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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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하지 말라(눅 6:37-38, 41-42)

(마 7:1)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마 7:2)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마 7:3)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마 7:4)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마 7:5)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마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눅 11:9-13)

(마 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마 7: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눅11:10
(마 7: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마 7: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마 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마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좁은 문(눅 13:24)

(마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마 7: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사28:17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눅 6:43-44, 47-49; 13:25-27)

(마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마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창1:11
(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마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마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마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무리들이 가르치심에 놀라다

(마 7:28)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마 7:29)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7:1-6 판단 규례
비판하지 말라 남에 대해서 단순한 판단을 넘어서 정죄하는 행위를 경계하고 계신다(눅6:37, 롬14:3). 결국 이러한 비판은 자신에게 돌아올 것을 경고한다. 자신을 먼저 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티 kavrfo"(칼포스) 나무의 부스럭이와 들보 doko;n(도콘) 지붕을 바치는 중심이 되는 기둥에 비유하고 있다.
깨닫지 못하느냐 깨닫지 katanoei'"(카타노에이스) 깊이 생각지 않는다, 숙고하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사람은 죄 없다고 스스로 여기는 자(렘2:35)나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는 사람(잠20:12)이다. 이러한 사람에게 스스로 돌아 볼 것(애3:40)과 자기를 먼저 살필 것(고전11:28)을 충고하신다.
6절에서는 성도가 무지한 혼합주의로 세상과 타협할 것을 경계한 말씀이다(고전6:14)(

7:7-12 기도 응답에 대한 약속
7절의 현재 명령법들의 강세는 반복적이다.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리는 일에 지쳐서는 결코 안 된다. 끈기 있게 믿고 기도할 것을 부탁하신다. 누가복음 18:1-7의 끈질긴 과부의 비유도 이와 같은 주님의 간절한 부탁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의 요청들에 대해서 응답해 주시기를 꺼려하는 어떤 요소들을 극복해내는 데에 필요한 것으로 결코 생각해서는 안 된다. 기도를 응답해 주시기 위해서 열릴 것이니라ajnoighvsetai(아노이게세타이) 열다, 열리다라는 동사 ajnoivgw(아노이고)의 미래형으로 능동적으로 사용될 때 문을 열다(행5:19), 성전을 열다(계11:19)로 쓰이고 수동적으로 사용될 때 하늘이 열리다(요1:51), 입이 열리다(고후6:11)로 사용되었다.
12절에 기록된 말씀은 5-7장에서 가르친 일반적인 개요가 된다. 이 구절은 사실상 부정적인 문구로 되어있는 유대인 형식의 황금률 [무릇 네가 싫어하는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행하지 말라]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마태복음에서만 기록된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는 말은 자칫 유대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해온 황금률에서만 머물지 않고 좀더 적극적인 내용을 부여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임을 확인시켜 준 것이다.

7:13-29 하늘나라 생활의 증거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예수님은 두 길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가라고 하지 않으시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고 명령하신다. 이것은 그 길만이 생명의 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임을 말씀하셔서 구원받을 사람이 많지 않음을 암시하셨다. 사람이 나아갈 길은 결국 두 길 밖에 없다는 사실로 예레미야 21:8에 기록된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이다. 두 길에 대해서 구약성경 시편1:8, 신명기 21:8, 30:9에 나타난다. 이 좁은 문은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요10:9)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고 하는 믿음인 것이다.
예수님은 형식적으로 [주여! 주여]를 부른다고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니며 또한 설령 예수님 이름으로 능력을 행하였어도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셨다. 또한 어떠한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어도 무너지지 않는 강력한 반석 위에 집을 짓는 믿음을 말하셨다.

반석(마16:18 주석을 보라)
이 말씀을 강력하게 하심으로 메시지는 힘이 있으셨고 사람들은 권세 있는 말씀에 놀랐다. 이제 보다 분명히 주 예수그리스도를 믿을 것을 권면하고 계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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