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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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꾸짖으시다(막 12:38-40; 눅 11:37-52; 20:45-47)

(마 23:1)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마 23: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마 23: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하며
(마 23:4)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마 23:5) 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그 경문 띠를 넓게 하며 옷술을 길게 하고 마6:1
(마 23:6)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마 23:7)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마 23:8)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마 23:9) 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
(마 23:10)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의 지도자는 한 분이시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마 23:11)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마 23:12)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마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마 23:14) 1)(없음)
(마 23:1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마 23:16)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마15:9
(마 23:17) 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출30:29
(마 23:18)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마 23:19)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출29:37
(마 23:20)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마 23:21)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대하6:2, 시26:8, 시132:14
(마 23:22)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마 23:24) 맹인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
(마 23:2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마 23:26) 눈 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눅11:39
(마 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마 23: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마 23:29)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
(마 23:30)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라면 우리는 그들이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 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마 23:31) 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임을 스스로 증명함이로다 창15:16, 살전2:16
(마 23:32) 너희가 너희 조상의 분량을 채우라
(마 23:33)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마 23: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서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박해하리라
(마 23:35)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마 23:3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 돌아가리라

예루살렘을 두고 이르시다(눅 13:34-35)

(마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마 23:38)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려진 바 되리라
(마 23:3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1. 어떤 사본에, 14절에 막12:40눅20:47과 유사한 구절이 있음

23:1-36 바리새인과 서기관에 대한 책망
이 장에서 마태는 여러 기회에 바리새인들에게 하신 말씀을 모아 놓은 것이 분명하다. 주의할 것은 모든 바리새인들이 다 정죄 아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부류의 집단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바리새인들 중에는 예수를 핍박하는 사람이 많아 보이는 것은 확실하나 모든 바리새인들은 아니다. 이 본문은 무리들에게 뿐만이 아니라 제자들에게도 말씀하신 마지막 공개강화가 되었다.
예수께서는 바리새파 율법 전문가인 서기관들의 올바른 주장은 인정하신다. 그들의 행실이 모두 바르지는 않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율법만은 존중을 받으리라고 하신다(2, 3절). 그러나 율법의 세목들에 대한 까다로운 준행을 고집하거나, 어떤 특수한 교훈이 효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불합리하게 그 범위를 확대하거나, 사람들에 의한 율법자체들을 쓸데없이 만들어가는 것은 안내자가 아니라 압제자가 된다고 하셨다(4절). 이미 이들은 이러한 문제에 빠져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5절 경문 fulakthvria(휠락테리아) "성구함, 수호함" 인데 이 말은 [보호하는 부적들]로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차고 다니던 경문(성구함)은 길고 가느다란 양피지에 율법의 구절들을 써넣은 다음 그것을 가죽 상자들에 담아서 봉한 것들이었다. 이 조그만 성구함들은 가죽끈으로 왼편 손목과 미간에 매어 졌다(신6:4-9, 11:13-21을 보라).
옷술 kravspeda(크라스페다)은 옷 가장자리에 단 술을 가리킨다. 그들은 이 옷술을 크게하여 율법의 주된 교훈을 상징하였다. 예수께서도 이 술이 달린 옷을 입으셨다(마9:20). 주께서 정죄하신 것은 옷술을 크게하여 나타내 보이려고만 하는 처사였다.
화 있을진저 Oujai;(우아이) 슬픔의 탄성을 뜻하는 감탄사로 마태복음서 본 장에서만 모두 7번 발견된다(13, 15, 16, 23, 25, 27, 29절). 주석가들은 유대인의 기호를 가진 저자가 7화를 모아 놓았을 가성이 짙다고 본다. 여기에 나오는 "화"들은 저주라기 보다는 슬픔에 더 가까운 표현들이 많다. 그것은 예수께서 단순히 저주를 즐겨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슬픔에 안타까워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화 있을진저] 보다는 [슬프도다 너희여]가 더 나은 번역이라고 본다. 이 단어는 눅6:24, 25, 10:13, 11:42, 43, 44, 46, 47, 52, 유1:11에 나타난다.
외식하는 uJpokritaiv(휘포크라타이)는 원래 "배우"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두 얼굴을 가진 위선자를 가리킨다.
15절 지옥 자식 uiJo;n geevnnh" 이는 문자적으로는 [게헨나의 자식(uiJo;n)]을 뜻하는데 이것은 유대인의 한 표현으로 [내생에서 형벌을 받아 마땅한 자식]을 말한다. 바래새인들의 개종자들은 원래 바리새인들보다 더 바리새적인 열심을 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27절 회칠한 kekoniamevnoi"(케코니아메노이스) 손을 대면 부정해 진다는 것을 알리고자 하여 무덤을 희게 칠한 것(행23:3). 그런데 그것을 주위하기 위한 색칠이 아니라 화려하게 보이기 위한 장식으로 꾸민 무덤을 말한다.
35절 사가랴의 피까지 e{w" tou' ai{mato" Zacarivou(헤오-스투-하이마로스 자카리우-)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역대하서가 맨 마지막 부분에 있기 때문에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를 가리키는 것이다(대하24:20-22). "아벨의 피부터 사가랴의 피까지는 최초의 순교자의 피와 최후의 순교자의 피까지 이 의로운 피가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말하신 것이다.

23:37-39 예루살렘을 향해 탄식
37절 예루살렘 !Ierousalh;m(히에루살렘)은 히브리어(!l;iv;Wry]) 평화의 터, 평화의 소유를 말한다.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마2:3), 유대인들(행21:31), 천국의 상징적으로 새 예루살렘(계3:12)으로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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