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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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를 죽이려고 의논하다(막 14:1-2; 눅 22:1-2; 요 11:45-53)

(마 26: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마 26: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마 26:3) 그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마 26:4)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마 26:5) 말하기를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다(막 14:3-9; 요 12:1-8)

(마 26:6)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마 26:7)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1)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마 26:8) 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마 26:9)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마 26:10) 예수께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마 26: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마 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마 26: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유다가 배반하다(막 14:10-11; 눅 22:3-6)

(마 26: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마 26: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마 26: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막14:12, 눅22:9

마지막 만찬(막 14:12-26; 눅 22:7-23; 요 13:21-30; 고전 11:23-25)

(마 26:17)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마 26:18) 이르시되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니
(마 26:19) 제자들이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였더라
(마 26: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1)앉으셨더니 헬, 기대어 누우려니와(유대인이 음식 먹을 때에 가지는 자세)
(마 26: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마 26:22) 그들이 몹시 근심하여 각각 여짜오되 주여 나는 아니지요
(마 26:23)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나를 팔리라 시41:9
(마 26:24)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막14:21, 요17:12
(마 26:25) 예수를 파는 유다가 대답하여 이르되 랍비여 나는 아니지요 대답하시되 네가 말하였도다 하시니라
(마 26: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마 26: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 26: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행10:41
(마 26: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막14:26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예언하시다(막 14:27-31; 눅 22:31-34; 요 13:36-38)

(마 26:31)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2)버리리라 기록된 바 ㄱ)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의 떼가 흩어지리라 하였느니라 또는 나를 인하여 실족하리라
(마 26:32)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마 26:33)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모두 주를 3)버릴지라도 나는 결코 4)버리지 않겠나이다 헬, 주를 인하여 실족할지라도헬, 실족하지 않겠나이다 막14:30, 눅22:34
(마 26: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요13:37
(마 26:35) 베드로가 이르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그와 같이 말하니라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시다(막 14:32-42; 눅 22:39-46)

(마 26: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마 26: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마 26: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마 26: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마 26: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마 26: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마 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마 26: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마 26: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마 26: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마 26: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잡히시다(막 14:43-50; 눅 22:47-53; 요 18:3-12)

(마 26:47) ○말씀하실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유다가 왔는데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에게서 파송된 큰 무리가 칼과 몽치를 가지고 그와 함께 하였더라
(마 26:48) 예수를 파는 자가 그들에게 군호를 짜 이르되 내가 입맞추는 자가 그이니 그를 잡으라 한지라
(마 26:49) 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하고 입을 맞추니
(마 26:50) 예수께서 이르시되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하신대 이에 그들이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시41:9, 시55:13
(마 26:51) 예수와 함께 있던 자 중의 하나가 손을 펴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귀를 떨어뜨리니 눅22:50, 요18:10
(마 26:52)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칼을 도로 칼집에 꽂으라 칼을 가지는 자는 다 칼로 망하느니라 계13:10
(마 26:53)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마 26:54)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하시더라
(마 26:55) 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칼과 몽치를 가지고 나를 잡으러 나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으되 너희가 나를 잡지 아니하였도다
(마 26:56)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시더라 이에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공회 앞에 서시다(막 14:53-65; 눅 22:54-55, 63-71; 요 18:13-14, 19-24)

(마 26:57) ○예수를 잡은 자들이 그를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마 26:58) 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말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인들과 함께 앉아 있더라
(마 26: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마 26:60)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마 26:61) 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마 26:62)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마 26:63)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마 26: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마 26: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마 26:66)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마 26:67)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어떤 사람은 손바닥으로 때리며
(마 26:68) 이르되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더라

베드로가 예수를 알지 못한다고 하다(막 14:66-72; 눅 22:56-62; 요 18:15-18, 25-27)

(마 26:69)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 한 여종이 나아와 이르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마 26: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
(마 26:71) 앞문까지 나아가니 다른 여종이 그를 보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되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매
(마 26:72) 베드로가 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마 26:73) 조금 후에 곁에 섰던 사람들이 나아와 베드로에게 이르되 너도 진실로 그 도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하거늘
(마 26: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
(마 26: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1. 헬, 기대어 누우려니와(유대인이 음식 먹을 때에 가지는 자세)
슥13:7

26:1-5 유대인의 공회의 음모
마태는 예수께서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 절기의 주간에, 로마 당국에 잡혀서 고난을 받게되고 십자가 처형을 받게 될 것을 알고 계신 사실을 분명히 하고 있다. 3절의 그 때에 Tovte(토테)가 엄격한 시간적인 의미를 가질 경우 대제사장의 궁에서 이미 산헤드린 공회의가 열려 예수를 공개적으로 잡아올 경우 갈릴리 사람을 중심으로 혹시 민란을 일으킬 염려가 있어 필요할 경우 명절이 지나고 체포할 수 있다는 결론까지 내려놓고 있었다. 이것은 이제 그들이 예수의 특별한 잘못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이미 합의된 무조건 적인 체포에 동의하고 있는 것이다.

