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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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라

(벧전 5: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벧전 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벧전 5:3)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벧전 5: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벧전 5:5)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벧전 5: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1)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벧전 5:9)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벧전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2)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어떤 사본에, '터를 견고하게'가 없음
(벧전 5:11) 권능이 세세무궁하도록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끝 인사

(벧전 5:12)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언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벧전 5:13)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3)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또는 여자가
(벧전 5: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1. 훼방자

5:1-9 장로에게 양무리를 부탁함
지금까지는 그리스도인의 개인적 생활(1:13-2:10)과 사회 생활(2:11-3:7), 박해 아래 있는 그리스도인들(3:8-4:19)에 대해서 권면했는데 본 장은 장로들에게 권면하고 있다.

1절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장로' Presbutevrou"(프레스뷔테루스) "나이 많은" 연장자를 말하는 것으로 구약시대부터 사용된 호칭이다(출3:16, 18, 출24:9, 민11:16, 수20:4). 연장자(욥32:4), 한 가문의 어른(창10:21), 한 지파의 장(레4:15)이었으나 신약시대에는 점차 제도화되어 이스라엘 노인 중에 대표 70인을 선정하여 장로회를 구성한 것이 '산헤드린공의회'인데 이 회는 로마 치하에서 유대민족의 법적권한을 가지고 있었으며 예수님을 죽인 대표 집단이기도 하다.
하지만 베드로는 이런 정치적인 장로들에게 권면 한 것이라기 보다는 예루살렘교회가 장로 제도를 사용했으며(행11:30, 행21:18), 바울바나바는 전도 여행을 하면서 각 교회에 장로들을 세웠다(행14:23). 따라서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교회의 장로 된 자들에게 권면한 것이다.
나는 함께 장로된 자요라고 말함으로 베드로는 자신이 장로들에게 권면할 수 있는 자신의 위치, 자격을 설명한다. 이것은 베드로가 사도적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자신이 같은 '장로'임을 말함으로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공감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뜻한다.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베드로 자신이 직접 그리스도의 고난을 목격한 증인으로서(행5:32, 행10:39) 그것을 증거 할 책임이 있는 자 임을 말한다(요21:15-18, 행1:8). 나타날 영광에 참예할 자로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구원에 참여할 자들이다. 이것을 보게되는 것 자체가 영광이다.

2절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베드로 자신이 예수께서 묻고 답하는 세 번의 과정 속에서 마음 깊이 새겨졌을 것이다. 아마도 그것을 회상하며 이 권면을 하고있는 것일 것이다(요21:15-17).
양은 하나님의 것이며(행20:28), 그리스도의 것이다(요10:14, 21:15). 양을 돌보고 양육하는 책임(직임)을 위임하셨는데 이 때 두 가지의 자세를 가질 것을 권면 한다.
첫째, 부득이 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부득이 함으로' ajnagkastw'"(아낭카스토스) "억지로"는 '자원함으로' eJkousivw"(헤쿠시오스) "자진해서, 즐거움으로"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둘째,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더러운 이' aijscrokerdw'"(아이스크로겔도스) "비열하게"로 당시의 장로직에 대한 일정한 보수가 있었음을 시사한다(딤전5:17, 18).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교회의 재정을 이용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즐거운 뜻' proquvmw"(프로뒤모스) "열성적으로, 자진해서, 아낌없이" 헌신하는 것을 말한다.

3절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맡기운' klhvrwn(클레론) "주사위, 획득, 유업, 재산"을 말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가나안 땅을 제비뽑기로 분배한 것을 뜻한다(수18:10). 장로와 감독의 권한을 지배하거나 다스리는 자세로 하지말고 다만 겸손한 자세로 봉사하라는 것이다.

