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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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형되시다(막 9:2-13; 눅 9:28-36)

(마 17: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마 17: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마 17: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마 17:4)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마 17:6)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마 17:7)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마 17: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마 17: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마 17:10)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말4:5
(마 17: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눅1:17, 행3:22, 막9:12, 마14:10
(마 17: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마 17:13)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1)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시다(막 9:14-29; 눅 9:37-43 상)

(마 17:14) ○그들이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이르되 눅9:37
(마 17: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마 17:16)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마 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
(마 17:18)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
(마 17:19) 이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는 어찌하여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마 17: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마 17:21) 2)(없음)

죽음과 부활을 다시 이르시다(막 9:30-32; 눅 9:43 하-45)

(마 17:22) 갈릴리에 모일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인자가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마 17:23)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매우 근심하더라

성전세를 내시다

(마 17:24) ○가버나움에 이르니 3)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이르되 너의 선생은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
(마 17:25) 이르되 내신다 하고 집에 들어가니 예수께서 먼저 이르시되 시몬아 네 생각은 어떠하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 관세와 국세를 받느냐 자기 아들에게냐 타인에게냐
(마 17:26) 베드로가 이르되 타인에게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렇다면 아들들은 세를 면하리라
(마 17:27)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1. 헬, 또는 침례 2. 어떤 사본에, 21절 '기도와 금식이 아니면 이런 유가 나가지 아니하느니라'가 있음 3. 반 세겔은 성전세로 바치는 금액

17:1-13 변화산의 사건
변화산의 사건은 공관복음에 다같이 기록되고 있으나, 요한복음에는 기록되지 않았다. 요한복음은 몇 가지의 사건을 제외하고는 공관복음에 기록되어 있으면 중복하여 다시 기록하지 않았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을 참고하여 나중에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변형되사 metemorfwvqh(메테몰훠-데-) 지금까지 숨겨져있는 본질이 형상으로 나타나는 일을 말한다.
엄청난 영광 중에 하나님에게서 들려온 말씀은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는 말씀이었다.
2절 말씀에 "엿새 후에"라고 했다. 그런데 누가복음에는 "팔일쯤 되어"라고 했다. 이것은 모순이 아니라 약 1주간이 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자의 저자들은 먼저 사건일로 부터 당일까지와 중간날짜만을 계산한데서 생긴 것이라고 본다.

예수님이 오르신 산은?
예수님은 베드로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습니다. 이 산은 다볼산이라는 견해가 있었다. 동방 정통교회는 주님의 산상변모일을 '다보리온(Taborion)이라고 부르고 있다. 다볼산이라는 말에서 나온 말이다. 다볼산의 높이는 588m 이며, 갈릴리의 남쪽에 있다.
갈릴리에서 이스르엘 골짜기로 내려오면서 둥근 모양의 산 하나가 우뚝 솟아 있는데 이 산을 히브리어로 "하르 타볼"이라고 하는데 "높은 산"이다.
또한 견해는 헬몬산이라고 하는 견해가 있다. 그리고 감람산이라는 견해도 있었다. 갈릴리의 다볼산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다가 주후 4세기 경부터 다볼산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면서 사람들은 이 산을 다녀갔다. 많은 순례객들이 변화산이라고 찾다보니, 6세기 경에는 베드로가 말한 초막 셋을 뜻하는 커다란 예배당 3개를 나란히 세웠다. 그러나 주후 614년 페르시아 군에 의하여 파괴되었다. 1099년 십자군의 점령과 함께 다시 기독교인들이 이 산에 상주하였다. 1113년 십자군이 패배하므로 살라딘에 의하여 완전히 폐허가 되었으며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곳에서 순교를 당했다.
이렇게 다볼산을 전통적으로 변화산이라고 말하였지만, 현재의 신학자들은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가까운 헬몬산이라는 생각을 더 굳히고 있다. 이 헬몬산은 갈릴리의 북부 지방인 골란고원이 있는데 이 고원 북쪽으로 2814m의 만년설이 쌓여있는 높은 산입니다. 이 헬몬산 지역은 비가 많이 오고, 눈도 많이 내리는 곳으로 연 강우량이 1000mm 넘게 내리고 있다. 예수님이 가이사랴 빌립보 지역을 여행하고 계시는 것과 연관을 지을 때 변화산으로는 헬몬산이 더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산 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증거하기에 적당한 세 명의 제자만 데리고 가셨다. 주님은 이들 세 제자를 데리시고 올라가셨는데, 야이로의 딸을 살리실 때도 세 제자만 아이의 죽은 방으로 데리고 가셨으며, 겟세마네 동산으로 기도하시러 가셨을 때에 세 사람은 주님이 기도하시는 자리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고 가까이 두시고 기도하셨다. 예수님이 이 세 제자만을 특별히 사랑했다고 보기보다는 아마도 이들은 적극적으로 먼저 예수님을 따라 다녔을 가능성이 크다.
예수께서는 세 제자들 앞에서 변형되셨다. 순간 얼굴은 해 같이 빛이 났다(마17:2). 그리고 주님의 흰옷이었는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는 만큼 심히 희어졌다. 그리고 그 옷에서 광채가 나는 것이다.