26:6-13 예수께 향유를 부은 여인
이 여자는 요한에 의해서 마르다나사로의 누나로 밝혀졌다(요12:2). 이 여자의 낭비에 대해서 제자들은 모두 분을 내었다고 말하고 있다(마태는 직접적으로, 마가는 간접적으로). 이 여자의 일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니라고 말씀하심으로 이 여자도 이미 예수께 다가올 죽음의 그림자를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이 여인은 지금 향유의 값을 생각할 그런 계산적인 상태는 아니었다. 잠시후면 잡혀가시게 될 예수께 모든 것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던 것이다. 마치 왕에게 기름을 붙듯이 이 여인은 이 일을 행했다.
향유 muvrou(뮈-루-) 당시 왕의 선물로 사용되기도 했다.

26:14-16 유다가 예수를 팖
복음서에서 왜 이토록 유다가 무모한 결정을 했는지 자세한 설명을 해주지 않는다. 초대 교회에서는 이 문제가 상당한 난제였다. 요한은 그의 성품과 탐욕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는데(요12:6), 저는 도적이라 돈 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고 말함으로 예수께 향유를 부은 여인의 행동이 결정적으로 유다가 예수를 배반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음을 말한다.
스가랴 11:12에보면 "곧 은 삼십을 달아서 내 고가를 삼은지라"가 있다. 예수께서 은 30에 팔릴 것을 예언한 부분이다.
성경에서 사람을 돈을 주고 판 또다른 경우는 창37:28에서 요셉을 은 이십 개에, 삿16:18 들릴라삼손을 판 것을 볼 수 있다.

26:17-29 최후의 성만찬
세 공관복음서 모두가 다 최후의 만찬을 유월절 식사로 간주하고 있다. 18절 성안 아무에게 가라는 명령은 헬라어 (톤 데이나)는 문제의 그 인물이 비록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모르는 인물이 아님을 시사한다. 예수께서 전하도록 명령한 메시지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 메시지는 주께서 느끼고 계신 당시의 긴박감을 강조하고 있다. 18절 지키겠다로 번역된 동사 poiw'(포이오)는 예언적인 현재 시제로서 [내가 지키기로 되어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26절 내 몸이니라 ejstin to; sw'mav mou(에스틴토 소-마 무-) 떡 그 자체가 그리스도의 몸이요, 몸이 되어진다는 말이 아니라 "몸을 의미하고 있다"는 뜻이다.
28절 사함을 a[fesin(아훼신) 이 말은 "분류케 한다"는 뜻으로 죄를 죄인에게서 분류한다는 의미이다(마9:2).
성만찬 예식에서 마태복음마가복음 세 가지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28절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라는 말을 덧붙임으로 예레미야 31:34의 예언에 의해서 이루어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람을 위하여(누가복음에서는 "너희를 위하여")라는 말은 이사야 53:11의 "나의 의로운 종이 ... 많은 사람을 의롭게"하리라는 말씀을 덧붙이고 있다. 둘째로, 27절의 마시라는 초청에 응하기 위해서 26절 받아 다음에 먹으라는 말을 덧붙이고 있다. 셋째로, 29절 너희와 함께라는 말의 추가는 마19:28에서 제자들에게 이미 말하셨던 더 복된 교제를 즐기게 되리라는 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성만찬에 관한 기사는 마태가 좀더 자세히 전달해 주고 있는 것 같다.

26:30-56 겟세마네 동산
제자들과 만찬이 열렸던 다락방을 떠나 한적한 곳 감람산으로 가시는 동안(누가는 주께서 이곳에 가시는 습관이 있었다고 전한다) 자신에게뿐 아니라 제자들에게 곧 닥쳐올 일을 대비하도록 하셨다.
예수께서는 첫 몸부림 기도 후에 그의 세 제자들에게 와서 그들이 잠들어 있는 것을 보시고(갈릴리 바다에서 수 없는 밤을 새며 고기를 잡던 단련된 신체를 가진 그들이) 다시 한번 깨어 기도할 것을 당부하셨다.
36절 겟세마네(Geqshmanh')는 파생어로서 감람원을 뜻한다. 그 장소는 잠근동산 또는 제한된 정원(hortus inclusus) 비슷한 어떤 뜻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참고, 요18:1). 문자적으로는 이 뜻은 "감람유를 짜는 통"이란 뜻이다. 겟세마네 동산에는 감람나무가 많으며 예루살렘 성에서 동쪽으로 15km정도 뻗쳐있었다.
46절 함께 가자 a[gwmen(아고멘) 이 동사는 보통 [나가오는 원수를 만나러 앞으로 나아가다]를 뜻한다.