4절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목자장' ajrcipoivmeno"(아르키포이메노스)은 성경에서 이곳에서만 나타나는 단어로 예수님을 가리킨다. 이 단어는 ajrchv(알케) "첫 번째, 우두머리"를 뜻하는 단어와 poimhvn(포이멘) "목자, 다스리는 사람"의 합성어이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큰 목자'(히13:20), '선한 목자'(요10:11, 14)로도 나타난다. '시들지 아니하는' ajmaravntinon(아마란티논)은 ajmaravntino"(아마란티노스) "절대로 시들지 않는 꽃" 이름에서 나온 것으로 경기의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월계관'을 가리킨다. 직분을 잘 감당한 장로들은 영원히 쇠하지 않는 이러한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롬8:17, 18, 요일3:2).

5절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여기서 '장로' presbutevroi"(프레이뷔테로이스)는 교회의 직분자로서의 장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연장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젊은 자' newvteroi(네오테로이) 또한 교회의 직분자만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젊은 사람들은 연장에게 순복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질서이다.
'허리를 동이라' ejgkombwvsasqe(엥콤보사스데)는 '옷을 입는다'는 의미로 노예가 주인에게 시중들기 위해서 앞치마를 두르는 것을 말한다. 베드로요13:14-17 예수께서 손수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을 상기시키는 듯 하다.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는 겸손해야 되는 이유로 잠언 3:34의 인용으로, 야고보서 4:6에서도 사용되었다. '대적하시되' ajntitavssetai(안티테세타이)는 군사용어로 반군에 대한 파멸을 선언하신 것이다. 그러나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신다.

6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하나님의 능하신 손'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신 사건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한 표현이다(출3:19, 6:1, 13:3, 9. 14, 16, 신9:26, 29, 렘21:5, 겔20:33). 자신을 스스로 낮추는 사람은 반드시 높임을 받을 것을 약속하신 것이다.

7절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본문의 전반부는 시55:22을 인용한 것이며, 후반부는 시40:17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베드로는 예수께서 '염려하지 말라'(마6:25-34)을 기억했을 것이다.
'맡겨 버리라' ejpirivyante"(에피맆산데스) "던지다"로 주님께 모든 것을 내려놓을 것을 베드로마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를 기억했을 것이다.

8절 근신하라 Nhvyate(네파테) "금주, 취하지 않다, 분별있다"는 의미로 그리스도의 사상과 복음 외에 다른사상이나 생각에 빠지지 않고 바른 분별력을 가질 것을 권고한 것이다.
깨어라 grhgorhvsate(그레고레사테)는 ejgeivrw(에게이로) "일어나게 하다, 깨우다"에서 유래한 말로 영적인 잠에서 깨어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이 용어는 예수께 권고나 주목을 말할 때 사용되었다(마26:40, 41, 막13:35-37). 은유적으로는 '불의한 자들의 공격에 대한 불침번'을 말하는 것이다.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마귀' diavbolo"(디아볼로스) "비방자, 중상모략하는 자"로 사단(Satana')과 동일한 존재로 베드로마귀를 굶주린 사자(짐승)으로 비유해 사단의 유혹이 강하게 우리 주위에서 맴도는 것으로 표현했다.
한글개역성경은 구약에는 마귀(1회), 사단(18회), 귀신(0), 신약에는 마귀(35회), 사단(37회), 귀신(37회)로 나타난다.

성경에 나타난 마귀의 별명들
바알세블(마12:27), 벨리알(고후6:15), 악귀의 머리(막3:22), 이 세상의 왕(요14:30),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2:2), 뱀(고후11:3), 용(계12:3, 원수(계11:12), 악한 자(엡6:16), 대적자(벧전5:8), 고소자(계12:10), 시험하는 자(마4:4), 속이는 자(계12:9), 살인자(요8:44), 거짓말쟁이(요8:44) 등이며, 마귀의 결국은 지옥에서 고통 당함(마25:41), 무저갱에 갇힌다(계20:7-9), 불못에 던져진다(계 19:11-15))

9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굳게 하여' stereoi;(스테레오이) "확고한, 흔들리지 않는"으로 군사용어로 '견고하게 세워진'으로 '견고한 성'을 말한다. 믿는 자들은 마귀를 달래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대적' ajntivsthte(안티스테테) "대항하다, 견디다, 반대하다"해야 한다(약4:7, 엡6:10-13).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세상' kovsmw/(코스모)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대적하는 대상으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우주적인 세상을 말하고 있다.
'형제들' ajdelfovthti(아델포테티) "형제사이, 형제의 우애"로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결속을 강화시키는 표현이다.

