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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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에서 배척을 받으시다(마 13:53-58; 눅 4:16-30)

(막 6:1)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사 고향으로 가시니 제자들도 따르니라
(막 6:2)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 이 사람이 받은 지혜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어찌됨이냐 요6:42
(막 6:3)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1)예수를 배척한지라
(막 6:4)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 하시며 마13:57, 요4:44
(막 6:5)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실 뿐이었고
(막 6:6) 그들이 믿지 않음을 이상히 여기셨더라

열두 제자를 부르사 둘씩 보내시다(마 10:1, 5-15; 눅 9:1-6)

이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시더라 사59:16
(막 6:7) ○열두 제자를 부르사 둘씩 둘씩 보내시며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시고
(막 6:8) 명하시되 여행을 위하여 지팡이 외에는 양식이나 배낭이나 전대의 2)돈이나 아무 것도 가지지 말며
(막 6:9) 신만 신고 두 벌 옷도 입지 말라 하시고
(막 6:10) 또 이르시되 어디서든지 누구의 집에 들어가거든 그 곳을 떠나기까지 거기 유하라 마10:11, 눅9:4
(막 6:11) 어느 곳에서든지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거기서 나갈 때에 발 아래 먼지를 떨어버려 그들에게 증거를 삼으라 하시니
(막 6:12) 제자들이 나가서 회개하라 전파하고
(막 6:13)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병자에게 기름을 발라 고치더라

세례 요한의 죽음(마 14:1-12; 눅 9:7-9)

(막 6:14) ○이에 예수의 이름이 드러난지라 헤롯 왕이 듣고 이르되 이는 3)세례 요한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도다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그 속에서 일어나느니라 하고
(막 6:15) 어떤 이는 그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 이는 그가 선지자니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 하되
(막 6:16) 헤롯은 듣고 이르되 내가 목 벤 요한 그가 살아났다 하더라
(막 6:17)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장가 든 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
(막 6:18)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막 6:19) 헤로디아가 요한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 하였으되 하지 못한 것은
(막 6:20)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달갑게 들음이러라
(막 6:21) 마침 기회가 좋은 날이 왔으니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새
(막 6:22) 헤로디아의 4)딸이 친히 들어와 춤을 추어 헤롯과 그와 함께 5)앉은 자들을 기쁘게 한지라 왕이 그 소녀에게 이르되 무엇이든지 네가 원하는 것을 내게 구하라 내가 주리라 하고 마14:6, 왕상3:5
(막 6:23) 또 맹세하기를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면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 에5:3
(막 6:24) 그가 나가서 그 어머니에게 말하되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그 어머니가 이르되 3)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 하니
(막 6:25) 그가 곧 왕에게 급히 들어가 구하여 이르되 3)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얹어 곧 내게 주기를 원하옵나이다 하니
(막 6:26) 왕이 심히 근심하나 자기가 맹세한 것과 그 5)앉은 자들로 인하여 그를 거절할 수 없는지라 고후7:10, 단6:14
(막 6:27) 왕이 곧 시위병 하나를 보내어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 명하니 그 사람이 나가 옥에서 요한을 목 베어
(막 6:28) 그 머리를 소반에 얹어다가 소녀에게 주니 소녀가 이것을 그 어머니에게 주니라
(막 6:29) 요한의 제자들이 듣고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니라 행8:2

오천 명을 먹이시다(마 14:13-21; 눅 9:10-17; 요 6:1-14)

(막 6:30) ○사도들이 예수께 모여 자기들이 행한 것과 가르친 것을 낱낱이 고하니 눅9:10
(막 6:31) 이르시되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가서 잠깐 쉬어라 하시니 이는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아 음식 먹을 겨를도 없음이라 마14:13
(막 6:32) 이에 배를 타고 따로 한적한 곳에 갈새
(막 6:33) 그들이 가는 것을 보고 많은 사람이 그들인 줄 안지라 모든 고을로부터 도보로 그 곳에 달려와 그들보다 먼저 갔더라
(막 6:3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
(막 6:35) 때가 저물어가매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여짜오되 이 곳은 빈 들이요 날도 저물어가니 눅9:12
(막 6:36) 무리를 보내어 두루 촌과 마을로 가서 무엇을 사 먹게 하옵소서 마14:15
(막 6:37)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하시니 여짜오되 우리가 가서 이백 6)데나리온의 떡을 사다 먹이리이까 요6:7
(막 6:38) 이르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는지 가서 보라 하시니 알아보고 이르되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가 있더이다 하거늘
(막 6:39) 제자들에게 명하사 그 모든 사람으로 떼를 지어 푸른 잔디 위에 앉게 하시니
(막 6:40) 떼로 백 명씩 또는 오십 명씩 앉은지라
(막 6:41)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막 6:42) 다 배불리 먹고
(막 6:43) 남은 떡 조각과 물고기를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막 6:44) 떡을 먹은 남자는 오천 명이었더라

바다 위로 걸으시다(마 14:22-33; 요 6:15-21)