26:57-68 가야바에게 심문 당함
예수께서 잡히시는 기간에 이미 산헤드린 공회의가 열리고 있었던 사실이 57절에서 모여 있더라로 번역된 동사 sunhvcqhsan(쉰에크데산)은 과거 과거 완료의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들은 예수의 죄목을 찾기 위해서 고민하였을 가능성도 보인다. 59절 찾으매 번역된 동사는 미완료 시제로 공회의가 이제 처음으로 증거를 찾기위한 노력을 시작했다는 뜻이 아니라 이미 있는 증거들을 면밀히 분석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는 뜻이다.
가야바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특정 진술에 대한 정확성 여부보다는 서로 의견이 일치를 보이는 최소한의 두 증인(유대의 증거인에 관한 율법)을 찾는 것이었으며 사형에 해당하는 죄목을 찾는 것이었다. 이는 60절에 암시하고 있는 데로 수많은 거짓증거들이 자원하여 나섰으나 일관된 증거를 제시하는 자들이 없었다. 여러 증인과 증거들 중에 한참을 지내며 본질이 왜곡된 상태에서 거짓 증인들에 의해서 61절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지을 수 있다는 말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사실은 예수께서 [너희들은 이 성전을 헐라](요2:19)고 하였던 것이지 "내가"헌다고 하신 것은 아니다. 또한 지을 수 있다고 말한 부분은 분명히 예수께서는 요2:19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고 하셨다. 여기에 짖는다라고 이들이 해석한 부분은 oijkodomh'sai(오에코도메-사이)로 사용하지만 예수께서 사용하신 말은 ejgerw'(에게로-)라고 하셨다. 이것은 "깨우다, 일어나다"의 뜻으로 그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나 이들은 예수님이 부활한다는 사실을 알지도 못했으며 이해할 수도 없었을 것이며 아울러 그들에게 편리한 대로 해석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거짓이든 진실이든 죄목을 어떻게 찾으려고 노력하던 이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죄목은 없었다. 왜냐하면 유대인에게 있어서 성전을 헌다는 것과 그것을 사흘만에 지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거짓 증거임에 확실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이 생각하기는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모독일 수가 있었다. 이것은 제일 무거운 고발 내용중의 하나였다(행6:13-14 참고).
63절 대 제사장은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고 촉구하였다. 이것은 하나의 진지하고도 합법적인 질문이었다. 예수께서는 이 질문에 회피하지 않으셨다.
64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라고 대답하심으로 대제사장은 극도의 흥분을 나타내며 자기 옷을 찢고 더 이상 증인이 필요 없음을 말하고 이 말은 사형에 해당한다고 했다. 예수께서 성경에 예언된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문제를 거리낌없이 대답함으로 해서 가야바로 하여금 더 이상 죄목을 찾는 수고를 덜하게 했다. 저는 사형에 해당하리라고 보았다. 하지만 산헤드린 공회의는 단독적으로 사형집행 할 권한이 없었다. 로마 행정관에게 사형집행 명령을 내리도록 하려면 빌라도로 하여금 행동을 취하도록 예수에 대한 공소사실을 제기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간이 가지려고 추측컨대 그들은 일단 정회하고 새벽녘에 다시모여 속개하여 이 일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마27:1). 그러는 동안에 예수께서는 67절에 사헤드린 공회의원 들이거나 대제사장의 하수인들이라고 볼 수 있는 자들에 의해서 치고 ejkolavfisan(에콜라피산) "주먹으로 치고" 구타를 당하신다.

26:69-75 베드로 예수 부인
가야바에게 심문을 받는 동안 베드로는 멀찌기 떨어져 지켜보고 있었다. 주가 가는 곳이면 어디든 가고 심지어는 함께 죽겠다고 까지 장담한 그는 이 제판장에 들어와 있음은 분명하다. 그것은 예수께 가까이 가고 싶어서가 아니라 마태만 기록하고 있는 58절 이 일이 어떻게 되어가나 호기심 때문이었다. 그가 산헤드린 뜰에 앉아있을 때 여종하나가 예수를 따르는 자 중의 하나였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 여자는 예수를 체포하려 갔을 때 귀에 상처를 입은 대제사장의 종들 가운데 하나(58절)였다. 베드로는 이 여인의 질문에 반색하며 예수를 모른다고 부인했고 옆에 있던 자가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 두 번 물었을 때도 역시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갈릴리 사람은 특유의 발음이 있어서 말을 하면 할수록 자신이 갈릴리 사람이라는 것을 사람들은 쉽게 눈치첼 수 있었다.
그는 닭울음소리에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났고 비틀거리며 밖으로 나가 심히 통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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