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네렛(Chinnereth)

=> 갈릴리 참고

[1] 갈릴리해 근처의 도시인데 게네사렛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수19:35, 마14:34, 막6:53).

[2] 갈릴리 호수의 별명(수11:2).
돌풍이 불 때의 모습과 잔잔할 때의 호수의 풍경으로 하아프처럼 생겼다고 하여 긴네렛바다. 게네사렛호수 또는 로마 황제 안티파스가 세운 도시이름을 디베랴바다라고도 한다.

갈릴리호수는 해발 182.8m 아래에 있다. 이스라엘 유일한 저수지요 젖줄이다. 남북의 길이가 21Km, 동서의 폭(넓은 쪽)이 14Km이고, 평균 수심은 45.7m, 넓이는 약170㎢나 된다. 호수 둘레는 약 50Km 헤르몬산에서 발원한 물이 북쪽에서 흘러들어 온 뒤 요단강을 통해 사해로 빠져나간다.

이 호수의 모양이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던 하프 모양의 악기(히브리어의 '기노')처럼 생겼다고 해서 '긴네렛호수'라고 부르기도 한다(신약시대에는 게네사렛이라고 불렀다).

서기17년 갈릴리 호수편에 디베랴라는 도시가 건설되었다. 헤롯왕의 아들 헤롯 안디바스가 세운 도시였다. 당시 디베랴는 갈릴리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여서 자연 갈릴리 호수 이름도 디베랴 호수로 불리기도 했다. 신약성경에 이 호수가 갈릴리, 게네사렛, 디베랴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등장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갈릴리는 구약 당시 호수의 이름이 아니라 호수의 서편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갈릴리는 호수만을 지칭하는 이름이 되었다

(한국컴퓨터선교회제공 / Copyrightⓒ 1999-2001 K.C.M All webmaster@kcm.co.kr)
[KCM Home] [Study Bible] [성경지명사전]