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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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다(마 21:1-11; 눅 19:28-40; 요 12:12-19)

(막 11:1)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막 11: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막 11:3)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1)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하시니 또는 즉시 돌려 보내리라 하라 하시니
(막 11:4) 제자들이 가서 본즉 나귀 새끼가 문 앞 거리에 매여 있는지라 그것을 푸니
(막 11:5) 거기 서 있는 사람 중 어떤 이들이 이르되 나귀 새끼를 풀어 무엇 하려느냐 하매
(막 11:6) 제자들이 예수께서 이르신 대로 말한대 이에 허락하는지라
(막 11:7) 나귀 새끼를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으매 예수께서 타시니 슥9:9, 마21:7
(막 11:8) 많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또 다른 이들은 들에서 벤 나뭇가지를 길에 펴며 요12:14
(막 11: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시118:26, 사62:11
(막 11:10)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시148:1
(막 11:1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사 모든 것을 둘러 보시고 때가 이미 저물매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베다니에 나가시니라 마21:12

무화과나무에게 이르시다(마 21:18-19)

(막 11:12) ○이튿날 그들이 베다니에서 나왔을 때에 예수께서 시장하신지라 마21:18
(막 11:13)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막 11:14) 예수께서 나무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이 네게서 열매를 따 먹지 못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이를 듣더라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다(마 21:12-17; 눅 19:45-48; 요 2:13-22)

(막 11:15)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막 11:16)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막 11: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ㄱ)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ㄴ)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렘7:11, 마21:45, 눅19:47
(막 11:18)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일러라
(막 11:19) ○그리고 날이 저물매 그들이 성 밖으로 나가더라

무화과나무가 마르다(마 21:20-22)

(막 11:20) ○그들이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
(막 11:21) 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 보소서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막 11:22)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막 11: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마21:21, 눅17:6
(막 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1요3:22
(막 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막 11:26) 2)(없음)

예수의 권위를 두고 말하다(마 21:23-27; 눅 20:1-8)

(막 11:27) ○그들이 다시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서 거니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나아와
(막 11:28) 이르되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느냐 누가 이런 일 할 권위를 주었느냐
(막 11: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한 말을 너희에게 물으리니 대답하라 그리하면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이르리라
(막 11:30) 요한의 1)세례가 하늘로부터냐 사람으로부터냐 내게 대답하라
(막 11:31) 그들이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만일 하늘로부터라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아니하였느냐 할 것이니
(막 11:32) 그러면 사람으로부터라 할까 하였으나 모든 사람이 요한을 참 선지자로 여기므로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하는지라 마3:5, 마14:5, 막6:20
(막 11:33) 이에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알지 못하노라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무슨 권위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고전3:19

1. 헬, 또는 침례 2. 어떤 사본에, 26 '만일 너희가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지 아니하시리라'가 있음
사56:7렘7:11

11:1-10 예루살렘 입성
마21:1-11, 눅19:28-40, 요12:1 비교하라
예수께서는 자신의 때가 임박해 오고있음을 알고 계셨다. 그리고 그 준비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기로 스스로 결정하신 것이다. 서기관과 대제사장들이 고발하고, 가룟유다가 팔고, 빌라도가 제판을 하는 수순을 밟기는 했지만 엄밀히 말해서 예수께서는 스스로 그의 목숨을 내어주신 것이다.
이 거룩한 죽음 준비의 일환으로 두 제자에게 2절 ...나귀 새끼의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너라고 심부름을 시키신다. 예수께서는 신적 능력으로 그것을 보고 계셨고 제자에게 명하셨다(마17:27, 요1:48). 이 사건은 구약성경의 스가랴 9:9(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찌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찌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과 창세기 49:11(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에 나타난 예언을 이루시기 위함이었다.
예수의 말씀대로 나귀는 메어 있었고 주인도 예수가 이른 대로(주가 쓰시겠다)라고 말하여 허락하였다.
8절에서 보여준 이들의 행동은 왕에 대한 영접이었다(왕하9:13).
나무 가지 stibavda"(스티바다스)는 "나뭇잎"인데 요한복음 12:13에는 "종려나무가지"로 기록되어 있다. 종려나무 가지는 요한계시록 7:9(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에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존경과 환영을 표시하는 것이다.
호산나 마태복음을 보라. 당시의 종교적 감탄사로 "아멘", "할렐루야"도 동일한 단어이다.

