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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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원의 품꾼들

(마 20:1)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마 20:2) 그가 하루 한 1)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마 20:3)2)제삼시에 나가 보니 장터에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마 20:4)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 하니 그들이 가고
(마 20:5) 3)제육시와 4)제구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마 20:6) 5)제십일시에도 나가 보니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서 있느냐
(마 20:7) 이르되 우리를 품꾼으로 쓰는 이가 없음이니이다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마 20:8)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꾼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 하니 행17:31, 살전4:16
(마 20:9) 제십일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1)데나리온씩을 받거늘
(마 20:10) 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그들도 한 1)데나리온씩 받은지라
(마 20:11) 받은 후 집 주인을 원망하여 이르되
(마 20:12)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을 종일 수고하며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마 20:13)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1)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마 20:14)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마 20: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마 20: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사2:12, 눅19:17

죽음과 부활을 세 번째로 이르시다(막 10:32-34; 눅 18:31-34)

(마 20:17)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려 하실 때에 열두 제자를 따로 데리시고 길에서 이르시되 막10:32, 눅18:31
(마 20:18)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마 20:19)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어 그를 조롱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나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한 어머니의 요구(막 10:35-45)

(마 20: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마 20: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엇을 원하느냐 이르되 나의 이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명하소서
(마 20: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그들이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눅12:50
(마 20:23) 이르시되 너희가 과연 내 잔을 마시려니와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내가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누구를 위하여 예비하셨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행12:2, 계1:9
(마 20:24) 열 제자가 듣고 그 두 형제에 대하여 분히 여기거늘
(마 20:25)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마 20:26)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아야 하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마 20: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마18:4
(마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맹인 두 사람을 고치시다(막 10:46-52; 눅 18:35-43)

(마 20:29) ○그들이 여리고에서 떠나 갈 때에 큰 무리가 예수를 따르더라
(마 20:30) 맹인 두 사람이 길 가에 앉았다가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함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의 자손이여 하니
(마 20:31) 무리가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지라
(마 20:32)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들을 불러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마 20:33) 이르되 주여 우리의 눈 뜨기를 원하나이다
(마 20:34) 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사 그들의 눈을 만지시니 곧 보게 되어 그들이 예수를 따르니라

1. 은전의 명칭 2. 오전 아홉시 3. 정오 열두시 4. 오후 세시 5. 오후 다섯시

20:1-16 포도원의 일꾼과 품삯
비유의 동기는 베드로의 질문(젊은 관원의 사건과 근심하며 돌아간 젊은이) 주께서는 베드로의 질문에 답변했다. "세상이 새롭게 되어..." 그러나 주님은 베드로의 질문에서 매우 잘못되고 거짓된 어조를 탐지해 냈다. 그래서 그를 꾸짖고 책망하고 가장 심각하게 경고하시기 위하여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이 비유의 해석의 열쇠는 "먼저 된 자로서 나중되고..." 먼저 된 자가 누구인가? 질문자인 베드로를 위시하여 제자들이다. 오늘날 교회에서 가장 열성적이며 충성스런 중진 일군들, 그렇게 봉사하고 충성한 것이 잘못이고 나중되는 것이 좋은 것이란 의미가 아니다. 이런 먼저 된 자들에게도 위험이 따른다는 의미이다. 이런 위험성이 없는 기독교인은 없다. 우리에게는 원수요 영혼의 대적자가 있기 때문이다. 초신자에게만 위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성숙한 그리스도인에게도 위험성이 항상 따른다는 것을 말한다.
포도원은 영적으로는 이스라엘, 또는 하나님의 교회를 상징한다(참고, 사5:4). 교회를 포도원으로 비유하신 것은 포도원이 스스로 되는 것이 아니라 심는 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 하나님이 교회를 설립하는 자 라는 것(참고, 사5:2, 행20:28)과 포도원은 목재나 잎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열매를 원하는 까닭이다(참고, 갈5:22). 그러므로 포도원의 일꾼은 교회의 성도를 상징하는 것이다.
3절 장터 ajgora'/(아고라)는 로마의 포럼(forum, 공회, 광장), 직업을 구하기 위해 모여든 사람이나 구경나온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3, 5, 6절 제3시와 6시와 9시, 11시는 각각 오전 9시와 12시, 오후 3시, 오후 5시 곧 해지기 시작 전이다.
14절 가지고 가라 a\ron kai; u{page(아-론 카이 휘파게)는 많은 품꾼이 불평하며 그 돈에 손을 대려고도 하지 않아 그 돈이 상위에 그냥 놓여있음을 의미한다.
15절 선하므로 ajgaqov"(아가도스) "선한, 은혜, 친절한, 좋은 것"을 말하며 일반적인 의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원어의 같은 단어가 나타나는 곳은 행9:36, 롬9:11, 고후5:10, 딤전5:25, 히10:24, 계18:17이다.
악하게 보느냐 ponhrov"(포네-로스)는 [적개심을 느끼냐?]란 뜻으로 성경에서 이곳에서만 사용되었다.
포도원의 주인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마다 장터에 나가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을 부른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보면 하나님께서 아담의 범죄이후부터 종말 때까지 쉬지 않고 우리를 부르신다(벧후3:9, 행2:39).

20:17-28 수난에 대한 세 번째 예언
첫 번째 예언은 마16:21에서 두 번째 예언은 마17:14에 있다. 그리고 여기서 세 번째 예언을 하신 것이다.
22절 잔 pothvrion(포테-리온) "마시는 그릇, 컵, 잔, 상징적의미로는 숙명 또는 운명" 여기서 [마시려는 잔]은 예수께서 십자가의 지심을 의미한다(참고, 마26:39, 사53:4-6, 고후5:21, 갈3:13, 롬3:24, 벧전2:24). 26절 섬기는 자 diavkono"(디아코노스)는 종, 선생, 목사를 뜻하기도 하는데 원래의 의미는 [식탁에서 시중드는 사람]을 의미한다.

20:29-34 두 소경의 눈을 고침
30절 다윗(Dabid)의 자손이여 유대인들은 예수를 다윗의 자손이라고 불렀다(참고, 마1:1, 마12:22, 마15:22, 계5:5).
34절 만지시니 h{yato(헤-푸사토) 이들을 고치시는데 예수께서는 만지시지 않아도 고치실 수 있었다. 하지만 그들에 대한 사랑의 표이다. 예수님이 손을 데면 모두 역사가 일어났다(참고, 대시며 마8:3, 마17:7, 막1:41, 막7:33 손을 대니 막5:27, 눅8:44).
보게 되어 ajnevbleyan(아네불데푸산) [그들은 우러러 보았다]란 뜻으로 그들은 처음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보았다(막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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