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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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풍병자를 고치시다(막 2:1-12; 눅 5:17-26)

(마 9:1) 예수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니
(마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마 9:3) 어떤 서기관들이 속으로 이르되 이 사람이 신성을 모독하도다
(마 9:4)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마 9:5)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
(마 9:6)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마 9:7)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마 9:8)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능을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마태를 부르시다(막 2:13-17; 눅 5:27-32)

(마 9:9)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마 9: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1)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1)앉았더니
(마 9: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마 9: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마 9:13) 너희는 가서 ㄱ)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금식 논쟁(막 2:18-22; 눅 5:33-39)

(마 9:14) ○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마 9:15)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마 9:16)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마 9:17)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한 관리의 딸과 예수의 옷을 만진 여자(막 5:21-43; 눅 8:40-56)

(마 9:1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마 9:19) 예수께서 일어나 따라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마 9:20) 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마 9: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마 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마 9:23) 예수께서 그 관리의 집에 가사 피리 부는 자들과 떠드는 무리를 보시고
(마 9:24) 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
(마 9:25) 무리를 내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마 9:26) 그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더라

맹인들의 눈을 뜨게 하시다

(마 9:27) ○예수께서 거기에서 떠나가실새 두 맹인이 따라오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더니
(마 9:28) 예수께서 집에 들어가시매 맹인들이 그에게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대답하되 주여 그러하오이다 하니
(마 9:29) 이에 예수께서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이르시되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시니
(마 9:30) 그 눈들이 밝아진지라 예수께서 엄히 경고하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 하셨으나
(마 9:31) 그들이 나가서 예수의 소문을 그 온 땅에 퍼뜨리니라

말 못하는 사람을 고치시다

(마 9:32) ○그들이 나갈 때에 귀신 들려 말 못하는 사람을 예수께 데려오니
(마 9:33) 귀신이 쫓겨나고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거늘 무리가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런 일을 본 적이 없다 하되
(마 9:34) 바리새인들은 이르되 그가 귀신의 왕을 의지하여 귀신을 쫓아낸다 하더라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다

(마 9: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2)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마 9:36)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마 9:37)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마 9:38)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

1. 헬, 기대어 누우려니와(유대인이 음식 먹을 때에 가지는 자세) 2. 헬, 그 나라의 복음을
호6:6

9:1-8 중풍병자를 고침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여기서 저희라고 말하심으로 환자뿐만이 아니라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믿음이 병자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믿음 pivstin(피스티스)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는 것]의 믿음을 말한다. 이러한 믿음으로 이들은 중풍병자를 예수께로 데리고 왔다. prosevferon(프로습헤로) 인도하다, 바치다, 헌납 하다의 뜻이 있다. 예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믿음을 말한다. 예수님은 이들의 믿음에 즉시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말씀하심으로 육체적인 병 고침뿐만이 아니라 영혼의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씀하셨다.

9:9-13 마태를 부르심
세리와 죄인들이라고 마태 자신이 기록함으로써 세리 전체가 어느 정도 부정부패로 당시의 사람들에게 죄인이라고 불러지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어느 정도 그것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사실은 마태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기록하면서 죄인이라고 적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곧 마태가 예수님 앞에서 스스로 죄인 됨을 고백하는 것이다. 로마의 지배아래 있던 유대인들에게 세금을 걷어들이는 일은 곧 자신들을 핍박하는 사람들의 나라를 위해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세리들은 동족들로부터 멸시와 죄인이라고 핍박을 당하고 있었다.
마태를 부르시면서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했다는 비난을 듣게된다. 그러나 예수님은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고 하셨다.
죄인, aJmartwloi;(하말로-로이) 이 말은 죄에 몸을 바친자 곧 악한일을 상업적으로 행하는 자란 뜻이다(롬3:23).

9:14-19 금식에 대한 교훈
세례요한과 그의 제자들 그리고 바리세인들은 그들의 금식에 대한 규례를 기계적으로 지키는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신다. 이 문제는 먼저 세례요한의 제자들이 들고 나왔다. 세례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약간은 건방진 태도로 물었다. 또한 그들에게는 자신의 선생(요한)이 예수께 베푼 세례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예수를 우습게 생각하고 있었을지 모른다. 예수님은 이런 형식적인 금식에 응할 필요가 없다고 하시고 진정 금식할 날이 따로 있을 것이라고 하셨다. 또한 형식적으로 반복되는 문제에 대해서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고 하심으로 자신의 교훈과 말씀은 새로운 것임을 말씀하셨다.
새 (포도주) nevon(네온) 새로운 이란 시간적으로 새로운 곧 [만들어지지 얼마 안된]이란 뜻이다.
새 (부대) kainouv"(카이누-스) 여기서 새로운 이란 질적으로 새로운 곧 [결코 전에 사용한 일이 없는]이란 뜻이다.

9:20-38 생명과 시력과 말을 회복시키는 자
이제 사람들은 예수에 관한 이야기를 어느 정도 들어서 알고있는 것 같다. 그래서 그들의 믿음은 생겨났다. 혈루증을 앓는 이 여인은 예수의 겉옷만 만져도 나을 것 같은 믿음이 생겼고 이를 실천에 옮겼을 때에 그의 명은 낳았다.
안심하라, Qavrsei(달세이) 격려하다, 용기를 갖다의 뜻이 있다(참고 막10:49, 행23:11 에서는 담대하라로 번역했다.). 혈루증, 현대 의학의 전문 용어로는 메노르하기아(menorrhagia) 영어 발음은 메너라지어로 월경과 다출혈증이다.
예수님이 이어 죽은 소녀를 살리셨다. 사람들의 많은 이적을 체험했었지만 죽은 사람을 살리는 문제에 대해서 비웃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라고 하시고 손을 잡으시니 자연스럽게 일어났다. 이 일로 또 예수의 소문이 퍼져나갔다.
27-31절은 마태복음서에만 나오는 부분이다. 두 소경은 예수를 메시야의 명칭인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불렀다. 예수님은 이들의 요청에 응하기 전에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고 질문을 던지심으로 그들의 진실을 확인하셨다.
32-34절 역시 마태복음서에만 나오는 내용이다. 귀신 들린 자 벙어리가 나아왔다. 33절 무리라는 언급은 이러한 이적이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났다는 암시이다. 35절을 살펴보면 예수님의 주요 사역 방향이 나타난다.

첫째, 두루 다니사 둘째, 가르치시며 셋째,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넷째,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예수님은 병 고침에만 매달리신 것이 아니라 기회만 되면 이들을 가르치셨다(가르치다 didavskw(디다스코)의 원어 단어가 나타나는 곳은 마4:23, 마7:29, 마9:35, 마26:55, 막1:22, 막6:6, 막12:35, 막14:49, 눅4:31, 눅5:17, 눅13:10, 눅13:22, 눅19:47, 눅21:37, 눅23:5, 요6:59, 요7:28, 요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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