5:10-11 붙들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
10절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이가 베드로는 모든 권면을 마친 후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고난과 고통에 대해서 하나님은 '부르사' kalevsa"(칼레사스) "크게 부르다"(갈5: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심으로' 값아 주시는 분으로 설명한다.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짐깐'은 '영원'과 대조를 이루고 이러한 가운데
온전케 하시며 katartivsai(카탈티사이) 회복시켜 주신다(고전1:10, 고후13:11, 살전3:10, 히13:21).
굳게 하시며 sthrivxei(스테맄세이) "단호하게 하다, 확고히"서게 하신다(살전3:2, 살전3:13, 살후2:17).
강하게 하시며 sqenwvsei(스데노세이) '자율적으로 봉사하도록 무장시킨다'라는 의미이다.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qemeliwvsei(데멜리오세이) "세우다, 기초를 닦다, 굳히다"로 우리의 믿음을 반석위에 세우실 것을 말한다(마7:24-25, 눅6:48, 마16:18, 고전10:4).

11절 권력이 세세 무궁토록 그에게 있을찌어다 아멘 베드로는 송영으로 지금까지의 권면을 마친다. 이런 송영은 그리스도의 교훈(마5:16), 바울서신(롬11:36, 갈1:5, 딤후4:18), 공동서신(히13:21, 벧후3:18), 계시록(계1:6, 계5:13) 등에서도 사용되었다.

5:12-14 기원과 작별 인사
12절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실루아노'(Silouanou')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12-14절까지는 베드로의 친필이고 나머지는 대필자임을 설명해 주고 있다. '실루아노'는 사도행전 15:22, 16:25, 17:10에 나오는 '실라'와 동일인이다. 사도행전 이외에는 '실루아노'로 나오는데(살전1:1, 살후1:1), 전자는 히브리 명이고 후자는 로마 명이다. 그는 유대인으로(행16:20) 예루살렘 교회의 중진 인물로서 안디옥 교회 및 이방인 교회에 예루살렘 대 사도 총회의 결과를 전달하도록 뽑힌 대표자 중의 한사람이었다(행15:22).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거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지금까지 권면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증거 하게 됨을 밝히면서 다시 한번 '굳게 서라' sth'te(스테테) "붙잡다, 고정하다"로 명령법 부정과거형으로 한번 있었던 것이 흔들림 없이 지속될 것을 당부한다.

13절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hJ ejn Babulw'ni suneklekth;(헤 엔 바뵐로니 쉬네클레크테)인데 hJ(헤)가 여성관사로 문자적으로는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그 여자]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혹자는 이 여자가 베드로의 부인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바벨론에 있는 교회'라고 본다. '바벨론'은 실제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아니라 은유적 표현으로 로마를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내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베드로마가를 아들이라고 부른 것은 '영적인 아들'로 이해하고 바울디모데를 아들이라고 부른 것과 같다(딤전1:2, 딤후1:2).

14절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피차 문안하라 이러한 표현은 당시의 인사법으로 2세기 경까지 지속되었다고 알려지고 있다. 3세기 이후에는 남녀가 구분되어 행해졌는데 언제까지 지속되었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바울도 이러한 표현을 즐겨 사용했다(롬16:16, 고전16:20, 고후13:11, 살전5:26).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고난 당할 때에 인내하고 승리할 것을 권고한 베드로는 마지막 인사말로 '평강' eijrhvnh(에이레네) 히브리어의 "샬롬"과 같은 표현으로 기도와 축복을 하며 서신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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