11:12-14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 저주
마21:18-19 비교하라
비유는 이스라엘에 관한 실물 비유로 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13절에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예수께서는 무화과가 나오지 않는 철이었다는 것을 아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ra(아라)시나 하여 무화과나무로 다가가셨다. 무화과는 없었고 14절의 명령을 나무에게 내리신다. 예수의 신적 능력이 갖가지 병자와 바다를 잔잔케 하신 것처럼 나무에게도 말씀으로 명령을 내리시고 그대로 된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무화과나무를 표본으로 새삼스럽게 능력을 보여주실 필요는 없었다. 이스라엘의 상징은 포도나무와 무화과 나무였다. 이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예수님의 입장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수께서는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들어오셨다. 이제 그가 다른 일을 하실 수 있는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자신을 죽이는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무화과나무를 통해서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계신 것이다.
A.D. 70년에 있었던 실제적인 심판은 시작에 불과한 것이었다. 누가복음 19:41-44은 예루살렘 멸망을 예언했고, 마태복음 11:15-19에서는 무화과나무 비유와 연결되어서 성전을 청결케하는 비유가 나온다. 성전에서도 이 열매는 없었기 때문에 마가복음13:1-2의 예언은 불가피한 것이 되었다.

11:15-19 성전을 청결케 하심
마21:12-17, 눅19:45-48, 요2:13-17 비교하라
이 사건은 네 복음서 기자가 모두 다루고 있는데 요한복음의 경우 초기 공생애의 부분에 삽입해 넣었다. 공관복음서 중에는 누가가 제일 간단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마태와 마가는 나름대로 충실히 적고 있다. 그러나 마가의 것은 베드로의 증언이 곁들여 있어 이 부분에 관한 제일 충실한 기록을 남겼다고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시기에 일어난 사건이라고 보고 기자들이 임의로 적절한 곳에 삽입해 넣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본서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옳다고 본다.
15절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어 쫓으시며 바리새인들은 성전안에서 어린이들이 소리를 지르며 찬송하는 것을(마21:15) 가증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상인들과 환전상들의 고함 소리로 성전이 아수라장이 된 것에는 아무 느낌이 없었다. 매매하는 자들은 생계를 이어가기 위한 불쌍한 사람들이 아니라 안나스와 대제사장들의 가족에게 고용되었거나 결탁된 사람들이다. 그렇지 않고는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거나 주위에서 장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 성전은 주전 19년에 헤롯 대왕에 의해 건축되기 시작하였고, 그가 죽은 후에 계속해서 작업이 이루어져 A.D. 64년에 완공되었지만 A.D. 70년에 로마군대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다. 성전의 넓이는 121,410㎡이며, 길이가 333m * 433m 나 되는 큰 성벽으로 둘러싸였다.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 20세 이상의 유대인 남자들이 바치게 되는 반 세겔의 성전세(출30:13-16, 마17:24-27)를 히브리나 두로의 돈으로만 받았는데 순례자들은 헬라, 애굽, 로마 등의 나라에서 통용하는 돈을 가지고 있었기에 환전하지 아니하면 성전 세를 낼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이곳 사정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얼마든지 바가지를 씌울 수 있었다. 이들의 모습 속에 비친 예루살렘 성전은 하나님의 성전이라기 보다는 대제사장들과 특정 층의 돈벌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었다.
예수께서 이러한 모습에 대해서 17절 가르쳐 ejdivdasken(에디다스켄)는 동사 "가르쳤다"는 우연히 대화 중에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몰락해 가는 모습을 보고 가르치는 것이다.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들었도다 하셨다. 마가만이 만민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마가 자신이 이방인들을 위해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유대인만을 위해서 필요한 성전이 아니라는 것을 꼬집고 있다.
예수님의 성전에 대한 생각은 "가르치는 곳"(눅2:46), "내 아버지의 집"(눅2:49), 그리고 "기도하는 집"이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성전에서 이렇게 가르치시는 것을 대 제사장들은 물론 허락하지 아니했을 것이다. 예수님의 주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바른 진리를 전하는 예수님의 말씀을 막고 나설 사람은 없었다.
18절 기이히 ejxeplhvsseto(엑세플레세토)는 "깜짝 놀라다, 매우 놀라다, 경악하다, 무서워하다" 뜻의 동사로 볼 때, 그들에게는 두려운 말씀이었다. 이와 같이 강력한 말씀을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19절 매양 저물매(Kai; o{tan) "그 날의 늦은" [황혼이 질 때]를 가리킨다.

