히 묻되
(막 13:4)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막 1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막 13:6)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막 13:7) 난리와 난리의 소문을 들을 때에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막 13:8)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지진이 있으며 기근이 있으리니 이는 재난의 시작이니라
(막 13:9)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사람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너희를 회당에서 매질하겠으며 나로 말미암아 너희가 권력자들과 임금들 앞에 서리니 이는 그들에게 증거가 되려 함이라
(막 13:10)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
(막 13:11) 사람들이 너희를 끌어다가 넘겨 줄 때에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그 때에 너희에게 주시는 그 말을 하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성령이시니라
(막 13:12)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막 13:13)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가장 큰 환난(마 24:15-28; 눅 21:20-24)

(막 13:14)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단9:27, 눅21:21
(막 13:15) 지붕 위에 있는 자는 내려가지도 말고 집에 있는 무엇을 가지러 들어가지도 말며 창19:26
(막 13:16)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
(막 13:17)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눅23:29
(막 13:18) 이 일이 겨울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하라
(막 13:19) 이는 그 날들이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단12:1
(막 13:20) 만일 주께서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라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거늘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셨느니라
(막 13:21) 그 때에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보라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막 13:22)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1)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려 하리라
(막 13:23) 너희는 삼가라 내가 모든 일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인자가 오는 것을 보리라(마 24:29-31; 눅 21:25-28)

(막 13:24)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막 13:25)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계6:13
(막 13:26)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마16:27
(막 13:27) 또 그 때에 그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무화과나무 비유에서 배울 교훈(마 24:32-44; 눅 21:29-33)

(막 13:28)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
(막 13:29) 이와 같이 너희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 2)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단11:33
(막 13:30)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
(막 13:31)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막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막 13:33) 주의하라 깨어 3)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라 행1:7
(막 13:34)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막 13:35)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닭 울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막 13: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막 13:37)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1. 또는 표적 2. 또는 때가 3. 어떤 사본에, 있어 기도하라

막13:1-8 예루살렘 성전의 멸망 예언하심
마태복음 24장, 누가복음 21장 비교하라
마가복음 13장은 작은 계시록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비록 내용은 작지만 주님이 이 땅에 계실 때,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직접 하신 것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요한 계시록에서 확대 설명된 핵심이 본 장에 있다(살전4:13-17 참고). 본 장의 목적은 단순히 앞날에 대한 호기심에서 다루어진 것이 아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이스라엘에게 당부와 경고의 말씀이 포함되어 있다.
제자 중 하나가 정확히 누구인지 모르지만, 마태는 "제자들", 누가는 "어떤 사람들" 이라고 기록함으로 어떤 제자가 물었겠지만 다른 제자들뿐 아니라 지나가는 사람들까지도 동의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건물들이 어떠하니이까 말했다. 상당히 애국적인 관점에서 긍지가 있는 소리로 들려진다. 헤롯에 의해 지어진 것이지만 제3성전은 로마 세계의 건축물 중의 하나였다. 이 건물은 예루살렘 멸망 때까지도 완성을 보지 못했다. 상당히 좋은 돌들로 장엄하게 지어진 건축물임에 틀림이 없다. 이 건축물을 보고 유대인이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건물이었다.
그런데 주님은 예루살렘을 보고 우셨다(눅9:41). 여기서도 주님의 대답은 저주의 뜻으로 말씀하신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신께 보이는 사실을 서글픈 마음으로 말씀하시는 것이다.
2절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이 예언은 유대인들이 로마에 대항하였을 때, 베스파시안 황제(Vespasian A.D. 69-79년)의 아들 디도(Titus)에 의해서 A.D. 70년에 예루살렘이 함락되었다. 이 때 로마 군인들 사이에 돌과 돌 사이에 보물이 숨겨있다는 소문이 있어 성전을 헐어내면서 돌들 하나하나를 70여 차례에 걸쳐 철저하게 파괴하였다. 또한 이 때 이 도시에 살고있는 대부분의 유대인들 약 100만 정도의 사람이 학살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도망간 사람들이 돌아와 이 장소를 찾지 못하도록 이 성전을 비롯해 전 도시를 완전히 파괴하였다.
3절 종용히 묻자오되(kat! ijdivan)는 "사적으로, 개인적으로"의 뜻이다.
4절 어느 때에 이런 일 tau'ta(타위타) "언제, 얼마나, 어느 때에"의 뜻으로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이 모든 일이 pavnta tau'ta(판타 타위타) pavnta는 "모든(골1:4, 살전2:15, 계16:3), 만물(고전15:27, 엡1:22, 빌3:21, 히1:3, 계4:11, 계21:5, 계22:21)"의 뜻으로 세상의 종말로 보는 견해와 하나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평행구절인 마태복음 24:3에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아오리이까"라고 말함으로 좀더 분명히 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후자의 견해가 옳은 것이다.
5, 6절 "미혹 자들이 나타난다", 7, 8(앞 부분)절 "대적과 전쟁이 일어난다", 8(뒤 부분) "재난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다.