(막 6:45) ○예수께서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자기가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배 타고 앞서 건너편 벳새다로 가게 하시고 마14:22, 요6:17
(막 6:46) 무리를 작별하신 후에 기도하러 산으로 가시니라
(막 6:47) 저물매 배는 바다 가운데 있고 예수께서는 홀로 뭍에 계시다가
(막 6:48) 바람이 거스르므로 제자들이 힘겹게 노 젓는 것을 보시고 밤 사경쯤에 바다 위로 걸어서 그들에게 오사 지나가려고 하시매 눅24:28
(막 6:49) 제자들이 그가 바다 위로 걸어 오심을 보고 유령인가 하여 소리 지르니
(막 6:50) 그들이 다 예수를 보고 놀람이라 이에 예수께서 곧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고
(막 6:51) 배에 올라 그들에게 가시니 바람이 그치는지라 제자들이 마음에 심히 놀라니
(막 6:52) 이는 그들이 그 떡 떼시던 일을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그 마음이 둔하여졌음이러라

게네사렛에서 병자들을 고치시다(마 14:34-36)

(막 6:53) ○건너가 게네사렛 땅에 이르러 대고 마14:34
(막 6:54) 배에서 내리니 사람들이 곧 예수신 줄을 알고 막2:3
(막 6:55) 그 온 지방으로 달려 돌아 다니며 예수께서 어디 계시다는 말을 듣는 대로 병든 자를 침상째로 메고 나아오니
(막 6:56) 아무 데나 예수께서 들어가시는 지방이나 도시나 마을에서 병자를 시장에 두고 예수께 그의 옷 가에라도 손을 대게 하시기를 간구하니 손을 대는 자는 다 성함을 얻으니라 행5:15

1. 또는 예수로 말미암아 실족한지라 2. 헬, 동 3. 헬, 또는 침례 4. 또는 친딸이 들어와 5. 헬, 기대어 누워(유대인이 음식 먹을 때에 가지는 자세) 6. 은전의 명칭

6:1-6 고향 나사렛에서 배척
마13:53-58, 눅4:16-30 비교하라
1절 거기를 떠나사 고향으로 가시니 가버나움을 떠나 나사렛(눅4:16)으로 가시는 것이다. 가버나움에서 나사렛까지는 하루쯤 걸리는 길이었다.
고향을 방문하는 목적은 가족을 보기 위함이 아니라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복음을 전하기 위함이었다.
2절 이들은 예수께서 가르치심에 놀랐다. 이들이 놀란 것은 예수님의 말씀과 능력, 권위에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뇨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들은 예수가 자란 그 모습을 기억하는지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려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마리아의 아들 이라고 말함으로 일반적인 상식으로도 예수를 멸시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어머니가 과부일 경우라도 남자(아버지)나 조상의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유대의 일반적인 전통인데 "마리아의 아들"이라고 부른 것은 일종의 놀림이나 경멸을 뜻한다.
3절 배척한지라 ejskandalivzonto(에스칸달리존토)는 "함정에 빠지다, 덫에 걸리다, 죄를 짓게 하다"의 뜻으로(롬11:9, 롬14:13, 갈5:11, 벧전2:18, 렘6:21, 호4:5) 예수를 육적으로만 알고 신성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이들의 배척으로 5절에 보면 예수의 사역이 오히려 다른 지역에서보다 덜 활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예수께서 병을 고치거나 하나님의 일들을 행하실 의도가 없어서가 아니라 마태복음 13:58에서 말한 것처럼 이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6:7-13 열두 제자를 파송
마19:1-14, 눅9:1-6 비교하라
둘씩 둘씩 보내시며는 마가복음에서만 나타난다. 예수께서 이렇게 하신 목적은 그들 증언의 진실성을 확증하기 위함과(민35:30, 신17:6, 마18:16, 고후13:1), 서로 격려와 도움을 주고받도록 하기 위함이었다(전4:9). 이러한 방법은 후에 선교의 관례가 되었다(행13:1-3, 행15:40, 행19:22).
8-9절 이들에게는 여행에 필요한 물품들을 챙기지 말 것을 말씀하셨다. 이것은 제자들로 하여금 특별한 훈련이나 곤란을 겪게 하기 위한 것은 아니며 불필요한 짐과 대규모적인 준비로 여행을 지체해서는 안된 다는 의미가 있다. 아울러 그들에게 귀신을 제어하는 능력(병 고침)을 주시고 보내시기 때문에 그들을 맞이하는 집에서 유할 것을 가르치셨다. 그러나 이러한 짐과 준비를 여행할 때마다 무책임하게 그냥 다녀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눅6:35-38에서는 오히려 여행 장비를 갖추도록 권하신다.
11절 발 아래 먼지를 떨어버려 유대인들에게는 이교도의 영역을 통과하는 여행을 한 후에는 유대 땅(성지)에 들어오기 전에 신과 옷에 뭇은 먼지를 떨어버리는 습관이 있었다. 이런 이유는 이방인의 땅을 부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예수의 취지는 제자들을 배척하는 것은 이방인의 땅과 같이 부정한 땅으로 간주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개인적인 악의나 분노를 나타내려는 말은 아니다.

