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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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에 대하여 가르치시다(막 10:1-12)

(마 19: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를 떠나 요단 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막10:1, 요10:40
(마 19:2) 큰 무리가 따르거늘 예수께서 거기서 그들의 병을 고치시더라
(마 19:3)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마 19: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창1:27
(마 19:5) 말씀하시기를 ㄱ)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마 19:6)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마 19:7) 여짜오되 그러면 어찌하여 ㄴ)모세는 이혼 증서를 주어서 버리라 명하였나이까
(마 19:8)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렘6:16
(마 19: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마 19:10) 제자들이 이르되 만일 사람이 아내에게 이같이 할진대 장가 들지 않는 것이 좋겠나이다
(마 19:11)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람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난 자라야 할지니라
(마 19:12) 어머니의 태로부터 된 고자도 있고 사람이 만든 고자도 있고 천국을 위하여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이 말을 받을 만한 자는 받을지어다 막10:13, 눅18:15

어린 아이들에게 안수하시다(막 10:13-16; 눅 18:15-17)

(마 19:13) ○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마 19:14)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 하시고
(마 19:15) 그들에게 안수하시고 거기를 떠나시니라

재물이 많은 청년(막 10:17-31; 눅 18:18-30)

(마 19: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마 19: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마 19:18) 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ㄷ)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마 19:19) 네 부모를 공경하라, ㄹ)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마 19:20)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마 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마 19: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마 19: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마 19: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마 19: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마 19: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렘32:17, 슥8:6
(마 19: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마 19: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마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1)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마 19:30)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1. 어떤 사본에는, [부모나] 아래에 [아내나]가 있음
창2:24신24:1-4출20:12-16, 신5:16-20레19:18

19:1-12 결혼과 이혼에 대한 교훈
마태복음 29, 20장은 예수께서 갈릴리 전도를 마치시고 마지막으로 유다로 올라가시던 중 베레아에서 전도하신 내용이다.
2절 좇거늘(hjkolouvqhsan)의 어근은 연결하는 접두사 켈류도스(길)에서 유래했으며 좇다, 따르다의 뜻이 있다. 이곳에서는 [제자가 되다]라는 의미가 있다. 원어의 같은 단어가 다른 곳에서는 요11:31 [따라 가더니], 눅9:11 [따라 왔거늘], 마27:55 [좇아 온]으로 나와있다.

유대인들은 모세의 율법을 자의로 해석하여 이혼을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했다. 결혼에 대한 예수님의 생각은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안 된다는 것이다(창2:22, 마10:29). 이혼은 본질적으로 불가능하다(창2:24, 고전7:10-11). 그러나 감음의 예외를 허락하셨다. 율법이 허락한 이혼은 신24:1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 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어 보낼 것이요" 예수님이 허락한 이혼 음행한 연고(마5: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3절 아무 연고를 물론 하고, Kai; prosh'lqon aujtw'/(카타 파-산 아이티안) aujtw'/(아이티안)은 aujtov"(아우토스)의 어근에서 유래했으며 방향 없는 이라는 뜻이 있다.
당시의 바리새인은 두 파가 있었다. 힐렐파와 샴마이이 파인데 힐렐파에서는 아내가 불만스러우면 어떤 경우에도 이혼은 자유이다. 그러나 샴마이파에서는 간음만이 이혼의 이유가 된다고 하였다. 샴마이파의 주장은 예수님과 같았고 힐렐파의 주장은 달랐다.
이러한 주장들은 당시에 이혼에 관한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었으며 바리새파인들 끼리도 주장이 엇갈리는 싶지 않은 문제였다. 아마도 이들은 이러한 문제로 예수님께 질문함으로 예수를 곤경에 빠뜨릴 생각으로 질문한 것이다.
5절 부모를 떠나서 kataleivyei(카타레이프세이)는 "부모를 남겨두고"란 뜻인데 이는 결코 부모를 버리고를 의미하지 않는다.
9절 음행 porneiva/(포르네이아) 원어의 이 단어가 나타나는 곳은 "음행 마5:32, 음란 고전6:13, 고후12:21"에 나타난다. 영어성경에는 fornication을 사용했다. 간음과 음행과 부당한 악덕을 포함한다.
11절 사람마다 ... 오직 타고난 자라야 pavnte" oi|" devdotai(판테스 호이스 데도타이), 예수께서는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지 않으시고 또한 그것을 권면하지도 않으셨다.
12절 고자 eujnou'coi(유-누-코이), 태어날 때부터 생리적으로 결혼하기 불가능한 자도 있다. 그렇지만 어떤 사람은 복음을 전하는데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스스로 고자가 되기도 하였다(고전9:7). 그렇다고 예수께서 독신생활을 윤리적이라고 권하지도 아니하시고 개인의 생각의 문제로 남겨 두셨다.