4절 엘리야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마태복음누가복음에서는 모세의 이름이 먼저 나오고 엘리야는 뒤에 나오는데, 본서 마가복음에서는 엘리야의 이름으로 먼저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마가복음에서 이런 순서를 택하시는 것은 마가가 속하였고, 그가 주장하는 구속 신학의 영향 때문이라고 하는 견해도 있다. 엘리야는 그리스도의 선구자로 오셔야 한다고 예언이 있는 분이었다. 나중에 제자들이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에 엘리야가 오실 것이라는 예언에 대하여 질문한 것과 연관을 시키기 위하여 엘리야의 이름을 먼저 기록하였다고 한다.
모세엘리야는 종종 두 사람의 이름이 같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율법을 말할 때는 언제나 모세, 선지자들을 말할 때는 언제나 엘리야를 거명하게 된다. 율법과 선지자의 대표, 구약을 대표하는 두 사람이었다.
베드로는 언제나 제자들의 대변자격으로 앞장서고, 나서기를 좋아했다. 마태복음에는 "주께 만일 원하시면"이라고 했다. 베드로는 이러한 광경을 보고 있으니 참으로 황홀경에 빠졌다. 구약의 모세가 나타나시고, 엘리야가 예수님에게 말씀드리는 것을 볼 때 여기가 천국이었다.
이 때 제자들은 잠에 들어 있었는데, 예수께서 모세엘리야로 더불어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서 깨어 일어나서 그 기쁨을 감당하기 어려워 초막 셋을 짓자고 한 것이었다. 베드로는 이 때에 열심은 좋았지만, 약점과 영적인 무지를 드러내고 말았다. 모세엘리야와 예수님을 함께 생각한 것은 잘못이다. 그들이 구약의 위대한 선지자이만 예수와 비교할 수는 없었다.
7절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높은 산에는 갑자기 구름이 와서 덮다가도 이내 사라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 때 나타난 구름은 빛난 구름이었다.

17:14-23 귀신들린 아이의 간질병을 고침과 두 번째 수난 예언
옮기라 Metavbhqi(메타빠) 유대인은 위대한 선생을 [산을 뽑아 버리는 사람]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었다. 또한 유대인의 숙어에서 "산을 옮긴다"는 것은 [곤란 혹은 어려움 들을 제거한다]는 뜻이다.
겨자씨 마13:31의 겨자씨 비유를 참고하라.
예수께서는 당신이 언제까지 제자들과 함께 있지 아니한다는 것을 말하며 이제 곧 고난의 시작이 다가오고 있음을 두 번째로 주지시킨다.

17:24-27 납세의 문제
반 세겔 divdracma(디드라크마) 반 세겔의 돈은 모든 유대인들에게 부과된 지방세로 세관에 의해서 징수되며 매년 3월에 납입했었다. 그러나 디드라크마가 혹은 두 드라크마로 부르는데 당시의 통화 액면에는 없는 단위였다. 그래서 두 사람이 합하여 한 세겔을 내는 것이 관례였다. 세겔(Shekel)은 중량의 단위이며(창24:22, 출30:23,민7:13) 후대에 와서는 은화의 단위가 되었다. 시대를 따라 그 중량은 일정하지 않으나 11.42 그램 정도이다(약 1/2온스, 1/50므나).
'반 세겔 받는 자들'의 반세겔은 헬라어로 '디드라크마'(divdracma)로서 두 드라크마를 의미한다. 즉 헬라인의 이틀치 품값을 의미한다. 이 반세겔은 출애굽 당시 유대민족이 광야에서 인구조사를 한 직후 모든 유대인 남자가 내었던 생명을 위한 속전이었다. 즉 자신이 성장하여 이스라엘 공동체의 어엿한 일원으로서 계수 받게 된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고 감사하며 또한 생명을 보존해 주신 하나님의 구속을 인정하는 맘으로 속전을 내는 것이었다. 이 반세겔은 성전의 유지보수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예수께서는 생명의 속전을 내실 필요가 없으신 분이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생명을 구속당한, 즉 죄악과 사망에서 생명을 건짐 받으신 분이 아니라 오히려 이미 생명 안에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이 땅에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오신 분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율법 위에 계신 분으로서 율법이 정한 바 그 의무 조항을 능히 초월하실 수 있으셨다. 그러나 예수가 왜 성전 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자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을 율법을 파괴하고 성전과 예배를 무시하는 자들로 오해하여 마침내 당신의 복음에 방해가 될 것을 염려하시고 성전세 납부를 하라고 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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