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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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고치시다

(요 9:1)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요 9:2)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행28:4
(요 9: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요11:4
(요 9:4)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요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요 9:6)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요 9:7)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요 9:8) 이웃 사람들과 전에 그가 걸인인 것을 보았던 사람들이 이르되 이는 앉아서 구걸하던 자가 아니냐
(요 9:9) 어떤 사람은 그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 하거늘 자기 말은 내가 그라 하니
(요 9:10) 그들이 묻되 그러면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
(요 9:11) 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요 9:12) 그들이 이르되 그가 어디 있느냐 이르되 알지 못하노라 하니라

보게 된 맹인과 바리새인들

(요 9:13) ○그들이 전에 맹인이었던 사람을 데리고 바리새인들에게 갔더라
(요 9:14)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요 9:15) 그러므로 바리새인들도 그가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를 물으니 이르되 그 사람이 진흙을 내 눈에 바르매 내가 씻고 보나이다 하니
(요 9:16) 바리새인 중에 어떤 사람은 말하되 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하니 하나님께로부터 온 자가 아니라 하며 어떤 사람은 말하되 죄인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1)표적을 행하겠느냐 하여 그들 중에 분쟁이 있었더니
(요 9:17) 이에 맹인되었던 자에게 다시 묻되 그 사람이 네 눈을 뜨게 하였으니 너는 그를 어떠한 사람이라 하느냐 대답하되 선지자니이다 하니
(요 9:18) 유대인들이 그가 맹인으로 있다가 보게 된 것을 믿지 아니하고 그 부모를 불러 묻되
(요 9:19) 이는 너희 말에 맹인으로 났다 하는 너희 아들이냐 그러면 지금은 어떻게 해서 보느냐
(요 9:20) 그 부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아들인 것과 맹인으로 난 것을 아나이다
(요 9: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는지 또는 누가 그 눈을 뜨게 하였는지 우리는 알지 못하나이다 그에게 물어 보소서 그가 장성하였으니 자기 일을 말하리이다
(요 9:22)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그들을 무서워함이러라
(요 9:23) 이러므로 그 부모가 말하기를 그가 장성하였으니 그에게 물어 보소서 하였더라
(요 9:24) 이에 그들이 맹인이었던 사람을 두 번째 불러 이르되 너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우리는 이 사람이 죄인인 줄 아노라 요9:16
(요 9:25)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맹인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요 9:26) 그들이 이르되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네 눈을 뜨게 하였느냐
(요 9:27)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의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요 9:28) 그들이 욕하여 이르되 너는 그의 제자이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요 9:29)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요 9:30) 그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요 9:31) 하나님이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은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요 9:32) 창세 이후로 맹인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요 9:33)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요 9:34)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 하고 이에 쫓아내어 보내니라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요 9:35) ○예수께서 그들이 그 사람을 쫓아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이르시되 네가 2)인자를 믿느냐
(요 9:36)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요 9: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요 9:38) 이르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요 9: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맹인이 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요 9:40)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르되 우리도 맹인인가 롬2:19
(요 9:4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있느니라

1. 또는 이적 2. 어떤 사본에, 하나님의 아들을

9:1-12 소경을 고침
1절 날 때부터 소경 된 사람을 예수께서 알아보신 것은 예수의 신적 능력이거나 아니면 이미 그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소경이라는 것이다. 어떻게 알았던지 중요한 것은 그가 날 때부터 소경 되었다는 것이다. 이 소경은 세상을 보기를 원하였으나 그는 포기하고 살고있었을 것이다. 자신이 소경 됨이 날 때부터였기 때문에 눈을 뜰 수 있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2절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이 사람이 날 때부터 소경 되었다 함으로 보아 제자들이 생각하기에는 부모의 죄 때문에 이렇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히 선생인 예수께 다시 질문하여 그 원인을 좀더 확실히 알고자 한 것이다. 유대인들은 병이 걸리는 것은 부모나(출20:5, 출34:7, 민14:18, 시79:8, 사65:6, 7) 자신(레16:15, 신28:61, 대하21:15, 시107:17, 18, 전5:17, 미6:13, 고전11:30)에게 죄가 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었다.

3절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fanerwqh'/ ta; e[rga tou' qeou'인데 원문대로 번역한다면 [하나님의 일을 명백하게]이다. fanerwqh의 어근단어인 화네오로(fanerovw)는 "명백히, 나타나다, 선언하다"의 뜻이 있다. e[rga(에르가)는 tou' qeou(투 데우)와 함께 사용함으로 두 단어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하나님의 섭리 적인 사역 즉 '구원 사역'을 '하나님의 일'이 하나님의 영광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다.