6:14-29 헤롯의 공포
세례요한의 죽음과(마14:1-12, 눅9:7-9) 비교하라
제자들이 전도하러 간 사이에 예수께서 무엇을 하셨는지 마가는 기록하지 않았다. 대신 이 부분에 헤롯에 대한 이야기로 세상 사람들의 예수께 대한 생각을 포함하고 있다. 이 부분은 순서대로 사건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삽화로 보아야 할 것이다.
헤롯왕은 헤롯 대왕(헤롯 1세)과 마리안느 사이에서 출생한 헤롯 안티파스(Antipas)를 가리키며(마14:1-7, 눅8:1-19, 눅8:3, 눅9:7, 눅13:31, 행4:27), 헤롯대왕(마2:1-19, 눅1:5)과 다른 인물이다. 그는 헤롯 대왕이 죽은 후, 16세의 어린 나이로 갈릴리와 베레아 전 지역의 분봉왕이 되어 주전 4년-주후 39년 동안 통치했다. 그는 엄밀히 말해서 왕이 아니라 분봉왕이었다(마14:1, 눅9:7). 그는 후에 로마에서 왕의 신분을 얻으려고 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전해진다. 마가가 그를 가리켜 왕이라고 한 것은 당시의 관습을 따른 것이나, 비아냥거리는 표현이다.
헤롯은 세례요한이 죄가 없이 억울하게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이 일로 하여 악몽과도 같이 세례요한의 일을 거론하는 것이다.

6:30-44 오병이어의 기적
마14:13-21, 눅9:10-17, 요6:1-14 비교하라
이 사건은 네 개의 복음서가 모두 다루고 있는 중요한 사건이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전도여행의 성과를 저마다 신이 나서 예수께 고했다. 그리고 잠시 제자들에게 쉬라고 하셨다. 예수님의 주위에는 이제 늘 많은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의 오고가는 모습을 바라본 예수님은 목자 없는 양 같음을 인하여 불쌍히 여기시며 자상한 어조로 여러 가지를 가르치셨다.
34절 불쌍히 여기사 ejsplagcnivsqh(스플랑크니스테이스)는 "동정을 느끼다, 간절히 열망하다"의 뜻으로 마태복음 9:36에서는 민망히 여기사누가복음 15:20에서는 측은히 여겨로 번역되었다. 이러한 예수님의 마음은 이들의 육체적인 배고픔을 외면하시기 어려웠다.
예수님은 식사할 겨를도 없으셨고 제자들은 방금 전도여행에서 돌아왔고 수많은 사람들은 모여들었는데 식사시간이 되었다. 그 누구도 이 많은 사람을 먹일 수 있는 양식을 준비하거나 이들 또한 모두 도시락을 가지고 온 것은 아니었다. 제자들은 이러한 이들에게 각자 촌에 내려가서 식사를 해결할 것을 권했다. 그러나 제자들에게 37절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고 하셨다. 제자들은 이 많은 사람을 먹이려면 이백 데나리온이나 필요했고 양식을 구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다.
이들이 가지고 있었던 것은 고작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뿐이었다. 그것도 제자들의 것은 아니었다. 요한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요6:8-9). 한 어린아이가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보리떡은 밀가루가 아니라 보리 가루로 만든 것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양식이었다.
예수께서는 이것을 가져오게 하셨다. 이것은 제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것을 내어놓는 헌신을 가르치시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41절 축사하시고 eujlovghsen(율로게세)는 "찬미했다, 감사했다, 복을 빌었다"의 뜻이다.
주어 ejdivdou(에디두-)는 "주다, 발생하다"의 뜻으로 계속해서 불어나고 있음을 말한다.

6:45-52 물위를 걸으심
마14:22-33, 요6:15-21 비교하라
예수께서는 제자들벳새다로 가게 하시고 자신은 기도하러 산으로 가셨다. 이 때는 밤 사경이었고 이미 어두워져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어떤 산에서 예수께서는 기도하고 계셨다. 그리고 제자들이 바다가운데서 폭풍을 만나 어려움을 당하신 것을 아셨다. 그리고 곧 그들에게 바다 위를 걸으셔서 다가가셨다. 이미 막4:35에 보면 말씀으로 풍랑을 잠잠케 하신 일이 있었다.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었다. 제자들은 놀랐고 예수께서는 50절 안심하라 Qarsei'te(달세이테)고 말하신다(마9:2, 22, 마14:27, 행27:22, 25).

6:53-56 많은 무리의 병을 고치심
게네사렛 땅에도 예수의 소문은 퍼졌고 많은 병자들이 나아왔다. 침상을 메고 나온 사람들 그의 옷자락만 만져도 나을 것 같은 믿음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고침을 받았다. 병 고침은 사람들의 믿음과 예수님의 능력이 합해져서 성함을 ejswv/zonto(에소-존토) "구원하다, 보호하다, 완전하게 만들다"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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