19:13-15 어린이에게 축복
공관복음에서 누가복음을 제외한 마태복음서와 마가복음은 에서는 이 아름다운 기사가 이혼에 관한 기사 바로 다음에 배열되어 있다. 이것은 자녀에 대한 문제를 인생의 중요한 결혼과 연결시키려는 의도가 저자에게 있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 사건은 다른 때에 일어났을 가능성이 더 짙다. 마태복음서에 때에(Tovte)는 반드시 "그 특정한 시기에"를 뜻하지 않기 때문이다.
13절 안수하고 기도하심을(ejpiqh'/-손 aujtoi'" kai; proseuvxhtai-기도) 사람들은 어린아이를 데려온 목적이 단지 안수를 받기 위해서였다. 병 고침을 위해서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세상의 출세를 위함도 아니었다. 다만 예수님께 축복을 받기 위한 순수한 마음이었다. 안수 기도는 구약시대부터 내려왔는데 레1:4 제물에 안수, 민8:10 레위인에게 안수했다.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막6:5 병자안수, 행6:6에서 사도들의 안수가 있었다.
마18:3절에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어린아이만이 천국에 들어간다는 말은 아니며 [어린아이와 같이 되지 아니하면]이다. 어린아이의 특징을 살펴보면
① 순결 하라는 말씀이다.
어린이는 어른보다 세상에 더럽혀지지 않았다. 마10:16절에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純潔)하라"고 했는데 어린아이는 어른보다는 순결하다.
② 외식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외식이란 헬라어로 (uJpokrivsew", 휘포크리노마이)는 'uJpo, 휘포(밑, 아래)'와 '크리노(연극하다, 꾸미다, 속이다)'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므로 '남에게 보이기 위하여 하는 선행, 기도, 구제, 금식은 외식이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은 덮어두고 무조건 타인의 잘못만을 지적하고 고쳐 주려는 행위를 외식이다.'
③ 겸손하라는 말씀이다.
마18:4절에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고 하셨다. 잠16:18절에 "교만은 패망의 선봉(先鋒)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고 하셨다. 어린이는 교만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19:16-22 부자청년
20절에서는 "청년"으로 누가복음 18:18에서는 "관원"으로 기록된 이 사람은 영생을 얻는 것이 어떤 특별한 영웅적인 일을 행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한 것이 분명하다.

예수님과 부자청년의 대화를 정리해 보았다.
1) 부자 청년의 질문(마19:16)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는 가를 질문 함(막10:17, 마19:16-17, 눅18:18)
율법으로 영생을 얻지 못함을 알지 못했음((롬3:20, 5:21), 요12:49-50, 롬6:23)
영생이란 유일한 하나님과 예수님을 아는 일임(요17:3, (요3:16, 요일4:10), 롬5:8)
2) 예수님의 대답(눅18:22)
예수님은 부자 청년의 잘못됨을 지적함(마6:20, 19:21, 막10:21, 눅18:22)
가지고 있는 재물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주라고 하심(막10:21, (눅14:33, 18:22)
그리고 나를 따르라고 지시하심((마4:19-20, 21-22), (마16:24, 막8:34, 눅9:23)
3) 예수님의 대답 후 청년의 반응(막10:22)
청년은 재물을 많이 가지고 있었음(마19:22, 딤전6:9-10, 눅16:9)
청년은 재물이 아까워 예수님의 말씀대로 하지 않았음(막10:22, 눅18:24-25, 약4;4)
결국은 영생을 포기하고 돌아갔음((마19:22, 막10:21, 눅18:23-27), 눅16:9, 18:29-30)
2절에서 나타난 것처럼 이 부자 청년은 예수님을 좇아갔으면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을지 모른다. 결국 세상의 욕심 때문에 예수님을 따라가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한글성경(개역) 어찌하여 네가 나를 선하다 하느냐? 보다는 R.V.에서와 같이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가 본문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19:23-30 소유에 관한 교훈
24절 약대 kavmhlon(카멜-론) 여러 학설과 이야기가 전해졌으나 문자적으로 분명히 약대와 바늘 그 자체를 이야기한다. 예수께서 다른 곳에서 사용하신 곳, [눈에 있는 들보](마7:3), [약대를 삼킨다](마23:24)도 마찬가지이다.
성경에서 재물에 관하여 원래의 모든 주인은 하나님이시라고 말한다(요1:3, 행17:25). 이 재물을 우리에게 주심은 통용하고 나눔(행2:44-45, 히13:16)의 사용을 권하신다. 또한 이웃에 관한 소유를 탐하지 말며 이러한 탐심(사57:17)은 죄악이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돈 자체를 사랑하는 것도 [일만 악의 뿌리](딤전6:10)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눔과 선한 목적의 물질 축복을 부정하거나 계획성 있는 사용을 위해서 저금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잘못되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28절 새롭게 되어 paliggenesiva/(팔링게네시아) 갈라디아서 3:5에서는 이 말을 [신자의 새로운 출생]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이곳에서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를 말하고 있다. 사11:6-9, 롬8:19-23, 고전15:24을 보라. 29절 여러 배를 받고 eJkatontaplasivona인데 원어에서 이 말은 [백 배나 받고]이다. 이 단어가 막10:30에서는 "백배나"로 바르게 번역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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