11:20-25 믿음의 힘에 대한 말씀
아침에 성전에 올 때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예수님의 말씀대로 뿌리로부터 마른 것을 보았다. 뿌리로부터는 완전히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질문을 "무화과나무가 왜 죽었는지?"에 대해서 21절 베드로같이 나서기 좋아하는 제자도 더 이상 묻지 않고 죽은 사실만을 예수께 고했다. 이것은 제자들예루살렘에 관한 묵시적인 예수님의 행동으로 이해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제 관심의 초점은 무화과나무의 죽은 것으로 인해 그 이유가 아니라 그대로 된 것에 대한 관심이다. 현장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믿음을 가질 것을 권면 하신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은 22-25절에 나타난다.
23절 의심치 diakriqh'/(디아크리데)는 "분리하다"의 뜻으로 믿음과 반대되는 말.
25절의 말씀은 언 듯 이 사건과 교훈에 연결되지 않는 것 같이 보인다. 하지만 25절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는 무화과나무의 저주를 본 제자들이 혹시 잘못 이해하여 개개인의 잘못의 용서를 하는데 오해할 소지가 있어 덧붙인 말씀으로 보인다. 우리의 저주는 가볍고 개인적인 흥분으로 형제를 미워하는 감정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약3:10).

11:27-33 권세에 대해 설명하심
마21:23-27, 눅20:1-8 비교하라
다시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서 걸어다니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나아와 이제 예수께서 행하시는 일을 그대로 볼 수 없었던 모양이다.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이 모두 나와서 예수께 질문하고 있다. 그들은 상당히 흥분된 상태에 있었고, 누구의 허락도 받지 않고(자신들) 마음대로 성전을 누비며 다니고 있는 예수를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뇨라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직접적인 답변을 하지 않으시고 다시 그들에게 30절 요한의 세례가 하늘로서냐 사람에게로서냐 내게 대답하라고 다그쳤다. 누가복음 20:6에서는 "저희가 다 우리를 돌로 칠 것이라"고 말함으로 군중들의 생각을 외면하기 어려웠다.
이 질문에 그들은 답변하지 못하고 예수도 그들에게 대답하지 않으셨다. 33절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리라는 [대답할 가치가 없다]는 뜻이다.

장로(Elder in the ot)

히브리어 ynEq]z(자켄) "턱, 턱수염"의 의미와 b`(셉), by`(십)의 "백발"의 뜻이 있다.
헬라어 presbutevrwn(프레스부테로스)로 각 성읍의 총회나 회의에 모였던 대표성격을 띤 어른들이었다. 이들은 턱수염과 백발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장로들은 히브리 민족에게만 있었던 것은 아니며 바로에게(창50:7), 미디안 족속과 모압족속에게(민22:7), 기브온족속(수9:11)에게도 있었다.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장로들은 유목민 때부터 존재했으며 애굽의 종살이 때도 있었다(출3:16, 출4:29). 모세는 제사드리는 일을 분담하기 위해 70인의 장로를 뽑았고 모세의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했다(민11:16-17). 장로들은 때때로 제사장과 함께 기록되었다(왕상8:3, 왕하19:2).
각 지파의 장로들의 구성(공의회)에 대해서는 특별히 알려진 것이 없다. 지파나 지역에 따라 결정되었던 것 같다. 숙곳에는 77인의 장로들이 있었다(삿8:14).
신약에서 장로들은 구약의 관계를 연장하여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나이많은 사람, 연장자의 의미이자 지도자의 의미 또한 가지고 있다. 초대교회에 있어서는 지방교회 감독자의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신약에서 장로직관 관련된 용어는 70회 이상 나타난다. 이중에 반정도가 유대교의 장로직에 대해서 언급한다(마15:2, 마26:47, 막8:31, 막14:43, 눅7:3, 눅22:52, 행4:5, 행25:15). 요한복음에서는 8:9의 변형의 표현을 빼면 한번도 언급되지 않는다. 이것은 아마 공관복음에서 장로들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문제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공관복음에서의 유대교의 장로들이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과 함께 예수께 대항하는 무리로 언급되었지만 이후의 장로에 대한 언급은 다시 좋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바울디모데에게 편지하면서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딤전4:14)라고 말한다. 또한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딤전5:17) 디도서 1:5에는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으며, 베드로는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벧전5:5)고 말했다. 계시록에서는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계4:4)고 표현함으로 예수께서 잡히실 때 공의회 회원의 일부 유대교 장로들에게 문제가 있었지만 이후 신약시대에도 여전히 장로제도는 운영되었고 존귀한 연장자이며 지도자로 역할을 감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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