4절 때가 아직 낮이매 ... 밤이 오리니 낮은 현재 예수님의 사역이 이루어지는 때를 말하고 밤은 예수님께서 사역을 마치는 때를 가리킨다.
6절 땅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예수께서 왜 이와 같은 행동을 취하셨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 (칼빈은 이런 예수님의 행동을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지만 보는 이들로 하여금 반대의의 어이없는 행동을 취함으로 소경의 믿음과 순종을 단련시키고자 하셨다고 했다.) 진흙은 인간의 육체가 만들어질 때 사용되었다(창2:7). 병자를 고치실 때 침을 사용하신 적은 마가복음에서도 두 번 등장한다(막7:33, 막8:23). 이런 예수의 행동이 진흙을 이기신 것은 안식일 율법 10번 '반죽하지 말라'를 어기신 것이 되었다.

7절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진흙'이나 '실로암 물'이 눈을 뜨게 하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돌을 던지며 소경을 보고 멀찍이 떨어져 다니던 유대인들과 달리 예수께서는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시면서 가까이 소경에 다가가셨던 것이며 그에게 자애로움을 함께 보여주셨다. 실로암에 못에 씻으라고 하신 것은 유대인들에게 자신들의 과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이사야가 당시 "천천히 흐르는 실로아 물을 버리고"(사8:6)의 일로 책망한 일을 상기시킨다. 지금은 예수께서 메시야로 오시는데 배척 당하심을 뜻하고 있다. 그래서 요한은 실로암 못의 뜻을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고 밝히고 있다.

8-13절 이 소경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알려진 인물이었으며 그가 구걸하고 있었던 것을 본 사람들이 그가 눈을 뜨고 있는 것을 보고 서로 그 사람임을 의심하며 말했다. 그러나 곧 그들은 10절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고 질문함으로 그가 곧 소경이었던 자임을 확인시켰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께서 머물고 계신 곳이 어디인지를 물었으나 이 소경은 알지 못했다. 왜 예수께서 계신 곳이 어디인지를 물었는지는 두 가지로 짐작할 수 있다. 호기심과 또한 자신들의 병도 고침 받기 위해서였거나 13절 소경 되었던 사람을 데리고 바리새인들에게 간 것으로 보아 안식일을 어긴 일에 대해서 예수를 바리새인들에게 고발하고자 한 것이다.

9:14-34 바리새인들의 반응
14절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예수께서 고의적으로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안식일에 관한 율법을 지적하시고자 안식일에 고치셨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바리새인들이 생각할 때는 분명히 안식일을 어기신 것이 되었다. 이들은 소경의 병 고침을 통해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안식일만 문제삼고 나섰다. 얼마나 이들이 안식일에 중요하게 생각하며 스스로 메어있는지 알 수 있다.

15절 어떻게 보게 된 것을 물으니 pavlin(팔린) "다시 한번, 또다시"의 뜻으로 이미 알고 있었으나 재차 확인하여 묻는 것임을 말한다. "묻다"의 hjrwvtwn(에로톤)은 시발적 미완료 과거형으로 바리새인들의 질문이 한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계속해서 중복적으로 질문하고 있음을 말한다.

16절 이 사람이 예수께 경멸 적인 의미로 사용된 이 표현으로 보아 이들이 예수를 이미 좋지 않은 선입관을 가지고 보고 있으며 또한 예수를 죄인으로 aJmartwlov"(하말톨로스)간주하고 있다. "죄인"이라는 이 단어는 눅5:8에서 베드로가 고백할 때, 향유를 부은 여인(눅7:37, 39)에서 사용한 단어와 같다.

17절 너는 그를 어떠한 사람이라 하느냐바리새인들이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기 때문에 자문을 구한 것이 아니라 '비록 네 눈을 뜨게 했지만 그는 분명히 안식일을 어긴 죄인이며 그는 하나님이 보내신 자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를 증거하지 말아야 한다'는 위협적인 말이다. 그러나 소경이었던 자의 대답은 명료했다. 그는 그러한 위협적인 그들의 질문에도 아량 곳 하지 않고 분명하게 선지자니이다라고 대답했다.

18-23절 유대인들바리새인을 포함한 좀더 넓은 의미에서 사용되었다. 처음에는 기적 자체는 의심하지 않았으나 이제는 기적 자체를 의심하는 행동을 하게된다. 그러나 오히려 그의 부모의 확인을 듣자 그들은 기적 자체를 부인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그리고 22절로 보아 부모들은 예수께서 고쳐 주셨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이들에게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하여 21절 우리는 알지 못하나이다라고 대답했다. 23절 저가 장성하였으니 최소한의 연령 13세 이상이 되었음을 가리킨다.