막13:9-13 제자들이 받을 시련에 대해 말씀하심
10절 만국에 전파되어야(pavnta ta; e[qnh) pavnta(모든) e[qnh(민족, 이방인)의 뜻으로 다시 번역하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어야] 또는 [모든 이방인에게 전파되어야]인데 후자의 것이 더 나은 것으로 본다. 이방인 선교 사상은 구약성경(사42:6, 사49:6, 사52:10, 사60:6, 시96편) 에서도 나타난다.
13절 나중까지(eij" tevlo")는 "마지막까지, 종말까지"를 말하며 견디는 uJpomeivna"(훼포메이나스)는 "확고부동하다, 흔들리지 않는다, 인내하다, 버티다, 남겨지다"의 뜻으로 여러 신학자들은 단순히 참고 기다리는 것뿐만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제자 됨, 여러 일에 위대한 것으로 영광스럽게 재림하는 그리스도를 맞이하기 위한 새롭게 변화시키는 능력(고후2:14)이라고 하였다. 성경은 끝까지 참고 견디도록 당부하신다. 끝까지 견디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허사이며 구원도 없는 것이다(마24:13, 눅9:62, 행13:43, 고전15:58, 고전16:13, 골1:23, 살후3:13, 딤전6:14, 히3:6-14, 벧후3:17, 계2:10).

막13:14-22 마지막 때의 재난과 대처방법
14절 멸망의 ejrhmwvsew"(에레-모-세오-스) "약탈, 황폐시킴"을 뜻하며 원어는 (마24:15, 막13:14, 요17:12, 빌1:28, 살후1:9, 벧후2:19, 벧후3:7)에 나온다. 가증한 것 bdevlugma(브델루그마)은 "혐오스러운 것, 몹시 미운 것"으로 우상숭배를 말한다(단9:27, 단11:31, 단12:11). 어떤 신학자는 A.D. 70년에 예루살렘이 함락되었을 때 성전을 헐고 유대인을 멸망시킨 로마인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읽는 자 oJ ajnaginwvskwn(호 아나기노-스콘-)는 가르치기 위해서 큰 소리로 읽는 것을 말한다(마24:15, 행8:32, 계1:3).

막13:23-27 주의 재림에 대한 예언
이 부분은 구약의 여러 구절들에 흩어져 있는 내용을 묶어서 하나로 말씀하고 계신다. 23절의 내가 모든 일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는 이러한 사실은 말하신 것이다. 전 세계적이며 천문학적으로 표현된 종말의 현상은 구약(사 13:10, 24:23, 34:4, 겔32:7-8, 욜2:10, 욜3:15, 암8:9), 신약(행2:20, 벧후3:10, 계6:13-14, 계8:12) 등에서 나타난다.
26절 인자가 심판하기 위해서 오시는 모습은 다니엘 7:13절에 나온다. 구름을 타고 내려오는 것은 다니엘의 예언과 일치한다(다니엘 7장 참고).
23절 삼가라 blevpete(블레페데)는 "깨닫다, 주의하다"로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사도들, 그리고 이적과 기사들에 대해서 끊임없이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씀이다(마7:15, 마10:17, 막12:38, 눅20:46, 빌3:2, 벧후3:17 참고).

막13:28-37 무화과 나무의 비유
앞 부분의 내용이 종말에 대한 예언이기 때문에 제자들은 혼란스러워 질 수 있었다. 그러한 종말이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본 비유로 교육하고 계신 것이다. 포도나무와 무화가 나무는 이스라엘을 대표할만한 나무이다. 하지만 종말이 이스라엘에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 비유는 이스라엘에게만 내려진 비유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비유인 것이다. 그래서 누가는 무화과 나무에 다가 "모든 나무들"을 첨가했다(눅21:29).
이 비유는 선한 농부의 비유와 같은 종류로 "시대의 표적"을 분별하는 말씀 중에서 천기를 예리하게 분별하는 것과 이 비유를 비교하라(마16:2-3).
이 말씀은 두 가지 관점에서 선명하게 제시되어있다. 첫째, 종말의 정확한 날짜에 대해서는 하나님 외에는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그 날을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늘 깨어 있으라는 것이다. 누가 마지막날을 계산하고 있다면 그것은 그 자체로 만도 예수의 말씀을 부정하는 것이요 무시하는 처사가 된다.
33절 주의하여 blevpete(블레페데) "조심하여"로 한글성경에서는 주의하라(마6:1, 마16:6, 11, 막8:15, 눅12:1, 눅21:8, 롬14:13, 골2:8, 딤후4:15), 조심하라(막13:9, 고전8:9, 고전10:12, 갈5:15), 삼가라(마7:15, 마10:17, 막12:38, 눅20:46, 빌3:2, 벧후3:17)로 나온다.
34절 문지기 그리스도 자신이 문이 된다(요10:7). 처녀들이 주님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간청한 적이 있다(마25:11). 바울서신에도 이런 은유가 들어있다(고전16:9, 골4:3). 36절 홀연히 와서 ejxaivfnh"(엑사이후네스) "갑자기"와서의 뜻으로 성의 수문장들은 늘 깨어 근무하는데 주인이 갑자기 순시하여, 만일 졸고있거나 잠을 자면 채찍으로 맞거나 혹은 그의 옷을 불에 태우거나 했다. 이 단어는 마17:5, 눅2:13, 행2:2, 행9:3, 행10:30, 행12:7, 행16:26, 행22:6, 살전5:3에 나타난다.
37절 깨어 있으라 grhgorei'te(그레고레이테)는 "방심하지 말라"(be wakeful)이다. 이 단어에서 "그레고리"(Gregory)라는 로마 교황의 이름이 나왔다. 이 단어는 마24:42, 마25:13, 막13:33, 34, 35, 37, 골4:2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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