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버나움(Capernaum)


뜻: 위로의 촌
갈릴리에서 서북쪽으로 위치한 성읍이다.

(1) 예수의 제2고향(마4:13).

(2) 다메섹에서 지중해 방면으로 왕래하는 통로인고로 상업이 번창하여 예수 당시에 가장 번화 하였다.
유대인의 회당(눅7:5_)과 로마 세관(막2:14 이있었다.

(3)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마태의 다섯제자를 부르셨다(마4:13,18-22 9:9).

(4) 백부장의 종, 베드로의 장모,4인이 메고 온 반신불수 등에게 여러가지 이적을 행하심(마 8:5,14, 9:1, 요6:55-59).

(5) 장차 화있을 것을 예언(마11:23).그 후 회교도에게 진멸 당하여 자취 가 없음.근년에 탐험가 들이 게메사렛 평원에 델함이라는 동리에서 발견된 고적 중에서 가버나움의 유적지로 추륵되는 돗에 고대의 재료로써 재건할 계획을 세웠다 한다.

가버나움 가는길 고대 가버나움갈릴리 북쪽 해안에 있었으며 당시에는 매우 번화해서 세관도 있었고 큰 회당도 있었으며 주민들이 많았던 마을 이었다.
예수님은 나사렛을 떠나 가버나움에서 주로 활동 하셨다. 이곳에서 그는 많은 이적을 행함으로써 그의 신성과 전지전능함을 나타 내신다. 예수님은 회당에서 설교하셨고 문둥병자를 고치셨으며 중풍병으로 누운 종을 낳게 하고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쳐 주셨으며 회당장의 죽은 딸을 살리셨으며 혈루증을 앓는 여인을 낫게 하셨으며 맹인들의 눈을 뜨게 하셨고, 손이 오그라든 사람의 손을 펴게 하셨다.

잔재들속에서 고대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배은망덕한 도시 가버나움에 대한 예수님의 예언은 적중하여서 이미 그 도시는 파괴되고 잊혀진 지 오래이다.
지금의 가버나움은 호숫가 종려나무들 속에 폐허 더미로 남아 있을 뿐이다.
가버나움 터는 1905년에 발굴 되어서 가버나움 옛 회당을 발견하게 되었고 최근에는 베드로의 집 터 위에 5세기 경에 세워졌던 유적들을 발굴하였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