24-27절 이들은 비꼬며 너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라 그러나 자신들은 예수를 죄인으로 알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겠다 라는 의미가 베어있다. 소경 되었던 사람은 굳은 결심을 한 것 같다. 예수께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전혀 흔들림 없이 자신들의 부모와는 달리 말하고 있다. 이 사람은 이들의 반복적인 질문에 지쳐있었고 대답할 더 이상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여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라는 반문으로 순순히 이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대항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8절 너는 그의 제자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유대인들은 말에서도 이 사람에게 당하고 있었다. 그래서 자존심을 앞세운 말을 던진 것이다. 이미 소경 되었던 자가 얼마나 열심히 예수를 변호했는지를 보여주며 그들은 그를 '예수의 제자'와 동일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들은 '모세의 제자'라고 했다. 아마 이 의미는 자신들은 모세로부터 온 율법을 지키고 잇기 때문에 자칭 '모세의 제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모세를 예수와의 대적의 위치에 놓고 말하는 이들은 진정 모세의 제자도 될 수 없는 사람들이다.

29절 말씀하신 lelavlhken(렐랄레켄)은 완료형으로 "하나님이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심을 지금도 알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사람은 tou'ton(투톤)은 "이 남자를"이라는 뜻인데 경멸 적으로 사용하면 "이 녀석"이라는 뜻이다.

30절 이상하다는 '잘난 당신들이 어떻게 네 병을 고쳐준 예수를 모른단 말이요'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31절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이러한 사상은 유대인 사회에서 인정하고 있는 것이었다. 의인의 기도는 들으신다는 사상은 구약전체에 걸쳐 있다(욥27:9, 시66:18, 잠15:29, 28:9, 사1:15, 겔8:18).

32절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성경에는 여러 가지 기적이 있었지만(출17:6, 수10:13, 왕상17:19-22, 왕하4:1-7) 이 사람이 말한 것처럼 소경이 눈을 뜬 일은 없었다. 이것은 메시야가 할 일로 예언되어 있다(사29:18, 사35:5, 사42:7). 이 예언대로 소경과 귀머거리를 고치셨다(마9:28, 29, 막7:35, 막8:24, 눅18:42).

33절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유대인들이 예수께서 어디서 온 줄을 모른다고 했지만 소경 되었던 자는 간단하게 그가 하나님께로 온 분임을 알고 있었다. 그는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분명하게 알고 있었다.

34절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유대인들은 소경 되었던 자에게 죄가 있어서 그렇게 태어났다고 말하여 2절 처음에 제자들이 물었던 것에 3절 예수님의 대답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쫓아 내어 보내니라 이 말은 단순히 법정 내에서 쫓겨난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출교' 선고가 내려진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9:35-41 영적 소경
35절 예수께서는 우연한 기회에 이 소경의 눈을 뜨게만 한 것이 아니라 그가 끝까지 유대인들에 맞서 당당하게 예수를 증거 함으로 쫓겨났다는 소식을 접하셨다. 이 소식을 들은 예수께서는 그를 만나러 직접 찾아오셨다. 그리고 네가 인자를 믿느냐 uiJo;n tou' ajnqrwvpou(휘온 투 안드로푸)라고 질문하셨다. 이 용법은 예수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용법으로 예수 자신을 가리키는 말로 "나를 믿느냐"로 볼 수 있다.

36절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이미 이 소경은 자신을 고쳐준 분이 주님이고 믿고 있음은 유대인들과의 대면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가 주님을 몰라보는 것은 눈을 뜨기 위해 진흙을 바르고 실로암 못에 가서 씻었고 그 이후에 예수님의 얼굴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38절 주여 내가 믿나이다 kuvrie(퀴리) "주"는 36절에서 부른 것과는 의미가 다르다. 36절에서는 일반적인 존경의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자신의 '주'임을 고백하는 것이다. 절하는지라 proskunevw(프로스퀘네오) "경의를 표하다, 경배하다"인데 나중에 이 단어는 "예배"에 사용되게 된다. 그러므로 단순히 엎드려 절하는 의미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다.

39절 이 구절은 요3:17, 요12:47과 상반되는 표현이다. 하지만 여기서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라고 하심으로 당신이 하나님을 저버린 자들에 대한 심판의 권한이 있음을 선언하신 것이다. 39절은 영적인 면에서 말씀하시고 유대인들이 40절 우리도 소경인가 스스로 묻고 있을 때 다시 41절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고 육체적으로 말씀으로 그들에게 직접적인 꼬투리가 잡힐 대답을 피하셨지만 이미 말씀은 모두 전달되었고 이것을 깨닫지 못하는 자체가 소경 된 것이었다. 마15:14에서 바리새인들에게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이라고 하신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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